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management를 위한 모니터링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SCM에 대한 관심은 현장은 물론 학계에도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SCM성과에 대한 평가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초기 SCM평가 연구들의 경우, 가격, 품질 유연성 등 주로 경쟁전략을 구성하는 특정요소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의 경우,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결과중심의 평가들이어서, 좋지 못한 결과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발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즉,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어느 활동에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를 나타내주지 못하므로, 관리기준으로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SCM 은 공급자로부터 최종고객까지를 하나의 개체로 보고 통합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하므로, Supply Chain의 어느 일부분만의 최적화를 평가하여 관리하기보다는, 전체영역을 동시에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한편, 1990년대 후반부터 SCM성과 평가 연구에서는 ,supply Chain의 구성 요소들를 모두 반영한 평가프레임웍을 제안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들 연구에서는 평가 항목을 개념적 차원에서 제시할 뿐, 구체적 측정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활동의 운영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피드백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처럼, SCM에 대한 관리활동의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들에서는 적절한 관리 기준을 제공해 주지 못해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활동에서 점검해야 할 주요 요소들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 측정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수시로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모니터링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 내에서 SCM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측정항목을 개발하기로 하되, 제조기업의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차별화된 항목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SCM 모니터링 도구개발을 연구의 범위로 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개발과정을 거쳤다. 첫째, Supply Chain의 프로세스 참조모델을 이용하여,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핵심활동집합을 평가영역으로 선정하였다(Key Activity Dimension). 둘째, SCM모니터링 도구의 평가영역을 구성하는 세부활동(Sub-activity)을 도출하고, 이 활동들을 평가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세부활동들을 평가요인으로 선정하는 것은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세부활동이 잘 작동할 때, 전체 Supply Chain이 추구하는 성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기본적인 원리 때문이다. 평가요인의 선정은 선행연구를 통해 연역적으로 도출하였고, 이어 평가요인의 개념적,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셋째, 각 평가요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측정항목 들을 제시하였다. 도출된 측정항목 들이 개념적으로 타당한지, 측정방법이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이용하였다. 3라운드에 걸친 델파이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항목의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모니터링 도구의 구조와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도구개발을 완성하였다. "평가없이 관리없다"라는 말과 같이 평가에 관한 이슈는 기업경영에서 계속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다. SCM에 관한 평가의 중요성도 예외는 아니어서, SCM의 중요성과 함께 SCM의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선행 연구들에서는 적절한 관리 기준을 제공해주지 못한 가운데, 본 연구는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모든 활동을 고려하고, 여기서 점검해야 할 주요 요소들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 측정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수시로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계기판'을 개발하고자 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일정기간 후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활동들)까지 함께 고려함으로써 진행과정상의 평가와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본 도구개발의 기여라 하겠다. 또한 개념적 기준제시에 그쳤던 과거 연구들과 달리, 실제 측정 가능한 지표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Supply Chain Management is a process-oriented concept, integrated approach to procuring,producing, and delivering products and services to customers. SCM covers the management of material, information, and funds flow. In order to succeed in SCM, companies require to adopt a holistic view of the supply chain and monitor continually key activities of i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termine key and sub activities of supply chain, and then to develop measurement items that measures effectiveness of the activities. Deductive research is used for development of measurement items and Delphi method is used for the validation of the items. In the deductive research and Delphi method, 4 key activity dimension(criteria), 10 subactivities(evaluation factor) are defined. Then measurement items are developed for each evaluation factor. These key activity-oriented measurement system can provide timely, accurate feedback on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e SCM oper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