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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京國民政府(1928-1937)의 國民統合과 女性

Title
南京國民政府(1928-1937)의 國民統合과 女性
Authors
지현숙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고는 南京政府가 실시한 新賢母良妻敎育의 내용과 교육의 실상을 분석하여 여성을 國民化하는 과정을 파악하고 南京政府의 女性 國民統合 노력이 성공적이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南京政府가 國民統合의 상징으로 제시한 여성상에 대해 여성계의 반응을 고찰하여 그 여성상을 수용 혹은 거부하면서 여성이 역사의 주체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근대 국민국가 건설과정 속에서 중국의 여성문제를 이해하고, 여성의 시각에서 南京政府의 성격을 고찰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南京政府는 성립 직후 여성의 재산권 보장 등 1920년대 여성계의 염원을 일부 수용하면서 국가건설에 필요로 한 여성국민을 양성하기 위해 여성운동을 정돈하고 여성교육을 정비하였다. 당시 중국사회에는 新賢母良妻像, 折衷的女性像, 社會參與型 女性像, '모던여성' 등의 여성상이 길항하고 있었다. 南京政府는 新賢母良妻像을 시대가 필요로 하는 여성국민상으로 설정하고 여타의 여성상을 배제 혹은 용인하면서 여성교육을 통해 新賢母良妻로 규정되는 균질적인 여성을 양성하려고 시도하였다. 南京政府는 정치적 영역에서 여성을 배제하였고 3차례에 걸친 여성단체 개편을 통해 여성운동을 생활습관 개량, 가정복리 증진, 사회사업 참여로 제한하였으며 반드시 國民黨과 南京政府의 지도를 받아 여성운동을 전개하도록 하였다. 신생활운동이 전개되면서 신현모양처로서의 여성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었고 외모 면에서도 규제를 받았다. 규제조치들을 보면 南京政府는 민족과 국가를 위해 개인적인 기호도 희생할 수 있는 미덕을 지닌 여성을 이상적인 여성국민으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南京政府의 조치들에 대해 國民黨의 여당원들 조차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였고, 신생활운동을 수행하기 위해 여성조직이 수립되자 女權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이를 이용하자는 주장도 등장하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國民統合의 중요한 수단인 교육을 통해 南京政府는 신현모양처를 양성하고자 시도하였다. 國民黨과 南京政府는 三民主義를 교육이념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하였다. 여성교육의 경우 애국심을 가진 신현모양처 양성을 방침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여자중학교육을 통해 구체화하였다. 중학교육의 목적이 三民主義에 입각한 인생관을 가지고 진학과 취업을 위한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건전한 국민을 양성하는 것이었다는 점과 비교하면 생산기능을 가지지 못한 여성국민은 이등국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南京政府의 新賢母良妻 교육정책은 新賢母良妻敎育論을 바탕으로 수립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문화와 교육 방면에 영향력을 지니고 있던 C.C.파와 교육계 인사들 북평시 당국의 인식을 통해 살펴보면 여성교육을 통해 검소하고 합리적으로 가정을 관리하고 남편을 내조하며 차세대 국민인 아동을 양육할 지식을 지닌 여성국민을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세계 정세와 國政에 대한 정치적 지식도 요구하였는데 이는 차세대 국민인 아동이 민족적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애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한편 新賢母良妻像을 부정하고 남자와 동등한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하여 국가와 민족에 공헌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사회참여형 여성교육론자들과 아내로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인정하고 가사관리와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경제독립을 위한 지식과 기능을 교육할 것을 주장하던 절충적 여성교육론자들이 南京政府의 女性敎育政策을 비판하였다. 南京政府가 국민국가 건설에 필요로 한 여성상은 國民黨과 南京政府의 의식형태를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 중학교과서 속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보면 이상적인 국민은 자급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진, 國民黨을 위해 충성하고 희생할 수 있는 존재였다. 國民黨과 국가를 동일시하여 國民黨에 충성해야 하는 근거는 國民黨이 중국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즉 三民主義를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先知先覺者 집단이기 때문이었다. 그에 비해 이상적인 여성국민상은 가사와 아동양육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남편이 국민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내조하며, 자녀를 애국심을 가진 차세대 국민으로 성장시키는 건강한 소비자인 여성 즉 新賢母良妻였다. 앞서의 이상적인 국민이라는 기준에 따르면 新賢母良妻는 이등국민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南京政府는 균질적인 국민을 양성하기 위해 교과서를 철저히 심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 서술 속에는 新賢母良妻像과 사회참여형 여성상 혹은 절충적 여성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여성국민상이 병존하였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주권을 보장하는 이상적인 국가에 대한 서술은 일본에 수세적인 입장을 취하던 南京政府에 비판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교과서는 토론의 자료이기 때문에 학습하는 과정에서 南京政府의 의도와는 달리 여학생들은 新賢母良妻像과는 다른 여성국민상을 선택하여 자신과 동일시할 가능성도 열려있었다. 실제 학교 교육에서도 新賢母良妻를 양성하고자 한 南京政府의 의도가 반드시 성공적이었던 것 같지는 않다. 전형적인 新賢母良妻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江蘇省立揚州中學女子生活學級와 北平市立第2女中의 교육 실상을 분석해 보면 모두 일반 중학교 과정과는 달리 家庭主婦로서의, 어머니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가정관리와 육아 지식을 중점적으로 교수하였다. 또한 학교 생활 자체를 家庭化하기도 하였다. 新賢母良妻敎育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가사교육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진학에 필요한 과목의 수업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이었다. 두 학교 모두 학생들의 반발로 진학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수업시간을 조정하거나 가사과목을 폐지해야 했다. 1934년 사립학교로 新賢母良妻敎育을 실시하던 上海 民立女子學校의 경우 신현모양처교육을 지지하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절충적인 여성상이나 사회참여형 여성상을 옹호하는 학생들도 존재하였다. 北平市立第1女中의 경우 교사들과 공산당원이었던 학생들의 영향으로 사회참여형 여성을 자신과 동일시하여 항일운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北平市立第2女中의 경우도 가사실습 시간의 부족을 메꾸기 위해 주방장을 해고하고 학생들을 중심으로 취사위원회를 조직하였으나 학생들은 12.9 운동에 참여하면서 이를 자신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조직으로 전화시켰다. 南京政府가 제시한 이상적인 국민상인 新賢母良妻像에 대해 여성계 지도적인 인사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당시 전개된 '婦女回家'論爭에 잘 나타나 있다. 南京政府는 여성잡지 창간과 언론통제를 통해 '婦女回家'論과 신현모양처담론을 확산시키려 하였으나 절충적 여성옹호론자들과 사회참여형 여성옹호론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절충적 여성옹호론자들 다수가 여성계를 주도하던 國民黨의 여당원과 國民黨에 동정적이었던 여성계 인사들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南京政府는 이들의 지향조차도 수용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현모양처로 정의되는 균질적인 여성국민을 양성하려던 南京政府의 시도는 성공적일 수 없었고, 근대국가 수립의 전망도 어두웠다.;本文通過分析南京政府時期實施的所謂賢妻良母敎育的內容與狀황,再現了南京政府所要塑造的女性國民形象,以及女性的國民化過程,幷進而把握南京政府的女性國民統合政策實施的成效. 與此同時,考察了以女學生和女知識分子爲中心的婦女界對於南京政府所樹立的,作爲國民統合象征的女性形象的反應,從而揭示女性在接受或拒絶南京政府所樹立的女性形象的過程中,作爲歷史主體登場的過程.這種硏究,有助於我們將中國的女性問題放在近代國民國家建設的過程中來加以理解,幷從女性的立場出發來理解南京政府的性質.南京政府成立之後,部分地接受了1920年代婦女界的要求,制定相關法律,保障婦女的財産權等權益.爲了培養國家建設必需的女性國民,整頓婦女運動,完善女性敎育.當時,在中國社會存在着新賢妻良母,折衷的女性形象,參與社會的女性形象,以及現代女性等궤種互相對立的女性形象,而南京政府認爲新賢妻良母的女性形象是符合時代要求的女性國民形象,反對或融合其他的女性形象設想,要通過女子敎育,培養出統一的新賢妻良母型的女性. 南京政府將女性排除在政治領域之外,通過三次改編女性團體,使婦女運動局限在改良生活習慣,增進家庭福利,參與社會事業等方面,幷規定婦女運動必須在國民黨和南京政府的指導下進行.新生活運動開始後,更加强調女性作爲新型賢妻良母的作用,甚至對女性的外貌也有所規定.從當時的各種規定來看,南京政府所要塑造的理想的女性國民,是能구爲民族和國家獻身的女性.對于南京政府這種政策導向,甚至國民黨內的女黨員也多持評判的態度,一些女性組織本來是爲了推行新生活運動而成立的,但是有人却主張利用這些組織,引導婦女運動向保障女權的方向發展. 在這種歷史潮流之中,南京政府試圖通過敎育這一國民統合的重要手段,培養出統一的新賢妻良母型的女性國民.國民黨和南京政府以三民主義作爲敎育的基本理念,强化政府對敎育的控制能力.在女性敎育方面,以做好具有愛國心的母親和妻子作爲女性所特有的天職,卽以培養新賢妻良母型的女性作爲女性敎育的方針.這種敎育方針在女子中學敎育中有比較具體的體現.國民政府規定,中學敎育的目的是促使學生樹立三民主義的人生觀,爲進學和就業習得必要的知識和技能,養成健全的國民.與此相比,不具備生産職能的女性國民只能成爲二等國民. 南京政府時期新賢妻良母的敎育政策是以新賢妻良母敎育論爲基礎確立的.通過分析以及在文化和敎育方面具有흔大影響力的國民黨C.C.派,敎育界人士,北平市當局等對這一問題的認識,他們大體上都認爲必需通過女性敎育培養女性,使之成爲能구儉朴,合理地管理家庭,成爲丈夫的賢內助,具有爲國家培養下一代的基本知識的女性國民.雖然也提出女性應了解世界和國內形勢,但是這是出於女性能培養兒童具有民族危機意識,從而産生愛國心的需要.此外,一些强調女性的社會參與的女性敎育論者否定新賢妻良母論,主張女性應與男性接受同樣的敎育,走向社會,爲國家和民族作出貢獻.還有一些人持一種折衷的女性敎育論,一方面認爲女性應該新賢妻良母,在家庭內起到應有的作用,영一方面又認爲女性也應該享受一定的知識和技能敎育,以便저們獲得管理家務和養育子女所必需的知識和經濟自立能力.這兩種女性敎育論者對南京政府的女性敎育政策提出了批評. 南京政府所要塑造的,國民國家建設所需要的女性形象,在比較充分地體現了南京政府意識形態的中學敎科書中也有明確的體現.從敎科書來看,理想的國民是具有職業,經濟能구自給,忠於國民黨,具有獻身精神的國民.這里將國民黨等同於國家,忠于國民黨的根据就是因爲國民黨所堅持的三民主義能구解決中國問題,國民黨是解釋和推行三民主義的先知先覺者集團.與此相比,理想的女性國民形象是具有管理家務和養育子女的專門知識,輔助丈夫充分發揮國民的天職,培養子女成爲具有愛國心的新國民,同時還要是健康的消費者,也就是要成爲新賢妻良母.如果拿上述理想國民的標准來衡量,所謂新賢妻良母只能算是二等國民. 雖然南京政府爲了培養統一的女性國民,對敎科書進行了嚴格的審査,但是在有的敎科書內還是存在新賢妻良母形象和社會參與型女性形象,以及折衷的女性形象幷存的現象.而且對能구保障國民的生命和財産安全,維護國家主權的理想國家的描述,也含有對國民政府對日退讓的評判意思.因爲敎科書是討論的資料,所以在學習的過程中,與南京政府的本來意圖相反,女學生們却傾向於與新賢妻良母不同的女性國民形象,저們仍然具有多種選擇的可能. 實際上,學校敎育也幷不都能흔好地實現南京政府培養新賢妻良母的意圖.江蘇省立揚州中學女子部和北平市立第二女中完全是爲了培養新賢妻良母而設立的,與一般中學的課程不同,兩校重点敎授作爲家庭主婦,母親所必需的專門的家庭管理和育兒知識,而且學校生活本身也家庭化了.但是學生們對新賢妻良母敎育的反應是似乎負面的.由于過分强調家政敎育,減少了升學所需科目的課時,結果招來兩校學生的反對,或者爲了便於學生將來升學調整了課時,不得不廢除家政課.1934年設立的上海民立女子中學,作爲一家私立學校也實施了新賢妻良母敎育,雖然有學生支持這種敎育,但是擁護社會參與型女性形象或折衷型女性形象的學生也大有人在.在北平市立第一女中,因受一部分敎師和共産黨員學生的影響,許多學生將自己視爲社會參與型的女性,積極參與抗日運動.在北平市立第二女中,爲了補救家政學習時間的不足,解雇了廚房長,以學生爲中心組織了炊事委員會,但是在“一二·九”運動爆發之後,學生紛紛參與這一運動,炊事委員會也演變成爲代表學生意志的一개組織. 對於南京政府所提出的新賢妻良母的理想國民形象,婦女界的領袖人物也有許多人持否定的態度,這在當時展開的“婦女回家”論爭中有較好的體現.南京政府通過管理女性雜志的創刊和輿論審査制度,試圖宣揚“婦女回家論”和新賢妻良母論,一些擁護折衷的女性形象,或主張樹立社會參與型女性形象的人對此提出批評.持折衷論者大多數是曾在婦女界起到領導作用的國民黨女黨員和同情國民黨的婦女界領袖.從這点來看,南京政府的新賢妻良母論甚至沒有흔好地反映저們的主張和要求.因此,南京政府試圖培養統一的新賢妻良母型的女性國民的意圖흔難成功,建立近代國家的前途也渺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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