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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균형적 성과 측정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균형적 성과 측정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재연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성과를 균형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성과 측정 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측정 지표 항목과 항목별 중요도를 밝혀내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 문헌에 대한 연역적 연구와 항목별 중요도 도출을 위한 계층분석과정 방법을 사용하였다.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한 성장과 확산을 거듭하면서 인터넷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큰 거래 규모를 바탕으로 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인터넷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의 가속화 됨에 따라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성과 측정 문제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성과 측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존의 균형적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난 성과 측정 관점을 근간으로 하여 재무, 파트너,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식자산 네 가지의 성과 측정 관점을 도출하였다. 네 가지 성과 측정 관점을 기준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11개의 2단계 기준과 총 26개의 성과 측정 지표 항목을 개발하였으며, 수직형과 수평형의 마켓플레이스 형태에 따라 각각의 관점과 기준, 지표에 대해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수직형 마켓플레이스에서는 파트너 유지 및 거래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과 관련된 성과 측정 지표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평형 마켓플레이스에 대해서는 파트너 확보와 거래 전 예측 및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에 관한 지표의 중요도가 다른 지표의 중요도 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성과 측정에 대해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점과 기존의 균형적 성과 측정 관점에 대해 지식경영과 연관된 지식자산 관점을 강화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도입단계이고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어 개발된 측정 지표에 대한 실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과 구체적인 점수화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향후 이러한 부분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This Paper defines measurement index items and weight of the index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performance measurement index that balancedly measures performance of B2B electronic commerce. Deductive research is used for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index items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weight of the index. For the recent years, internet has been very important thing in the business of companies. Specially, business to business electronic commerce markets that have large transaction scale have been the center of internet business. As the introduction of B2B electronic commerce accelerates, the performance measurement issues are recognized more important. So, the research for performance measurement of B2B electronic commerce is needed. This paper defines four performance measurement perspectives - finance, partner, business process and knowledge asset, which based the existing researches of balanced performance measurement. This researcher developed eleven second level criteria and twenty-six indexes under four perspectives through deductive method and expert interviews, weighted on the perspectives, criteria and indexes in accordance with the forms of marketplace - vertical and horizontal. As a result, the most important indexes are the maintenance of partners and the efficiency of operation processes in vertical marketplace. In horizontal marketplace, the acquisition of partners, development and prediction processes are more important than other indexes. This paper contributes to make an attempt to research for performance measurement of B2B electronic commerce. And it added the knowledge management to the existing balanced performance measurement perspectives. But, because it is not enough time to make performance in B2B electronic commerce until now, it is impossible to verify the developed measurement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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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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