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 통합교육을 통한 초등학생 중국어 수업모형설계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이 모국어가 제2언어를 학습하는 데에는 성인과 달리 효율적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성인과 달리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동기가 다소 약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학습을 위한 고유한 목적으로 접근하기에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언어학습을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교육에 많은 관심이 있는 교육적 현실에서 다양하고 효율적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 지향하는 통합교육방법은 영어교육에서도 이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때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통합 교육적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이에 따라 현재 초등학교에서 처음 중국어를 접하게 되는 아동들에게 적합한 주제에 대한 선정과 그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교육적 방법을 접목시킨 수업모형의 연구는 중국어를 배우는 아동들에게 효율적 지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II장에서는 초등학교의 중국어 교육의 현황을 파악해 보았으며, 그 현황 파악을 통해 우선적 교육 대상의 아동들을 고려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아동기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을 살펴봄으로 통합 교육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설계하는데 밑바탕으로 고려하였다. III장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 이해를 통해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연구해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중심의 주제중심 통합 교육의 방법으로 수업모형 설계의 이론적 배경을 세워 보았다. IV장에서 교과서 내용 분석과 어린이 중국어 교재의 내용분석을 통해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요목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교수요목 제시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현 가능한 수업 모형을 개발 하였으며,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현재 초등학교의 중국어 교육이 정규교과목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어서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본 연구의 지도방안은 각 형태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最近在韩国对小学生汉语教育的关心日益增加。在这种情况下,本研究的目的是,为了对应最近持续增加对小学生汉语教育的需要,和考虑小孩子的特征,提出有效的教学方法。为一体的统合教育方法采取行之有效的教学方法。统合教育方法是对小学生适当的。这样的教育,以学生兴趣和综合的方式可以提供有效的培训方法。尤其是第一小学生学习汉语, 重要的是感觉兴趣。 本研究是在顺序如下,首先,对小学生汉语教育以前的研究进行了分析。对于小学学习的汉语是大量的研究上,运用的教育方法,其中包括:唱歌,游戏,童话 等。小学教育中如何将这些可以给有兴趣,但其他教育有效性缺乏。所以,我建议统合教育方法。 第二部分,在小学调查了汉语教育的地位。因为当前私人和公立小学都有不同的培训课程,所以每所学校进行了调查。此外,在儿童发展特点的认识进行了研究。这些研究的基础上成为高效,统合的教学方法都可以提出。 第三部分,解释了统合教育的概念。在这章中,本研究的理论背景。特别是,主题是一个统合教育的重要概念。因此,主题是一个重要标准。 第四部分,为了选定主题,以分析小学教科书,小学生汉语教材。一共选择8个的主题。基于主题构成教学大纲。 第五部分,基于教学大纲构成教学模式的设计。 综上所述, 本次研究是针对小学生语言学习方法的研究,希望本次研究可以成为提高小学生汉语教育水平的契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