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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고율희-
dc.creator고율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36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9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2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98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maternal beliefs and child-rearing behaviors. The subjects were 306 mothers of 2-to 3-year-old children in Seoul and Kyong-ki province. The data were gathered through questionnaires on maternal beliefs and child-rearing behaviors. Statistical analyses of the data wer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nd multiple Regression. Cronbach's alpha was computed for the reliability of the scale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results showed that maternal beliefs emphasized more personality and nurture. 2)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ces in maternal beliefs according to sex of child. But mother's employment and SES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mothers' beliefs; Comparing to employed mothers, full-time mothers tend to emphasize more individualism regardless of child's sex. And mothers whose economic status and education level are high have beliefs emphasizing intellectual achievement as well as the role of 'Nature'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3)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indicate that mother's educational level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in predicting maternal beliefs, such as 'Personality versus Intellectual Achievement' beliefs, and 'Nature versus Nurture' beliefs. 4) Maternal beliefs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child-rearing behaviors; Mothers who emphasize the intellectual achievement showed lower physical and socio-emotional child-rearing behaviors, and higher permissive child-rearing behaviors. Mothers who emphasize the role of Nature showed higher encouragement of autonomy in children and permissive attitude in child-rearing. Mothers who emphasize the individualism take an active involvement in child-rearing. The results of the study imply that maternal belief is an important variable in predicting child-rearing behavior.;본 연구는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양육행동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인 자녀의 성, 어머니의 취업여부,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어머니의 교육수준, 가족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양육신념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양육신념과 양육행동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지적인 측면의 양육신념과 실제적인 양육행동이 같은 경향을 보일 것인지, 아니면 다르게 나타날 것인지의 일치여부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인성 대 지적성취 강조, 성숙 대 환경 강조, 전체 대 개인 강조의 세 가지 신념 내용으로 나누어 알아보았으며, 양육행동은 신체, 인지, 사회정서 발달 관련 양육행동 등 자녀의 발달 영역과 관련된 양육행동과 적극적 참여, 자율 격려, 방임적 허용, 통제 양육행동 등 일반적 양육행동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신도시에 거주하며 2~3세의 자녀를 둔 어머니 총 30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어머니의 양육신념 척도는 개방적 면접 자료에 근거하여 개발된 문항들 외에, 이원영(1983)의 '자녀 교육관'에 관한 문항, 김지신(1996)의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척도', 그리고 Segal(1985)의 'Maternal beliefs and values Q-sort' 등의 선행 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수정·고안된 문항을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자녀의 발달 영역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Lawton, Schuler, Fowell과 Madsen(1984)의 'Parenting Behavior Q-sort'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일반적 양육행동은 선행 연구의 문항들을 근거로 하여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사후검증, 이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는 지적성취 보다는 인성을 강조하고, 성숙 대신 환경을 강조하는 경향의 양육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대 개인 강조의 양육신념에 대해서는 대체로 중간적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2) 어머니의 세 가지 양육신념 내용 모두는 자녀의 성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한편,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서는 차이를 나타내서 비취업모는 취업모보다 비교적 개인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더 많이 나타내었다. 그러나 자녀의 성과 어머니의 취업여부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양육신념에 차이가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지적성취를 강조하는 한편, 성숙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소득이 낮은 집단의 어머니는 환경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소득이 높은 집단의 어머니는 성숙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회귀분석 결과, 자녀의 성, 어머니의 취업여부,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 등의 사회인구학적인 변인들 중 어머니의 교육수준만이 인성 대 지적성취 강조 양육신념과 성숙 대 환경 강조 양육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4)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양육행동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인성 강조에 비해 지적성취를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가진 어머니일수록 자녀의 신체 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과 관련된 양육행동을 덜 하며, 방임적으로 허용하는 양육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 보다 성숙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을 가진 어머니일수록 자율 격려를 하는 한편, 방임적 허용의 양육행동도 함께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보다 개인을 강조하는 어머니일수록 자녀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양육행동을 하였다. 5)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양육신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자녀의 인지 발달과 관련된 양육행동에는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환경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정서 발달과 관련된 양육행동에는 인성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적극적 참여 양육행동에는 개인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이, 자율 격려 양육행동에는 성숙과 개인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방임적 허용 양육행동에는 지적성취와 성숙을 강조하는 양육신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양육신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2~3세 자녀를 둔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인성 대 지적성취 강조, 성숙 대 환경 강조, 전체 대 개인 강조 양육신념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였으며, 양육행동의 선행변인으로서 부모의 인지적인 측면인 신념체계의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5 A. 양육신념 = 5 1. 양육신념의 정의 = 5 2. 양육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인 변인 = 7 B. 양육신념과 양육행동간의 관계 = 11 C.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 18 1. 연구문제 = 18 2. 용어의 정의 = 19 III. 연구방법 = 22 A. 연구대상 = 22 B. 측정도구 = 26 1. 양육신념 척도 = 26 2. 양육행동 척도 = 29 3.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 = 32 C. 자료수집 절차 = 34 1. 예비조사 = 34 2. 본 조사 = 35 D. 자료분석 = 36 IV. 결과 및 해석 = 37 A.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신념 = 39 B.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양육행동간의 관계 = 44 V. 논의 및 결론 = 53 참고문헌 = 61 <부록 I> = 69 <부록 II> = 71 <부록 III> = 73 <부록 IV> = 74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709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자녀의 성,어머니의 취업여부 및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양육신념과 양육행동-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2~3세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dc.format.pagex,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가정관리학과-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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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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