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심소희-
dc.contributor.author윤지애-
dc.creator윤지애-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1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1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695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6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95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어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활용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중국어Ⅰ》 교과서와 연계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보조자료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그림, 음성,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정보를 조합하여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외국어 학습에 활용할 경우 학습자들에게 시각 및 청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과서와 판서 위주의 평면적인 수업방식을 뛰어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입시위주의 고등학교 교육에서 입시 반영도가 낮은 중국어의 경우 학습자들의 동기와 흥미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까지 노래, 영화, CD-ROM 타이틀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학습에 관해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고등학교 수업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 내용과 연계되어 제작된 자료는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와 연계된 교수―학습 자료를 선정하고 그 학습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정리한 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Ⅱ장에서는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살펴보고 각종 멀티미디어 매체들이 갖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멀티미디어 보조자료 선정의 기준이 되는 넥서스 출판사 《중국어Ⅰ》 교과서를 분석한 후 단원별로 활용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보조자료를 선정하였다. 보조자료는 각 단원별로 ‘플래시애니메이션 자료’, ‘동영상 자료’, ‘노래 자료’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선정한 보조자료를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단원 지도 모형과 각 보조자료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활용 시 유의점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성과와 한계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보조자료는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CD로 제작하여 첨부하였다. 본 연구가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本篇论文的研究目的就是考察在中文教育上多媒体的运用价值, 并选择在高中汉语课上直接可运用的跟≪中国语Ⅰ≫联系的多媒体补助资料,筹划其补助资料的教课方案。 多媒体可以组合图片、音频、视频、动漫画等多种信息,因此学习外国语时使用,可以同时为学习者提提供视觉及听觉信息。并且,超越以教科书和版书为主的平面式教课方式,讲课时利用多媒体资料,可诱发学习者们的动机和兴趣。尤其,在以升学考试为主的高中教育中,入学反映度较低的汉语,有效引起学习者们的兴趣和动机是非常重要的一点。因此,利用多媒体的话,可以期待更加肯定性的结果。 关于运用歌曲、电影、CD-ROM标题等多媒体的中国语教学-学习,至今进行了多种先进研究。但是,很少有可以直接运用于高中教学的与教科书内容相联接而制作的资料。因此,本论文为了汉语教师们在讲课时能运用,将会设定与教科书相连接的教学-学习资料后,摸索其学习方案。 本片论文一共由5个大章组成。第Ⅰ章明确了本次研究的主要目的,并整理了几项与本次研究相关的先行研究,也说明了本篇论文的主要内容和研究方法。第Ⅱ章,分析了多媒体的定义、特点和各种多媒体具有的教育效果,第Ⅲ章分析了成为多媒体辅助资料选定标准的Nexus出版社≪中国语Ⅰ≫教科书后,选定了可以各单位运用的多媒体辅助资料。辅助资料,按照各单位,可区分为‘FLASH动画资料’、‘视频资料’、‘歌曲资料’。还有,第Ⅳ章提示了第Ⅲ章选定的辅助资料能适用于实际教学的单元地图模型和各辅助资料的教学-学习指导方案,并提及了实际运用时的留意之处。最后,第Ⅴ章对本研究成果和极限进行了整理。 为了提高本研究提示的辅助资料的运用程度,附上了制作成CD的资料。我们期待本研究能有助于为高中汉语讲课赋予一些生气和活力。-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선행 연구 3 C.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Ⅱ. 멀티미디어와 중국어 교육 8 A. 멀티미디어의 개념 8 1. 멀티미디어의 정의 및 특징 8 2.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미디어 종류 10 B.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1 1.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효과 11 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방법 13 C.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 15 1. 중국어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적용 15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 현황 19 Ⅲ. 멀티미디어 보조자료의 선정 22 A. 선정 기준 22 1. 넥서스 출판사 중국어Ⅰ교과서 분석 22 2. 보조자료 선정 기준 33 B. 보조자료의 선정 35 1. 보조자료의 수집 35 2. 단원별 활용가능한 보조자료의 선정 37 Ⅳ. 멀티미디어 보조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92 A. 멀티미디어 보조자료 활용방안 92 1. 수업모형 설계 92 2. 보조자료 활용 방법 96 B. 보조자료 분류별 교수학습 지도방안 예시 99 C. 실제 활용 시 유의점 132 Ⅴ. 결론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278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보조자료 활용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넥서스 출판사 <중국어Ⅰ> 교과서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20851;于在高中&#27721;&#35821;&#35838;堂上&#36816;用多媒&#20307;&#34917;助&#36164;料&#25945;&#23398;的方案-
dc.creator.othername尹知&#29233;-
dc.format.pageviii, 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