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 Download: 0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실행 연구

Title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실행 연구
Other Titles
Action Research on Parents Education for Helping Understanding Their Children`s Kindergarten Life and Education
Authors
김은영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용희
Abstract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사랑유치원 행복반에서 담임교사로서 학급의 실정에 적합한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실행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실행 방안은 무엇인가? 2.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실행에 따른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하고 있는 사랑유치원 만 3세 학급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자의 학급인 행복반의 부모 16명을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1년 6월 15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부모교육에 대한 문제점 인식을 시작으로, 1학기 동안의 부모교육 실태 분석과 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모교육 개선의 필요성을 정립한 후 실행방안 4가지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실행 기간은 8월 23일부터 10월 17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실행 기간 동안 실행-평가-재실행의 과정을 반복하였다. 실행 과정 중 부모의 형식적․비형식적인 반응을 기록하고 교사 저널을 작성하였으며 실행을 마친 후, 실행에 따른 부모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의 문제 인식과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 활동 4가지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실시한 활동은 네 가지로 <유치원 이야기>, <학급 신문>, <수업 동영상>, <교구 대여>이다. 자녀의 유치원 생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의 유치원에서의 일상 이야기를 사진과 글로 담은 <유치원 이야기> 활동을 주1회 실시하였다. 자녀의 유치원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치원 소식’, ‘학급 소식’, ‘좋은 부모 체크리스트’, ‘사랑을 표현해요’를 사진과 글로 담아 <학급 신문>을 주1회 발행하였다. 자녀의 유치원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학급의 수업을 촬영하여 <수업 동영상>을 4회 탑재하였다. 자녀의 유치원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교구를 선정하여 가정에 대여해 주는 <교구 대여> 활동을 5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실행 방안으로 연구자가 인식한 사랑 유치원 행복반 부모교육의 문제점을 다소 개선할 수 있었고, 부모들은 실행한 4가지 부모교육 활동의 가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활동 참여율을 살펴보면 부모별, 활동별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부모교육 실행에 대한 부모의 반응과 참여는 교사의 부모교육 실행 의지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 이해를 돕기 위해 사랑유치원 행복반에서의 부모교육 실행에 따른 효과를 살펴보면, 부모의 측면, 교사의 측면, 유아의 측면, 그리고 그들의 관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구체적인 효과로는 자녀의 유치원 생활 및 교육에 대한 부모의 궁금증이 해소되었고, 가정과 연계한 교육을 실현하게 되었으며, 교사와 유아 간 대화 증가 및 친밀감이 향상되었다. 또한 교사와 부모 간 상호 이해가 증진되었고,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재인식이 이루어졌으며, 유아의 긍정적인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design the parents education programs execution plan and analyze it. It is performed with the aim of helping understanding about their children’s kindergarten life and education. According to research purpose, I set the research problems as follows : 1. What is the best practice to execute parents education programs for helping understanding about their children’s kindergarten life and education? 2. What is the effects for the parents education programs execution? This research is performed at researcher’s class (HAPPY class) on LOVE Kindergarten which located in Ansan. This class consists of 3-year-olds children. Study is targeted to 16 parents of class children and conducted from 15th May 2011 to 10th November 2011. I start this work with recognizing problems for parents education. First, I establish the necessity to improve parents education based on results of parents education request and fact-finding. And then, I choose four execution plans and execute it. The execution period is 8 weeks(23th August 2011 ~ 17th October 2011). During the execution, I repeat "Execution - Evaluation - Reexecution" processes. I record the formal/informal response for parents and write the teacher's journal. After execution, I execute the survey for checking parents' satisfaction and analyze it I get the following results with this study. First, I choose four parents education activities for helping understanding about their children’s kindergarten life and education, and then execute it. It is based on recognizing problems for parents education and survey results. Four activities are , ,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