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독성 공식의 보완을 위한 학습자 배경지식 위계화 방안 연구

Abstract

This thesis aims to investigate ways to improve learners’ readability formula by applying hierarchically systemized background knowledge. Readability refers to learner’s ability to comprehend content of a written text and critical for education on reading. Previous readability formula, however, suffers from limitations of measuring text complexity. In this thesis, I argue that actively incorporating hierarchically systemized background knowledge would improve validity of readability formula. Firstly, for this purpose, I adopt ontological approach overarching hierarchical background knowledge and readability formula. Secondly, as a way of systemizing background knowledge, pan-curricular approach has been examined. I presented graphically how certain topics of Social Sciences have become intensified and expanded. Thirdly, I showed ways of hierarchy of background knowledge to readability formula through examining interrelationships across disciplines. I concluded that background knowledge of Korean should be required at least one year after the complementation of background knowledge for Social Sciences. Lastly, I examined text of textbooks on Korean revised in 2007 and found that the text complexity has been defined without considering readability formula pan-curricular background knowledge. This thesis thus contributes previous literature on text complexity by suggesting incorporation of hierarchically systemized background knowledge into readability formula.;이 논문은 기존 이독성 공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독성 공식의 보완 방안으로 학습자 배경지식 요인을 고려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범교과적 접근을 통해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위계화한 후, 그 결과를 어떻게 기존 공식에 적용할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독성(易讀性, Readability)이란 문자화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얼마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독성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요인들을 총체적으로 고려하면 할수록 더욱 타당한 텍스트 난이도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최근 텍스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는 텍스트 복잡도(Text Complexity) 연구에서는 이독성 요인의 체계화와 정밀화를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복잡도를 통해 이독성의 요인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그 보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텍스트 복잡도는 텍스트 내의 양적 측면, 텍스트 내의 질적 측면, 텍스트 외적 측면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각각의 연구들을 고찰해 보면 텍스트를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 중 하나가 학습자의 배경지식임을 알 수 있다. 많은 연구들에서 배경지식 요인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선행 이독성 공식에서는 계량화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배제되어 왔다. 즉 기존의 이독성 공식은 측정하기 수월한 텍스트의 양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어 개발되어 온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이독성 공식에 배경지식의 수준을 하나의 요인으로 추가하여 공식의 보완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는 텍스트의 난이도를 평가할 때 이독성 공식에만 의존하거나, 전문가들의 직관적인 판단에만 의존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독성 공식을 보완하고 또 전문가들의 직관적인 판단을 돕는 평가 기준을 세우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접근 방안을 탐구하였다. 첫째, 배경지식 위계화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배경지식 위계화가 공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념망(온톨로지, Ontology)과 이독성의 상관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추후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지만, 온톨로지적 접근은 배경지식 요인을 계량화하여 공식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체계화하기 위해서 범교과적 접근을 고려하였다. 특히 국어교과의 인접 교과인 사회 과목의 분석을 통해 특정 주제가 어떻게 심화·확장되는지 그 양상을 위계화 하였다. 그 결과는 도식을 활용하여 전개 양상을 간단히 나타내었다. 셋째, 현재의 이독성 공식에 배경지식 요인을 위계화하여 도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때 각 교과 간의 상호 연관과 개별 교과의 특징에 대한 연구가 본 연구의 이론을 뒷받침하였다. 국어 교과에서 요구되는 배경지식의 수준은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배경지식의 수준보다 최소 한 학년 이후에 요구되어야 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넷째, 위 연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실제 2007년 개정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독성 공식만으로는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했던 텍스트 난이도의 타당성을 보완된 ‘국어 이독성 검사용 쉬운 어휘 목록’의 어휘집의 적용과, 위계화된 배경지식 수준의 도입을 통해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과서에 적용 분석한 결과, 범교과적 배경지식의 수준뿐만 아니라 이독성 공식까지도 고려하지 못한 채 텍스트의 난이도가 결정되어 왔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독성 공식과 배경지식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텍스트 난이도의 수준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사회과 교육과정을 통해 배경지식 위계화의 가능성을 예시하였다. 또한 배경지식 위계화의 결과를 이독성 공식에 적용함으로써 본고에서 연구한 배경지식 요인의 적용이 텍스트 난이도 측정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공학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배경지식의 개념망(Ontology)이 구축된다면, 텍스트 난이도 측정은 보다 정밀화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본 연구는 그동안 전문가들의 직관으로만 이루어져 왔던 텍스트 난이도의 질적 평가 방법에 독자의 배경지식을 체계화된 변인으로 개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는 이독성 공식만으로는 부족했던 텍스트 난이도 평가의 타당성 확보를 주장하는 동시에, 실제로 배경지식 요인을 위계화 하여 텍스트에 적용해 그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