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사와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의 업무 및 역할중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보건 전문가들간의 업무 중첩에 대하여 알아보고,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른 정신보건 전문직 및 그들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제언 및 자료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업무 및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신보건법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해 고찰해 보았으며,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 및 역할 중에서 어느 정신보건 전문가들과 어떠한 업무 및 역할이 중첩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정신보건법에서 규정된 업무와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 업무를 비교한 후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과 중첩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공통 및 고유업무에 대한 방안으로, 중첩되는 고유업무를 어느 전문가가 전담 혹은 분담하면 좋을지를 조사해 보고, 중첩되는 공통업무에 대하여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함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정신과가 있는 병원이나 의원을 대상으로 하여 정신 보건사회복지사 1급과 2급, 자격증이 없어도 정신의료계통 경력 3 년이상인 의료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무작위로 총80기관을 선정하여 총120명의 정신 보건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20부를 배부하여 45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유용한 설문지 총 42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1999년 10월 20일 -11월 10일까지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이 실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 및 역할을 알아 본 결과 진단 및 치료영역에는 16가지, 재활영역에는 7가지, 행정영역에는 1 가지, 교육 및 조사연구영역에는 3 가지의 업무로서 분류 되었다. 이들의 연구들 중 특히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업무는 진단 및 치료의 업무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재활영역의 업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정영역은 가장 적은 관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들의 이러한 제반 업무수행정도를 알아본 결과, 조사 대상자들은 자신의 업무에 대해 다양한 기술과 재능을 필요로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역할이 모호하고 복잡하여 자신의 역할수행에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음이 조사되었다. 둘째, 정신보건법상에 규정되어 있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및 역할을 공통업무와 고유업무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정신보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업무 중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와 함께 수행하고 있는 공통의 업무로는 “2.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훈련” 규정의 병동내 프로그램의 참여, 행동수정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 평가, 집단활동요법, 환자에게 치료적 환경조성, “3.정신질환자와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규정의 집단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 위기개입, 제반교육 등을 분류하였다. 또한 “5.정신질환 예방활동 및 정신 보건에 관한 조사, 연구”규정의 타 치료진과의 협력적 관계,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등을 분류하였고, “6.기타 정신질환자의 사회적응 및 직업재활을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활동”규정에의 환자의 기능평가 및 재활진단, 환자의 사회적응 평가, 사례관리 등을 분류하였다. 한편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만의 고유업무로서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및 사회조사”의 규정에 해당되는 업무로서 개인력, 가족력, 사회력 조사와 경제능력사정 조사의 업무를 분류하였고,“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사업 지도”의 규정에 해당되는 업무로서 자원동원, 조직, 제공, 재활기관의 연계 및 의뢰, 퇴원계획 및 재활계획 지도, 사회재활, 자원봉사관리,사회기술훈련,의사소통훈련,대인관계훈련, 스트레스 관리, 인지재활훈련 등을 분류하였다. 또한 “정신질환자에 대한 방문지도”의 규정에 해당되는 업무로서 사후관리를 위한 가정방문 및 상담올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에 근거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이 수행하는 업무가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과 중첩되는 사항을 알아본 결과 고유업무로서 정신보건법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및 사회조사”에 있어서 조사 대상자들은 주로 의사와의 중첩이 있기는 하였으나 이 영역에 있어서 조사 대상자들은 정신 보건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로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이상적인 수행자라고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사업지도 영역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은 이러한 업무들이 대부분 자신들의 업무 및 역할이라고 밝히고 있었고, 10% 내외에서 의사나 간호사, 심리사와의 중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4.8%∼92.0% 까지의 다양한 비율로 복지사가 단독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자원동원, 조직 및 제공이나 재활기관의 연계 및 의뢰, 자원봉사자 관리등은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로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다. 정신보건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방문지도”업무에 있어서 모든 조사 대상자들이 정신보건사회 복지사의 업무라고 답하였고 69% 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라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신보건법 상에서 공통업무로 규정된 것들의 업무중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정신보건법상에서 정신보건 전문요원들끼리의 공통업무로 규정한 항목이어서 전문직 간의 중첩되는 항목이 많고 중첩의 비율로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역시 정신과 의사와 가장 많은 중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간호사나 심리사와도 고르게 높은 중첩비율을 보이고 있었다. 세째, 정신보건 사회복지사가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와 업무가 중첩될 때의 영향을 알아본 결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부정적인 경우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관없다라는 항목도 비슷한 비율로 나타나 업무중첩에 대하여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이 그다지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신보건 전문가들 중 정신과 의사와의 중첩이 가장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네째, 실제로 조사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정신보건 법의 규정된 업무를 비교하여 중첩되는 사항을 알아본 결과 중첩되는 정도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대하여 중첩되는 업무를 어느 전문가가 수행하면 좋을지 알아봄으로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와 공통업무를 잘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고유업무에 있어서 개인력 및 사회조사에 있어서 조사 대상자들은 모두 정신보건 사회복지사가 전담하여 수행하여야 한다는 비율 70.0% 이상으로 높게 나와, 고유업무로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사업지도에 있어서 복지사가 단독으로 수행하여야 한마는 비율이 대체적으로 높게 나와 고유업무로 인식하는 항목들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퇴원계획 및 재활계획지도나 사회재활, 스트레스 관리나 인지재활훈련은 다른 치료진들과 함께 수행하여야 하는 업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높아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라기 보다는 공통업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낮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방문 지도에 있어서 조사 대상자들은 복지사가 단독으로 수행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69.0%로 나타났지만, 나머지 31.0%는 다른 치료진이 하여야한다는 의견이 나와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로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그다지 높지 않음을 나타냈다. 정신보건 사회복지사가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과 함께 수행하는 공통의 업무에 있어서 고유업무보다 중첩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업무의 중첩이 당연한 사항이지만, 같은 업무를 여러 전문가들이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이나 무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첩되는 공통업무에 대한 고찰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다. 공통영역들의 대부분에 있어서 조사 대상자들은 모든 치료진들이 함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으나, 그러한 의견을 지지하는 비율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집단상담이나 부부 및 가족상담에서는 의사와 복지사가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의견이 각각 33.3%과 40.5%가 나와 다른 모든 정신 보건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공통업무라는 인식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환자의 사회적응평가나 사례관리는 복지사가 단독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 71.4%와 45.2% 가 나와, 공통업무라기 보다는 복지사의 고유업무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게 더 나타났다. 여기서 대부분의 조사 대상자들이 정신보건법상에 업무 및 역할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통업무에 대하여 대부분이 모든 치료진들이 함께 수행하여야 한다는 의견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고유영역을 우리 업무로 확고히 하고, 공통영역에 있어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와 함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의 모색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병원이나 의원에서 일할 때 고유업무에 대해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업무로서 명확히 하고, 공통업무에 대해 모든 치료진들과 함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하기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며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은 고유업무 영역에서 확실한 ‘우리업무’로서 다른 정신보건 전문직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둘째,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협력적인 팀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적절하고 유용한 사회사업적인 조언을 하고, 치료진들과의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통하여 간접 홍보효과를 갖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이 고유영역에 있어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신보건법에 규정된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공통업무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생산적인 문제해결을 이끄는 학문적 팀접근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좀 더 좋은 논문들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나 의원에서 근무 중인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 급이나 2급, 그리고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없으나 정신의료사회사업 계통에서 3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이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따라서 병원 이외의 여러 정신보건관련 기관들에서 근무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업무 및 역할이 사회복귀 시설, 정신보건센터, 보건소, 병원에서 각기 다를 것으로 생각되므로, 각각의 기관의 특성에 따른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라 생각 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만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하여 직접적인 조사를 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진다면 좀 더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There grows much concern on "mental health". Mental health business needs to team-approach, for psychiatric disease must consider precaution and rehabilitaion as well as treatment. So there are many professionals in mental health business. Especially psychiatrist, psychologist, nurse and social worker are important members in mental health team. But in doing team approach, conflict can happen among mental health professionals because there is no clear boundary in tasks and roles of each part. So some of works are done by too many professionals, and the others can be neglected. So this study is about the overlapped tasks and roles between mental health social worker and other mental health professionals. Mental health social worker's tasks and roles are clarified by 2 levels on the basis of Mental Health Law-"common work", which is accomplished by all mental health professionals and "original work", which is accomplished by only mental health social worker. Thus the conten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asks and roles of mental health social worker 2. degree of accomplishing tasks and roles 3. the overlapped tasks and roles between mental health social worker and other mental health professionals 4. effect of overlapped tasks and roles to the mental health social worker 5. proper professionals to do tasks and roles which is overlapped The result of analysis of the data are as follows. 1. The tasks and roles of mental health social worker are clarified by 16 items of diagnosis and treatment, 7 items of rehabilitation, 1 item of administration and 3 items of education and study. It is found that mental health social worker accomplish tasks and roles of diagnosis and treatment the most. 2. In degree of accomplishing tasks and roles, mental health social workers recognized that they must have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But they felt difficulty in doing their tasks and roles because their tasks and roles are not clear and they have too much work-load. 3. The result of overlapped tasks and roles is analyzed on the basis of Mental Health Law. In original work, 1) "Family study and history taking"-mental health social worker's tasks and roles are overlapped with psychiatrists' the most. 2) "Social work guidance"-Mental health social worker's tasks and roles overlapped with psychiatrist, psychologist and nurse within 10% Especially developing the resource, transfer to the rehabilitation center and volunteer management are considered by social worker's original work. 3) "Visiting service"-Mental health social worker's tasks and roles are overlapped with nurse. In common work, 4) most of the professionals accomplish almost work together. Also overlapping with psychiatrist is the most. 4. When the tasks and roles are overlapped with other professionals, 47.6% of social workers think overlapping positive, 26.2% of them think negative and 23.8% of them think no problem. So we can see that overlapping is not always negative. Also they recognized that overlapping with psychiatrist influence to them the most. 5. Then "Who should take the overlapped tasks and roles?" In original work, 1) "Family study and history taking"-More than 70.0% answered that only social worker must accomplish it. 2) "Social work guidance"-Most of social workers thought that they must accomplish it for themselves. But discharge plan, rehabilitation plan, social rehabilitation, stress management and cognitive therapy is considered doing with other professionals. 3) "Visiting service"-Social workers thought that 69.0% of social worker must accomplish for themselves. But rest of them thought that other professionals must accomplish it together. So this tasks is considered as common work rather than social worker's work In common work, 4) Most of them thought that most of professionals must accomplish it together. Through these results, the following suggestions can be considered. 1. Social worker must make sure that they let other professionals know social worker's original work to be theirs. For this social worker must study and develop their knowledges and skills continuously. 2. Mental health social worker must participate in the most of the psychiatric program and make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other mental health professionals. So they must let other professionals know `social welfare'. 3. The tasks and roles of each mental health part in Mental Health Law must have boundary in original work. 4. To accomplish tasks and roles more effectively, each part of the professionals must cooperate and approach as an interdisciplinary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