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연경-
dc.creator노연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25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1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1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153-
dc.description.abstract무용이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표현이라는 점에서 무용은 인류의 기원과 역사를 같이 한다. 그리고 살아있는 예술이기 때문에 무용의 진화는 필연적 이다. 각 시대의 무용수와 교사들은 혁신과 적응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지만 그렇다고 해도 고전발레의 기본 특성은 변하지 않는다. 100년 이상 발레 수업의 기본 뼈대는 변하지 않은 채 이어지고 있으며 그 기교의 뼈대 위에 무용수가 발전하는 것 또한 전통적인 형태를 따른다. 발레가 끊임없이 발전 되어지고 확장되어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재된 발레만의 특성들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므로 발레의 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발레의 수업과정 중 하나인 바 연습(Bar Work) 을 위한 교수 방법론적인 제안을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첫 째 발레 테크닉의 특성과 스타일 그리고 발레 교사의 자질에 대해 고찰하였고, 둘째 바 연습 창안의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바 연습의 유용성과 교수 방법적 접근을 통해 바 연습 교수시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바 연습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단계별로 움직임과 사용 범위가 증가됨 으로써 자연스럽게 근육을 풀어 주어서 신체적으로 과도한 동작 수행시의 위험을 방지해 주며 안무가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동작을 가능하게 해준다. 단지 몸을 워밍업 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자세와 기술 습득 및 올바른 습관 형성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므로 바 연습은 훌륭한 무용수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이러한 바 연습을 용어적, 기능적 측면과 교수시 고려사항을 통한 교수 방법론적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 연습을 교수시 연습의 시작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몇가지 일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미리 언급해 줄 필요가 있다. 둘째, 각 순서에 따른 동작에 대한 정확한 용어를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셋째, 각 순서에 따른 기능적 측면인 목적과 역할에 대한 설명을 해줄 필요가 있다. 넷째, 각 순서에 따른 동작 제시 후 각각의 동작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동작의 연결과 음악적이 측면에서 다양한 제시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여섯째, 바 연습을 교수시 잘못된 자세로 인한 상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에 정확한 시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바 연습은 결국 좋은 공연을 위한 기초가 되므로 훌륭한 무용수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항상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야 한다.;Being a form of expression using the human body, dancing has come into the world along with mankind. And evolution is inevitable for this form of living art. The basic characteristics of classical ballet do not change although dancers and instructors of today create their new original styles through innovation and adaptation. The basic structure has been used in instructing ballet for over a hundred years, and it is still traditionally used as a basis for developing the dancer's skills and techniques. And as these characteristics remain underlying as ballet goes through continuous evolution, systematic and logical education is required. As so, this study is focused on suggesting teaching methods concerning the bar work, through examining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and styles of ballet along with the qualifications for ballet teachers, and a historical survey on how the bar work came into use. The benefits of the bar work and matters of consideration in instructing are also suggested. The bar work expands the movements step by step and naturally loosens the muscles so the body is flexible enough for the various movements requested by the choreographer. Not just a term of warming up, the bar work is crucial in acquiring the correct positions, techniques, and good habits. As so, the bar work is required for all those who want to become great dancers. The methodological suggestions considering the terminology and functions of the bar work, along with the matters of concern in instructing are as follows. First, a number of general matters concerning the bar work must be mentioned before practice in class. Second, the correct terminology of each movement must be taught. Third, the functions of each step must be explained. Fourth, the matters to be considered in each step must be noted. Fifth, the connection of the movements and the music to be used must be set according to the student's level. Sixth, one must always be cautious of accidents due to wrong posture and be sure to show the correct example to the students. And students should always be reminded that the bar work is fundamental for good performances and is required for all the great danc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 3 II. 발레 테크닉과 교수방법 = 5 A. 발레 테크닉의 특성과 스타일 = 5 1. 발레 테크닉의 특성 = 5 2. 발레 테크닉의 스타일 = 19 B. 일반적 교수 방법 = 27 III. 바 연습(Bar Work) 창안의 배경 = 30 A. 시대적 배경 = 30 B. 카를로 블라시스 = 32 IV. 바 연습(Bar Work)을 위한 교수 방법 = 45 A. 바 연습의 유용성 = 45 B. 교수 방법적 접근 = 48 1. 용어적 접근 = 48 2. 기능적 접근 = 54 C. 교수시 고려 사항 = 81 V. 결론 = 88 참고문헌 = 91 ABSTRACT = 9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780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발레의 바(Bar)연습을 위한 교수 방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과-
dc.date.awarded200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