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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우연-
dc.creator신우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34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7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8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706-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lity of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ISO) focusing around the local governments. This study also looks for methods to be desired about ISO. What is the purpose of ISO ? Why does the ISO ? How does the ISO ? By finding out some solutions we will get to have workable knowledge of ISO. In carrying out this study, I have reviewed many reference papers and used a survey which asks in connection with ISO or 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 the subject of a local governments. The contents of question investigate the actual purpose of ISO, the decision factors, the way of making a choice of supplier, the relationship of contractor and outsourcing supplier. The study gets to be proved actually, using the Likert summated scale for survey, by the framework of analysis(<Picture 1>) on a theoretical ground. ◁그림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The approach will be done by average of factors relate to the variables for items on the survey. Above all, the average of factors relate to the variable for the first item shows that ISO purpose is not reducing or stabilising costs but accessing world class expertise.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 The 1 of survey value means "not agree(consider) in any shape or form." The 2 of survey value means "little agree(consider) in any shape or form." The 3 of survey value means "some agree(consider) in any shape or form." The 4 of survey value means "very agree(consider) in any shape or form." According to the Table 1, it proved that the head purpose of ISO is accessing world class expertise, not reducing or stabilising costs. Also, the 2nd purpose is concentrating on core competencies. In opposition, we assume that costs of ISO must be increase, The second, the Table 2 shows the statistics about the deciding factors in outsourcing As a results, the major deciding factor is the capacity that suppliers can provide their service on time, the next is the ability that suppliers can satisfy the requirements of the organizations. On the contrary, the ability of suppliers to minimize the business expense is close to the end.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The third, to take an advice from a person in charge of another local government among factors of the way of making a choice of supplier got the highest average. The next is to take a professional advice, and then to take an advice from another supplier follow up the rear. Consequently,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he experience of contract out.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At last, the Table 4 shows the statistics about the relationship of contractor and supplier. The partner relationship got the average 2.75, the transactional relationship got the average 2.31. The two are much the same. To maintain the partner relationship is very important, also to maintain the transactional relationship is very important. Summing up, this will come to the following results; The purpose of ISO is accessing world class expertise, not reducing or stabilising costs. It is different from the general purpose of outsourcing in another part, reducing or stabilising costs that proved in previous study. In addition, deciding factors in outsourcing, the way of making a choice of supplier, the relationship of contractor and supplier are influenced by the purpose of ISO, accessing world class expertise.;1997년 IMF 경제위기가 초래한 경제적 상황은 공공부문에 더욱 작은 비용을 투입하여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어려운 재정적 상황에서 개혁을 통한 행정효율화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고를 이루어 나가야 하는 정부는 정보자원의 효율적 관리·운영을 강조하면서 공공부문 전반에 걸친 아웃소싱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보였다. 본 연구는 그 동안의 공공부문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아웃소싱이 비용절감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여 추진하고 있다는 기존의 연구들를 기반으로 하여 과연 정보시스템 아웃소싱도 기존의 연구를 뒷받침하고 있는가를 2001년 6월 행정자치부 자치운영과의 도움을 받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설문문항을 분석하기 위하여 리커트합산척도법(Likert summated scale)을 사용하였으며 아웃소싱의 목적, 외주결정요인, 외주업체선정방법, 외주업체와의 관계유지를 분석항목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아웃소싱의 목적에 대하여 분석 결과를 보면 아웃소싱의 목적이 최신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성 확보가 최우선적 목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존의 연구들이 아웃소싱의 목적이 비용절감이라고 주장한 것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정보시스템 특수성으로 인하여 일반행정과 다른 목적과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수 있고 그것은 정보시스템 자체의 기술적 특성과 공공조직에서의 활용이 정부관료제의 일반적인 운영원리와 잘 접목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아웃소싱 현황에서 보여 주고 있는 아웃소싱 사유별 현황에서 기술전문성 부족(74.7%)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나고 있는 사실과 일맥상통하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외주결정요인은 비용 최소화보다는 적시에 서비스 제공 능력과 기관이 요구하는 서비스의 품질 제공 능력이 외주 결정요인에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주결정요인도 아웃소싱 현황조사에서 보여 주고 있는 외부위탁 사유별 현황에서 기술전문성 부족(74.7%)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나고 있는 사실과 외주업체 선정기준의 최우선순위가 지명도 및 전문성(45.5%)인 현황과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보시스템에서 아웃소싱을 할 때 외주업체의 선정은 다른 모든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제도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국가가 당사자가 되어 행하는 계약제도는 입찰, 낙찰, 계약의 체결과 이행 및 계약목적물의 납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투명성, 경제성, 정책목표 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제한이 가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행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서는 국고의 부담이 되는 경쟁입찰에 있어서 충분한 이행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하는 최저가 낙찰제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원칙이 적용되고 있는 환경에서 외주업체의 선정방법에 대한 응답자들의 태도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전문가, 다른 외주업체 등 선경험자의 경험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동창회나 친구 등의 개인적인 친분은 별로 영향력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아웃소싱 현황에서 살펴본 외주업체 선정기준별 현황에서 지명도 및 전문성(45.5%)을 제일 첫번째 기준으로 하고 있는 현황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외부위탁을 하기 위하여 계약을 체결할 때는 현황에서 보듯이 수의계약비율이 높은데 이는 비용보다는 지명도 및 전문성을 우선으로 하는 외주업체 선정기준과 계약체결에 따른 시간절약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외주업체와의 파트너관계를 유지는 리커트합산척도법에 의한 평균이 2.75로 약간 동의함에 가깝고, 거래적관계 유지는 2.31로 약간 동의함 쪽으로 향하고 있다. 각 기관에서는 두 가지 경우 모두 비중 있게 대처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아웃소싱 현황에서 살펴본 정보시스템 평가기준별 현황에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26.8%), 계약서 또는 과업지시서(28.4%)로 두 항목이 비슷한 정도로 비중이 높은 것과 일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은 비용절감보다는 최신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성 확보에 있으며 정보시스템 아웃소싱과 관련된 다른 요소들도 목적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현황과 실증분석에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정보시스템은 물론 공공기능의 외부위탁 목표설정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즉 경제적 효율성에 입각하여 경비절감에 지나친 정책적인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기술적 전문성 확보를 통하여 국민에게 보다 많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에 경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1. 서론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2. 아웃소싱 이론적 고찰 (1) 아웃소싱의 의의 = 7 (2) 아웃소싱의 이론적 근거 가. 거래비용 이론 = 8 나. 기술전문성 확보 = 13 다. 핵심·주변모형 = 15 (3) 아웃소싱의효용과 위험 = 17 (4) 분석 틀 및 관련자료 = 19 3. 아웃소싱 현황 (1) 정보화 예산 = 23 (2) 정보화 인력 = 25 (3) 정보시스템 관리 = 28 (4) 아웃소싱 현황 분석 = 30 (5)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 35 4. 실증 분석 (1) 아웃소싱 목적 = 37 (2) 외주의 결정요인 = 42 (3) 외주업체 선정방법 = 43 (4) 외주업체와의 관계유지 = 45 (5) 설문결과 종합 = 49 5. 문제점 및 현안과제 (1) 문제점 = 53 (2) 현안과제 = 55 6. 결론 (1) 시사점 = 57 (2) 연구의 한계 = 58 참고문헌 = 59 ABSTRACT = 63 부록 : 정보전산업무 외주(아웃소싱)에 대한 설문조사-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530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c.title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목적과 방법에 관한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dc.format.pageiv, 67, v,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책과학대학원 공공정책학전공-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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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과학대학원 > 공공정책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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