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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를 위한 Audio-visual Slide Show제작

Title
대중가요를 위한 Audio-visual Slide Show제작
Authors
홍윤희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사진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음악은 우리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해 오고 있다. 다른 나라, 다른 문화라 할지라도 음악은 그 한계를 뛰어 넘어 의사소통을 하는데 또 다른 언어로서 역할을 한다. 음악과 비슷한 영역이 시각적인 여러 통로들이다. 무심코 텔레비젼을 보다가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화면을 접하게 되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인간의 희노애락을 표현해 주는 음악과 영상은 요즘 들어 점점 함께 접목되어진다. 대표적인 것이 영화, 뮤직비디오 등이다. 영상산업에 있어서 그 영상에 사용된 음악이 얼마나 대중들에게 호소를 하느냐에 따라 그 수입도 결정되어지는 것이 현 추세이다. 뮤직비디오는 1981년 미국의 MTV(음악전문채널)가 개국되면서 수요가 증가되었다. 우리 나라 역시 KM TV와 M.net이 개국되고, 또 최근 들어서는 유명 가수들이 뮤직 비디오로 음반 판매량의 성공을 거두면서 뮤지션들의 '뮤직비디오 만들기'를 부추기고 있다. 원래 뮤직비디오는 뮤지션과 그 음악을 소개하는 정도로 사용된 홍보물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비디오만 있고, 음악은 없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제작비도 영화 못지 않는 스케일이 되어 간다. 필자는 이러한 부분을 지적하고 뮤직비디오의 원래의 의미, 즉 뮤지션의 음악을 영상과 접목시켜 그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의도를 살려서, 제작을 비디오가 아닌 저렴한 비용의 Audio-visual Slide Show로 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영화 몽타쥬 시퀀스(montage sequence) 촬영 방법과 같은 것으로서, still camera로 촬영한 다량의 slide film을 편집하여 다수(2대~6대 사용이 적합)의 slide projector와 이를 dissolve하는 controller, 그리고 audio를 접목해서 projection하게 된다. tape의 영상 이미지와는 달리 optical film의 dissolve되는 이미지는 상당히 부드러우며 아름다운 여운을 남기게 되는데, 이는 fade-in, out되는 시간과 머무는(wait) 시간의 길고 짧음을 조절하기 때문이며, 여기에 음악과 동조(synchronize)시켜 효과를 증대시킨다. 필자는 그룹 '자우림(자주빛 비가 내리는 숲)'이라는 밴드를 선정하여 그들의 앨범 중 총 2곡을 가지고 slide로 영상화하였다. 조금 빠른 곡과 느린 곡으로 이 곡들을 영상으로 풀어 가는 데 있어서 가사에서 힌트를 얻어 새로운 스토리로 구성한 것과 노래 전체적인 분위기를 살려 약간 추상적인 이미지들을 나열한 것으로 했다. Audio-visual Slide Show 제작은 사진과 영화의 중간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으로 카메라의 이동과, 모델의 움직임, 표정 변화를 연속적으로 보여 줘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음반 산업에 있어서 이제는 꼭 필요한 수단이 되어 가는 뮤직비디오가 영상만 있고 노래는 없는 것을 지적하기 위해서, 또한 이 제작방법이 학문적으로 이용되길 바라며 작업을 하게 되었다.;Music stimulates human emotions as part of our culture. Music goes beyond national and cultural boundaries, and plays a role of another language in communication. A variety of visual pathways are similar to music. You find yourself understanding to a certain degree some images on TV with language you don't understand. Music and image are combined together to express human lives. Movies and music videos are good examples. In the industry of image, how appealing music used in the image is determines import. Demand of music video have been on the rise since MTV(music channel) in America opened in 1981. In Korea, KMTV and M.net launched, and making music videos has become a booming business following big hits of some popular singers' music videos. Originally, music video was only for promotion. However, often times, there is no music but image. It costs a lot to make a music video, and it is often the case it costs as much as the production for a movie. Indicating this point, I like to go back to the very basic meaning of music video - to maximizing a publicity effect through applying video to music-, and made an Audio-visual Slide Show at a low cost. It is made by editing images made by dissolve control with two projectors, and it controls the time overlapping image, taking turns in expressing two images. I chose the band 'Jawoorim', and made slides for four of their songs. In presenting the story of these songs divided into two-slow and fast ones, some of them are developed as the story says, and some other is presented with a new story and some abstract images are arranged according to the general mood of the songs. Producing Audio-visual Slide Show can be a transitional course between photos and movies. It is supposed to show the movement of photos and models and changes of facial expressions in a consecutive way. To point out that there is no music but image in music industry, I did this work hoping that this study would be used academ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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