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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원단(가공지)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에 관한 연구

Title
섬유 원단(가공지)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지연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For the commerce of sensual goods such as textile products, feel and touch is very important. Although on-line B2B commerce in textile materials are increasing currently, off-line sample exchange process is also required in order to make a decision. Therefore it is evident that the means of on-line communication is not sufficient to both customers and supplier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e-catalogues, which is the equivalent of showroom of off-line business, by analyzing information items offered in currently opened B2B sites and to categorize the essential information items to be included in the E-catalogues. The study was carried out as follows:- 1. E-catalogues of many B2B sites were compared and analyzed from the view point of customers, apparel manufacturers. 2. Apparel manufacturers were interviewed to find out what causes the inconvenience, which prevent them to do B2B commerce. 3. On the basis of these 2 analysis, the researcher categorized information items of the e-catalogue. The apparel manufacturers were interviewed on the feasibility of the information items researcher suggested. 4. With the results, we proposed an e-catalogue of 53 information items. 5. Another point of this study is that we tried to clarify the terminology for e-catalogue. Often textile traders and apparel manufacturers understand a same information with difference.;섬유제품은 칼라, 조직, 가공 면에서 무수히 다양하여 규격화하기 힘들고 감각상품으로서 feel & touch가 중요하다. 따라서 B2B 거래 시에도 최소한 3~4번의 샘플교환이 필수적이고 검품 시에 바이어가 직접 방문하기도 하는 등 off-line상의 절차가 많이 요구된다. 그러나 B2B는 인터넷을 통하여 하는 것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기업도 참여하여 거래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이루어지므로 off-line상의 절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판매기업과 구매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하는데, 전자카탈로그가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정보교환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섬유 원단(가공지)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에 있는 정보 항목과 의류생산업체가 원하는 원단에 대한 정보 항목을 조사·분석하여 on-line 상의 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섬유 원단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을 선정 및 분류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섬유 B2B와 전자카탈로그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하여 개념, 필요성, 현황 등을 문헌고찰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파악하였고, 둘째, 섬유 원단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를 조사하여 원단에 관한 어떠한 정보 항목을 제공하는지 조사하였으며, 셋째, 의류생산업체에서 원하는 원단에 관한 정보 항목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넷째, 섬유 원단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 조사 결과와 의류생산업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원단 전자카탈로그에 들어갈 정보 항목을 선정 및 분류하고 각각의 정보 항목에 대한 정의를 내려서 제안하였고, 다섯째, 선정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자카탈로그 구성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섬유 원단 B2B 업체 조사 결과, 전자카탈로그는 대부분 아무나 접근할 수 있었지만, 회원에게만 공개를 하거나 정보제공자의 요청에 따라 공개 정보와 회원만 볼 수 있는 비공개 정보를 표시하여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으며, 데이터 검색을 편하게 하기 위한 검색 엔진이나 자체 분류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둘째, 섬유 원단 B2B 업체의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 조사 결과, 업체마다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많은 차이를 보였으며, 같은 정보 항목이라도 지칭하는 용어가 다른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제공된 정보 항목을 크게 원단 자체에 대한 제품 정보 항목과 상거래 시에 필요한 거래 정보 항목으로 나눌 수 있었다. 셋째, 의류생산업체 설문조사 결과, 조사 업체 중 절반은 전자카탈로그를 본 적이 없었고, 나머지 절반은 본 적은 있으나 그 내용에 불만족하였으며, 앞으로 전자카탈로그를 사용할 의향이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카탈로그 필요성에 관해서는, 원단의 특성상 직접 보고 느껴야하므로 전자카탈로그가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정보수집 차원이나 회사 홍보의 의미로는 필요하다고 하였다. 넷째, 원단 구매 시에 필요한 정보 항목을 대해 크게 제품에 관한 항목과 거래에 관한 항목으로 나누고, 제품 정보 항목은 속성, 관리, 봉제, 기타로, 거래 정보 항목은 가격, 배달, 포장, 수량, 기타로 세분하여 의류생산업체에 제시하였는데, 조사 업체 모두가 제시한 항목의 대부분이 있으면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봉제 정보 항목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업체가 있으면 참고할 수는 있지만 봉제실에서 알아서 할 일이기 때문에 없어도 무방하다고 하였고, 제시한 항목 외에 원단으로 의복을 만들었을 때 환경에 견디는 정도에 관한 정보와 수출 시에 외국의 규제와 관련된 정보가 제공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섯째,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 조사 결과와 의류생산업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총 53개의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을 선정하여 크게 제품에 관한 항목과 거래에 관한 항목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제품 정보 항목은 총 37개로 정보 항목의 성격에 따라 속성, 관리, 품질, 봉제, 기타로 나누었고, 거래 정보 항목은 총 16개로 정보 항목의 성격에 따라 가격, 배달, 포장, 수량, 기타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의 정보 항목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전자카탈로그 내에서의 중요도를 설명하였다. 여섯째, 선정된 정보들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전자카탈로그 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의류생산에는 원단을 비롯하여 각종 부자재, 편물용 실, 가죽, 모피 등이 쓰이는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은 원단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다른 섬유 제품에 대한 전자카탈로그 정보 항목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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