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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예진-
dc.creator김예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48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2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40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237-
dc.description.abstract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retrace l'itine´raire du narrateur-Marcel, devenu e´crivain apre`s avoir surmonte toutes les de´sillusions e´prouve´es dans la vie re´elle. Cette e´tude se propose de de´finir l'e´tape identique de l'expe´rience d'e´crivain de Marcel, qui se de´veloppe suivant l'axe de la vie re´elle et celui de l'art, et de de´montrer que cette e´tape sous-tend le theme de l'oeuvre entie`re. Pour cela, dans le deuxie`me chapitre, nous analysons les e´pisodes qui sugge`rent a` Marcel la manie`re de re´aliser sa vocation. En particulier, le processus du de´veloppement de l'e´pisode du clocher de Martinville en trois e´tapes -la perception du secret et sa recherche, la de´couverte d'e´le´ments communs et la conversion en un e´quivalent spirituel- annonce de´ja` l'essence de la cre´ation artistique que Marcel aura comprise a` la fin de l'oeuvre. Mais Marcel, encore immature, ne peut encore saisir cette esssence, aussi erre-t-il dans la vie re´elle tout en espe´rant sortir de lui-me^me afro de communiquer avec le monde des autres et voir le monde avec les yeux des autres. L'histoire d'amour, objet du troisieme chapitre, montre que les aspirations de Marcel ne s'accomplissent pas dans la vie re´elle. Nous notons que le parcours de son expe´rience amoureuse suit la me^me e´tape que celle que nous e´voquons dans le chapitre pre´ce´dent. Bien que l'expe´rience amoureuse concerne un aspect de la vie re´elle, son e´tape peut e^tre conside´re´e comme 1'un des signes annonc¸ant 1'essence de la cre´ation artistique. En outre, l'expe´rience amoureuse est significative en ce sens qu'elle de´voile a` Marcel son moi profond. Dans le quatrie`me chapitre, nous examinons l'expe´rience esthe´tique de Marcel. Toujours construite sur la me^me e´tape, celle-ci a pour ro^le d'e´voquer la conscience de sa vocation. Gra^ce a` cette expe´rience, Marcel s'aperc¸oit que son envie de voir le monde a` travers les yeux d'autrui n'est envisageable que par le biais d'une oeuvre d'art. Enfm dans le cinquie`me chapitre, nous e´tudions le processus par lequel Marcel se de´cide a` re´aliser sa vocation d'e´crivain. Nous constatons que 1'etape commune a l'e´xperience amoureuse et a` l'expe´rience artistique fournissent une explication de l'oeuvre entie`re. Nous somme e´galement en mesure de confirmer que la construction du roman de´coule de l'expe´rience d'e´crivain de Marcel.;「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는 주인공 마르셀이 현실의 삶에서 경험하는 온갖 환멸을 극복하고 작가로서의 소명을 실현시키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작가가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마르셀이 겪는 경험의 총화를 작가 체험으로 규정하였으며 작가 체험의 범주를 현실적 삶(사랑)과 예술이라는 대립의 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상반된 길을 따라 전개되는 마르셀의 작가 체험에 공통되어 있는 정신 여정의 단계를 도출해내어, 그것이 작품 전체의 주제를 표출하고 있음을 밝히려는데 있다. 우선 Ⅱ장에서는 작가가 되고자 하는 마르셀에게 그 소명을 실현하는 방식을 막연하게나마 계시해주는 일화들을 분석하였다. 특히 비밀의 감지와 그 탐색, 공통요소의 발견, 정신적 등가물로의 전환이라는 세 단계로 짜여진 마르탱빌르 종탑 일화의 전개 과정은 마르셀이 작품의 말미에 가서 깨닫게 될 예술 창조의 본질을 그대로 예시해 준다. 하지만 어린 마르셀은 자신이 거쳐간 정신 도정을 따르는 길이 예술 창조의 정수(精髓)와 맞닿아 있다는 진실을 아직 파악하지 못한다. 때문에 그는 내면을 성찰하여 소명을 실현시키는 데 힘쓰기보다는 자신에게서 벗어나 타인의 세계와 소통하고자 하는 열망을 안고 현실의 삶에서 방황하게 된다. Ⅲ장에서 다룬 사랑의 체험은 위와 같은 마르셀의 열망이 현실의 삶에서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준 실패의 체험이다. 하지만 사랑에 빠진 사람이 거쳐가는 정신 여정은 앞선 Ⅱ장에서 도출한 것과 동일한 단계를 따르고 있다. 이에 우리는 내용상으로는 극복되어야 할 삶의 국면을 드러내준 사랑의 체험이, 그 전개 과정의 측면에서는 예술 창조의 본질을 예시해주는 하나의 모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랑의 체험은 마르셀에게 그 자신의 심오한 내면을 드러내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었다. Ⅳ장에서는 마르셀이 작품에 등장하는 예술가들과 교류하면서 경험한 미학적 체험을 살펴보았다. Ⅱ장과 Ⅲ장에서 이끌어낸 것과 통일한 단계로 이루어진 미학적 체험은, 소명의 실현을 뒤로한 채 현실의 삶에서 방황하던 마르셀에게, 잊고 지내던 소명 의식을 환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를 통해 마르셀은 자신에게서 탈피하여 타인의 시선으로 세계를 보고자 하는 열망은 예술 작품을 통해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Ⅴ장에서는 마르셀이 「되찾은 시간」에 이르러 작가로서의 소명을 실현시키기로 결심하게 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그는 소명에로의 부름에 접했을 때 거쳤던 정신 여정의 단계가 예술 창조의 본질을 밝혀주는 열쇠임을 깨닫고, 작품 창작에 착수하기로 한다. 이에 우리는 마르셀의 작가 체험에 나타난 정신 도정 자체가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우리는 마르셀이 쓰게 될 소설을 구축하는 방식도 그의 작가 체험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II. 소명에로의 부름 = 6 A. 비밀의 감지와 그 탐색 = 7 B. 비밀의 해독 작업: 공통요소의 발견 = 10 C. 정신적 등가물로의 전환; 마르탱빌르 종탑 = 17 III. 사랑의 체험 = 22 A. 연인의 비밀스런 삶 탐색 = 28 B. 사랑 받는 여인들의 삶에 공통된 진실 = 34 C. 정신적 존재로의 변환; 잠자는 알베르틴느 = 40 IV. 미학적 체험 = 46 A. 예술 작품의 숨겨진 아름다움 탐색 = 47 B. 공통요소의 발견 = 53 C. 정신적 등가물로의 전환 = 63 V. 소명의 실현과 작품 구축의 방식 = 68 VI. 결론 = 80 참고문헌 = 85 Re´sume´ =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142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나타난 주인공 마르셀의 작가체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불어불문학과-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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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불어불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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