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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피(樹皮)질감에 의한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연구

Title
수피(樹皮)질감에 의한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연구
Authors
정미용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염색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manufacture of textile is based on the one of the oldest technical thing of human being. To study the process of the textile industry is the same thing to investigate the civilization of human being. The textile thing is the product of hard work such as designer's desire, inspiration and imagination, not for the factory and machine. Creative evolution for the textile keep track of the civilization. The textile thing has been developed with the growth of industry. This paper is for the way of expression to use the quality of the material, which is required and the modification of the material. It applies texture with modernism into textile design such like the bark of tree, which is organic and three-dimensional. It is the theme, which is selected by the effect of shadow with light and implemented burning effect with the sense of sight and tactual sense on experimental. The object of the paper appear to be applied to the effect of shadow by the light and burning effect in the life. I study the concept of taxture and modeling and the taxture of textile about elements influenced through documents in theory. It is to investigate the way of the expression through experimental concerning burning effect and the theme which was the bark of tree applied texture. Under the base above mentioned, I made 10 works which was expressed using burning effect. The result of paper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kill about texture in the textile. Second, the experimental of thermal conduction may develope the ability about three-dimentional on modern design of textile in the future. Third, the bark of tree is good material because of composing the orgainc and element of line, it can express three-dimentional texture effectively. Fourth, the one of burning effects, using a soldering iron, can express the pattern of grain wood with rhythm. Fifth, the cloth in the matetrial is effective to express a soldering iron of burning effect. Sixth, hand drawing which was chosen in means of manufacture could be freely designed and planned. Seventh,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oftness of textile's surface and intensity of textile on studying burning effect. It is possible that the expression is utilized in our life because its art of textile is various in the material and skill. I know that it is possible to be expressed variously as studying the material and skill during making the work and can think of the ability of design for the high value added product.;섬유제품의 제조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기술의 하나이며 사실 인류문명의 기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섬유산업의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은 인류의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섬유제품은 공장과 기계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디자이너의 예술적 표현욕구, 과학자의 상상력과 영감, 기업가의 모험정신, 기술자의 권위와 자존심이 종합되어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섬유제품에 대한 창조행위는 인류문명의 향상과 함께 서서히 발전되어 왔다. 또한 공업의 발달로 섬유제품이 개량 발전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새로운 섬유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이로 인하여 더 좋은 기능과 함께 창의적 디자인을 갖는 섬유를 개발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최고의 관심사라고 생각한다. 섬유는 시각적 질감(Visual Texture)과 촉각적 질감(Tactile Texture)이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섬유의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새로운 소재의 선택이 요구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직물이 지니고 있는 질감의 특성을 최대화하면서 기존 섬유제품이 가지는 획일성을 탈피할 수 있는 표현 기법 개발과 소재 변형에 대한 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빛에 의한 음영효과의 독특한 조형미와 함께 시각적, 촉각적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버닝(Burning)효과를 통하여 직물이 지니고 있는 입체적 질감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것과 실생활에 디자인으로서의 가능성 발견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로 질감(Texture)의 변형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디자인의 원천인 자연 속에서 나무껍질, 즉 수피(樹皮)의 유기적이고 입체적인 질감을 주제로 선택하여 표현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둘째는 빛에 의한 시각적 질감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버닝기법을 실험을 통하여 표현가능성과 표현효과를 연구하였다. 셋째는 작품 10점과 디자인 제품 4점을 제작하여 표현 기법 개발과 소재 변형의 가능성과 실용화의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며 동시에 본인의 창의적 디자인제시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질감(Texture)의 개념과 조형성을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고 섬유의 질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기존 직물에 도입된 질감의 표현 기법을 참고자료로 버닝효과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작품의 주제인 수피(樹皮)의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피(樹皮)의 질감을 버닝기법을 사용하여 실제 작품제작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함에 있어 직물에 도입된 표현 기법과 소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둘째, 나무 껍질, 즉 수피(樹皮)의 질감을 이루는 조형요소인 선과 단위 형태들은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직물의 질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모티브이다. 세째, 빛에 의한 음영효과의 독특한 조형미와 함께 시각적, 촉각적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직물로 표현함에 있어 버닝 기법과 소재인 기모 섬유는 효과적이었다. 네째, 평면 직물에서의 입체적 표현에 대한 버닝 기법 실험은 앞으로 섬유 디자인에 있어서 현대적 디자인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수작업(Hand Drawing)을 제작 수단으로 선택하여 디자이너 자신이 의도하는 기획과 디자인을 자유롭게 하여 다량생산의 산업직물이 가지는 획일적인 디자인을 고부가가치가 있는 직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텍스타일 디자인의 표현은 그 소재나 기법에서 표현이 다양하므로 실생활의 디자인에 활용됨으로서 창의적인 디자인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것이다. 실제 작품 제작을 통하여 소재와 기법의 특성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을 알 수 있었고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을 위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 버닝 기법과 기모 섬유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직물 표면의 촉감과 강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으나, 제품 검사 시험으로 카트리(KATRI) 한국 의류 시험 연구원을 통하여 버닝 기법으로 디자인을 포인트부분으로서 가능하다는 점은 커다란 성과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산업직물 제작 방식의 수작업으로의 전환은 새로운 기법개발의 접근방법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한 것은 이 연구의 또 다른 성과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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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염색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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