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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위한 아동복 Sizing system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위한 아동복 Sizing system 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s
최경희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체형과 체격이 다양하고 성장기라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교 아동의 인체치수를 분석하여 남아, 여아의 마른체형, 보통체형, 비만체형으로 분류된 체형 집단별 치수규격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치수규격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안심하고 쉽게 상품의 치수를 선택 구매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Sizing system을 개발, 제안하고 이를 웹사이트 상에 구현하였다. 최근 들어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의류산업도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으나 의복의 특성상 치수정보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없는 취약점을 극복하지 못하여 그 발전 속도가 다른 분야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다. 또한 인터넷 전자 상거래에서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1:1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세분화되고 개인의 체형을 커버 할 수 있는 맞춤형 의복을 요구한다. 이에 부응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치수 규격에서는 체형을 구분한 치수 규격을 제시하고 웹사이트 상에서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의 체형을 판별하여 해당 아동의 인체 치수에 가장 적합한 치수 호칭과 그 호칭에 해당하는 표준 착용자의 인체 치수를 자동으로 제시해 주며, 이에 소비자가 치수에 대한 불안감 없이 편리하게 상품의 사이즈를 선택하여 구매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앞당기고 상품 매출을 증가 시켜 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izing System을 개발, 제안하고 적합한 치수규격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아동복 전문 쇼핑몰에 게시되어 있는 치수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고, 국내 아동복 생산 업체 및 아동복 인터넷 쇼핑몰 전문 업체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쇼핑몰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1997년도 국민 표준 체위 조사에 참여한 아동 중 학령기에 해당되는 만 6 세에서 11세에 해당하는 남아와 여아를 각각 신체충실지수를 기준으로 마른집단, 보통집단, 비만집단으로 구분하여 인체치수를 분석하였다. 패턴 제도 및 그fp이딩에 필요한 아동의 인체치수간의 상관도를 분석하여 전체 각각의 인체치수를 대표 할 수 있는 항목 즉, 다른 항목과의 상관도가 높은 신장,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를 치수호칭을 위한 기본항목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신장구간을 5cm 단위로 설정하여 남아, 여아 집단별로 신장구간마다의 기본항목의 평균을 구하여 변화량을 관찰하고 결과치로 나온 평균과 신장과의 이원빈도분포도를 참고로 하여 남아, 여아의 체형별 상의하의 치수규격을 제시하였다. 설정된 치수 호칭 구간마다의 인체 참고부위치수의 평균값을 제시하였으며,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레이딩 편차값을 참고로 수정하여 참고부위치수표와 치수간 편차 값을 제시하였다. 이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상에서도 국내 아동복 생산을 위한 치수와 그레이딩 편차값의 기준이 될 것이며 특히 국내에서 생산과 연구가 미비한 마른 아동과 비만아동을 위한 치수 편차값의 기준이므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남아, 여아의 체형별 상의, 하의 치수규격과 구간별 참고부위 치수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구매시 아동의 신장과 체중을 입력하면 비만정도를 판별해주고 적절한 치수호칭을 제시해주는 Sizing System을 개발하여 이를 포함한 웹사이트를 구현하였다. 따라서 웹사이트 상에서 아동의 신장과 체중을 입력하면 해당되는 치수 호칭을 자동으로 찾아주며, 표준 착용자의 인체 치수를 제시해 주며, 전문적 도구 없이 부모가 아동의 치수 계측방법을 제시하였다. 소비자는 이 Sizing System을 이용함으로써 아이의 비만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쉽고 편안하게 치수를 선택하여 해당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Currently e-business in cloth and textiles are growing. However, this setor of e-business is expands rather slowly compare to other sectors. One of the most significant reasons is not able to try on the clothing directly on to the body for confirmation of the size. Therefore sizing system which is convenient to use and accurate in size designation is necessary. Specially for the customers of children's wear, right size selection is difficul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sizing which has following points:- 1. In order to satisfy children of more diverse figure shapes, we developed sizing system for three different figure types. Figure types are categorized into slim, normal, fate type based on the Rohres Index. 2. For each figure types, we developed size charts using height, bust circumference and hip circumference as basic measurements. The size codes are presented as the height-bust circumference or height-hip circumference. The size interval of height is 5cm for all figure types, such as 120, 125, 130 ... Statistical analysis was used to categorize the figure types. The data is from Korean National Sizing Census in 1997. We analyzed data of age between 6 to 11. For better use of the result, we suggested reference measurements for each size. Also we developed a size allocation program, which is helpful when a customer doesn't know exact measurement of some body dimension. If a customer input measurements as much as he/she knows, the program allocates the nearest. At the end of the study, the sizing interaction sites were developed to present the results of the study cl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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