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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중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Title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중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Other Titles
以智能设备为基础的汉语词汇教学方案研究
Authors
이영순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CSOL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정원
Abstract
近来,智能手机及平板电脑的出现完全改变了人们的生活。利用智能手机等智能设备可以随时随地获取人们所需要的各种信息。电子界的变化同样也引起了教育界的瞩目,因此出现了利用智能手机,平板电脑等设备的智能学习。但是,在现有的教学体系中开展智能教学还是有很多的阻碍。这是因为智能设备不但费用高昂,人们还有很多别的选择,像是游戏机,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Web surfing 等一些电子设备。随着时代的变化和IT产业的发展,各式各样的设备不断涌现,人们的要求也会越来越高。特别是不受时间和场所的限制,智能设备随时随地使用并可以双方交流的特点吸引了很多教育方面的专家。之所以智能就是不受时间和空间的限制,并可以相互作用的综合资讯的媒体。正因为这是最近才出现的新事物,在教育界还没有出现具体的教学运用方案,特别是很缺乏词汇教学方面相关的研究。以智能设备为基础进行教学的不仅包括化学,美术,数学,音乐等这样一次性的教学内容还包括像语言这样需要多次重复学习的领域。在语言领域中,不仅是写作,会话,听力,还有与此相关的词汇教育方面,利用智能设备会带来意想不到的效果。 本文旨在通过有效利用智能设备并制定出实用的汉语词汇教学方案。 第一,对现在已开发出的汉语教育应用程序中的词汇教学应用程序和词汇活用应用程序进行了整理和分类。词汇学习应用程序的分析是以词汇为重点,并结合新HSK词汇的应用程序与字典应用程序,其余的就是以会话,发音,简体字书写等来学习汉语的应用程序。 第二,分析汉语教育的播客,并介绍词汇和连接的有效的教学方案。播客是学习者自由选择想听的时间和主题的一种自我主导的合理的学习综合信息平台。另外,在室内教学环境中活用播客来进行词汇教学也可以帮助学生们更加精神集中,并可引导学生自主学习,使教学更加有效。 第三,在第二章中分析的词汇学习应用中“韩国教育学术情报院(KERIS)”所制定的‘KS X 7002-2(e-learning品质认证指导–小学ㆍ初中教育领域综合信息)’的各个项目的级别制定分为 A级, B级, C级并对其进行说明。‘KS X 7002-2’是2008年根据国家标准所开发的,在第二章中分析的词汇学习应用程序的内容是适合小学以及中学教育用的应用软件。 第四,研究词汇教育应用和可以活用的播客现场教学方案。首先,探寻适应智能设备教学的教室环境,教学对象可以分为儿童及小学低年级学生,小学高年级学生,中学生,高中生以及成人。对于儿童及小学低年级的学生可以用“WorldSpeak Chinese” 词汇教育应用并配合全身反应教学法来进行教学。“WorldSpeak Chinese” 应用程序是针对1-5岁的母语不是汉语的儿童和小学低年级的学生,不用背诵而是灵活运用母语习得理论为低龄儿童设计的轻松愉快的学习方法。小学高年级和中学生则可用“疯狂汉语”这样的G-Learning(game based learning,以游戏为中心的学习)的应用程序,并配合“second life”式的模拟人生程序的教学进行设置。“疯狂汉语”就是可以让学生在与游戏类似的氛围中接触并学习汉语词汇。高中生以及成人则可以用“뇌새김汉语新HSK”应用程序并结合播客来进行词汇学习。高中生和成人学习者多是因为大学入学考试及求职的需要而学习新HSK(新汉语水平考试)的,这个应用程序能很好的满足他们的要求。最后,本论文针对114名的高中学生,利用“뇌새김汉语-新HSK” 应用程序进行了教学实验。同时还设置了“汉语木偶活动”,与12名学生一起写作完成了剧本(包括词汇),然后制作编辑成“Rongchun hinese”上传到播客上让学生们学习。 结果是,在114名学生中有68名(60%)学生希望教师可以用传统教学方式结合智能应用程序进行教学,91名(80%)的学生非常希望教师能够利用播客来教授汉语词汇。 综合本论文的论点以及活用策略的论述,总结有以下几点主要内容。 第一,通过整理智能学习的概念和汉语教育的应用程序,为希望在汉语教学中加入智能应用的教授者和程序制作者提供材料。 第二,分析汉语教育播客和汉语词汇教育应用程序在实际教学当中应用的教学方案,以智能设备为基础提出新的词汇教学法,为希望能用智能应用程序进行教学的教授者提供资料。 第三,本文以汉语词汇教育应用e-learning的质量管理标准为基本,为补充其不足的部分而提出不同的解决方案,并为应用程序的编写者提供实质性的回馈信息。 最后,本论文分析汉语词汇应用程序和汉语教育播客,重点并不在于研究出完善的词汇教学方案,而是希望这些试探性的研究过程能为本研究领域提供一些实质性的研究资料。;최근 스마트폰과 테블릿PC의 등장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스마트폰 등과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고, 그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IT 변화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도 스마트폰, 테블릿PC를 이용한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교육 현장 체제에서 스마트 러닝의 도입은 많은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운용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단지 게임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대체 용도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Web surfing 등 단순한 기능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IT산업이 발전할수록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등장할 것이며 이에 따른 사람들의 요구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교육 전문가들이 스마트 러닝에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란 영어의 ‘현명하다’라는 뜻으로 최근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상호작용이 가능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체를 설명하는 어휘로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이는 최근 출현했기 때문에 교육 분야에 있어 구체적인 활용 방안은 아직까지 체계화 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어휘 교육 분야와 연관된 연구 성과물은 굉장히 미비하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분야는 과학, 미술, 수학, 음악 등으로 무한하나 무엇보다 무한반복이 필요한 어학 분야도 포함된다. 언어 분야 중 작문, 회화, 듣기뿐만 아니라 이들 영역의 바탕이 되는 어휘 교육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할 경우 효율적인 성과를 도출해 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중국어 어휘 교육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출시되어 있는 중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어휘 학습 기초 어플리케이션과 어휘 활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어휘 학습 기초 어플리케이션은 어휘만을 중점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으로 어휘 어플리케이션, 新HSK어휘 어플리케이션, 사전 어플리케이션으로 선정하였으며, 그 밖의 회화, 발음, 간체자 쓰기 어플리케이션은 어휘가 중점 대상이 아니라 활용 대상이므로 어휘 활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중국어 교육 팟캐스트(Podcast)를 분석하고 어휘와 접목시켜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팟캐스트는 학습자가 듣고 싶은 시간과 학습 주제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 자기주도 학습용으로 적합한 콘텐츠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실 환경에서 팟캐스트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어휘 교육을 한다면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자기주도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셋째, Ⅱ장에서 분석한 어휘 학습 기초 어플리케이션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정한 ‘KS X 7002-2(이러닝 품질인증 가이드라인 - 초ㆍ중등 교육 분야 콘텐츠)’의 각 항목별로 A등급, B등급, C등급으로 나누어 산정하였으며 그 이유를 정리하였다. ‘KS X 7002-2’는 국가 표준으로 2008년 개발된 것이며 Ⅱ장에서 분석한 어휘 학습 기초 어플리케이션이 내용상 초ㆍ중등 교육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이것을 기준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넷째, 어휘 교육 어플리케이션과 팟캐스트를 현장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스마트 디바이스를 교실 환경에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였으며, 유·초등 저학년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중학생 대상, 고등학교·성인대상으로 분류하여 수업 설계 전략을 고찰하였다. 유·초등 저학년 대상은 “WorldSpeak Chinese” 어휘 교육 어플리케이션과 전신 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교수 방법을 설계하였다. “WorldSpeak Chinese” 어플리케이션은 1~5세 아동들을 위해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이지만 다른 어휘 어플리케이션보다 암기가 아닌 모국어 습득 방식을 활용한 교수 설계를 강조하고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무리 없이 학습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중학생 대상은 “만다린 매드니스”와 같은 G-러닝(Game based Learning, 게임중심학습)기반 어플리케이션,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와 같은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교수 설계를 하였다. “만다린 매드니스” 어플리케이션은 게임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중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어휘 학습을 흥미롭고 집중적으로 이끌 수 있다. 고등학교·성인대상은 “뇌새김 중국어-新 HSK” 어플리케이션과 팟캐스트를 혼합하여 어휘를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고등학교·성인학습자는 대학 입시, 회사 입사 시험의 필요성으로 新HSK(新한어수평고시)를 가장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대상자이므로 “뇌새김 중국어-新HSK”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114명의 고등학생들에게 “뇌새김 중국어-新 HSK”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어휘를 가르친 뒤 설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중국어 인형극 동아리’ 12명의 학생들과 대본(어휘 포함) 수업을 팟캐스트로 제작한 뒤 ‘Rongchun chinese’ 팟캐스트에 업로드하여 설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114명 중 68명(60%)의 학생들이 어플리케이션과 전통적인 수업을 결합한 방식을 선호하였으며 114명중 91명(80%)의 학생들이 교사가 어휘 교육 팟캐스트를 제작한다면 청취하고 싶다고 대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통합된 논의와 활용 전략의 의미를 이론적인 측면보다는 활용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다. 첫째, 스마트 러닝의 개념 정립과 중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해 중국어 어플리케이션을 교육 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교수자, 어플리케이션 제작자에게 기초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둘째, 중국어 교육 팟캐스트, 중국어 어휘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수자에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한 새로운 어휘 교수법을 제시한다. 셋째, 중국어 어휘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이러닝 품질 관리 기준안에 따라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법을 제시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중국어 어휘 어플리케이션과 중국어 교육 팟캐스트를 분석하고 어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중점적인 의의를 두고 있으며, 그 동안 본격적인 연구가 시도되지 않은 영역을 초보적으로 개척하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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