View : 20 Download: 0

청각장애 중, 고등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청각장애 중, 고등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미혜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긍적적 자아개념과 자신이 중시되고 존중받고 있다는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청각장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1)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 유·무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2)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 유·무가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자아지지,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에 미치는 영향 3)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 정도 즉, 기간, 빈도, 강도가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인 자아지지,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999년 현재 서울 시내에 있는 청각장애인 학교에 재학 중인 중 고등학생 18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27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스포츠 참여자 85명, 비참여자 67명으로 총 152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청각장애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Harter(1985)에 의해 개발된 사회지지척도(Social Support Scale)로 이명숙(1994)에 의해 번안된 것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통계기법은 기술통계,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등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첫째,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스포츠 참여 청각장애 학생집단이 비참여 집단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은 사회적 지지를 보였다. 둘째,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별로 미친 영 향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중 자아지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냈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중에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에서는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는 없었으나 모든 요인별로는 스포츠 참여 청각장애 학생집단이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셋째, 청각장애 학생의 스포츠 참여정도 즉, 스포츠 참여기간, 빈도, 강도가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스포츠 참여기간이 자아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으며, 스포츠 참여강도가 부모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스포츠 참여 청각장애 학생집단이 비참여 집단 보다 사회적 지지가 높게 나왔으며 그것은 청각장애 학생들의 장애로 인한 사회성의 결여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문제들을 스포츠를 통해 해소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런 결론을 토대로 볼 때 스포츠가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이런 청각장애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높은 사회적 지지를 가질 수 있었다면 그들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스포츠활동 또는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여 청각장애 학생이 스포 츠 활동을 통해 자기지지뿐만 아니라 타인으로부터의 지지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더욱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과 청각장애 학생들이 스포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더욱 많은 연구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s in sport on social support among students who were attending in the special junior and high school for the deaf in Seoul area. A questionnaire was used for this study and made of 7 questions on character of individual, 14 questions on participation in sports and 51 questions on social support for a total of 72 questions. Social Support Scale was composed of four sub-areas, self support, friend support, parents support and teacher support. The subjects were 152 boys and girls. Statistics used to analysis wer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In the sport participation and social support among the deaf student, the group which was participating in sports had higher social support than another group which was not participating in sports 2.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n self support of social support with sport participation. 3.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n self support of social support with duration and parent support of social support with intensity of sport participation. 4. Also, the state of hearing and gender as parameters had no significant difference with social suppor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