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4 Download: 0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효과성 검토

Title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효과성 검토
Other Titles
中文系教学实习的效果研究
Authors
김수진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옥주
Abstract
한 달 간의 교육실습은 현행 교원양성 교육과정 중 유일한 현장교육 과정으로 이 기간 동안 교육실습생들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교육적 스킬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자신의 교직 적성 여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교육실습 기간 동안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실습영역 중에서 교과학습지도 실습은 과목의 특수성과 전문성이 가장 부각되는 영역으로 실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별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중등교육에서 교과학습지도 실습에 대한 연구는 특정과목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교육실습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통해 교육실습제도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 등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그쳐,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실제 효과에 대한 검토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에 대한 연구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와 함께 교육실습생 수업촬영 및 평가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에 대한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인식 및 교과학습지도 실습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교육실습생 3명의 수업을 촬영 및 평가하여 교육실습생 수업의 각 영역별 발전 정도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두 가지 연구방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효과성에 대한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인식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실제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실습 전, 후에 걸쳐 두 차례 진행되었으며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실습 후 한 차례 진행되었다. 설문결과 교육실습생은 한 달간의 교육실습 기간 동안 실습학교와 지도교사의 여건과 재량 등의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의 교과학습지도 실습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는 모두 교과학습지도 실습을 통해 교육실습생의 교사 전문성에 발전이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그 발전영역은 수업진행 능력으로 의견이 일치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적절한 수업실습 기회와 지도교사의 피드백이 교과학습지도 능력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였다. 교육실습생 수업평가에서 세 명의 교육실습생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실습생 수업평가기준의 6가지 중영역에서 서로 다른 정도의 수행수준을 보였다. 수업진행 능력을 평가하는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전략 영역에 대한 교육실습생 별 수업평가 결과, 수업실습이 진행 될수록 교육실습생들의 평가결과가 향상되었고 유일하게 가장 유의미한 발전을 보였다. 따라서 교과학습지도 실습을 통해 교육실습생의 수업진행 능력에 가장 큰 발전이 있었다고 응답한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설문조사 결과와 실제 교육실습생 수업관찰 및 평가를 통해 확인한 발전영역이 일치하였다. 반면에 학습자 관리와 중국어 사용 영역에서는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교육적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한 인식과 실제 수업평가 결과가 일치하는 것으로, 교육실습생은 학습자 관리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지도교사가 직, 간접적으로 학습자 관리를 도왔다. 또한 교육실습생의 교실 중국어 사용 능력은 교과학습지도 실습 외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 교육실습생 별로 평가점수에서 큰 차이를 보였고, 해당 영역의 점수는 수업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하게 유지 되었다. 결론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 제도 운영을 위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을 통해 교육실습생의 수업진행 능력에서 가장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중국어과 교과학습지도 실습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보다 역량 있는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실습생의 수업진행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각 기관과 주체의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대학에서는 교육실습 직전학기에 예비 교육실습생에게 수업실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업을 개설해야한다. 그리고 훌륭한 중국어 교사의 수업을 촬영하여 자료를 제작, 각 대학에 비치하여 해당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각 시도 교육청과 중국어교육 전문기관 등에서는 교육실습생 수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업평가기준을 제정하여 훌륭한 중국어 수업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보다 체계적인 교과학습지도 실습을 운영하기 위해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운영 지침을 제정하여 교육실습생들이 모두 적정 수준 이상의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습학교에서는 교과목별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교육실습생에게 보다 실용적인 교과학습지도 기술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敎育實習是韓國敎員培訓課程中唯一的現場課程, 在實習課程中敎育實習生可以得到許多在課堂上學不到的經驗. 關于敎育實習的硏究已經通過各個方面的硏究角度, 方法持續硏究至今. 但是中等敎育對敎育實習的硏究仅集中在幾門科目而已, 中文系的硏究幾乎沒有任何進展. 因此本論文對在中文系敎育實習的整個過程中, 特別是針對敎學實習進行了硏究, 制定出了改進方案. 本論文通過問卷調査與敎學實習攝影的硏究方法, 增添硏究的現場性, 分析了現有的敎學實習課程的效果. 本論文以2011年第一個學期完成敎育實習任務的敎育實習生15名與指導敎師10名爲對象, 進行了硏究. 第一章前言, 主要內容爲中文系敎學實習硏究的必要性, 先行硏究考察與本論文的硏究內容及方法. 第二章, 主要硏討了硏究的理論背景, 進入正題之前掌握敎育實習的科程和領域, 敎學評估的目的與評估標准. 以此爲基礎進行下一階段的硏究. 第三章, 以敎育實習生和指導敎師爲對象, 采取問卷調査的方式進行硏究, 考察中文系敎學實習的現況以及敎育實習生與指導敎師對敎學實習持有的想法. 第四章, 考察中文系敎學實習的實際效果. 爲了評估敎育實習生的敎學實習, 先制定了專門評估中文系敎育實習生的評估標准. 然後以參加問卷調査的敎育實習生中的三名實習生爲對象, 采取攝影的方式分析敎學實習的效果. 第五章結論, 主要討論中文系敎學實習的改進方案. 以上文硏究的內容爲基礎, 制定出比較現實, 具體的改進方案. ‘敎育的質量超不過敎師的品質’ 這句話隱含了培訓優秀敎師的重要性. 盡管在同樣的敎育課程或敎育環境下, 根據敎師的能力所顯示出的敎育水平不同. 培訓優秀敎師是改善國家敎育效率的最佳方案, 因此對每個科目硏究敎學實習是很重要. 本論文專門硏究中文系敎學實習的效果, 以硏究結果爲基礎制定出改進方案, 爲今後應如何改善敎學實習課程而指明明確的方向. 本硏究人希望本論文的硏究能對中文系敎學實習有所幇助.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