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심소희-
dc.contributor.author김수민-
dc.creator김수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1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21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8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2191-
dc.description.abstract所谓文化都包括各个国家民族的思想,生活风俗习惯等。语言是这些文化的载体。语言和文化维持着一个密不可分的关系。因此现在人们认识到在语言教学过程当中,文化教学占着很重要的地位。 随着在对外汉语教学中,文化教学越来越被重视的情况下,2007年韩国教育部也公布了对第7次教育大纲的修订,强调文化教学的重要性, 从而重新出版了高中 《中国语 I》教材。本论文就对这9种教材里关于文化的内容进行了一些分析,最终设计关于中国文化教学的补充资料。本论文的具体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先陈述了本研究的目的,然后对先行研究做了一些检讨。 第二章,先讨论了汉语教学中文化教学的重要性,然后讨论了跨文化教学的重要性和必要性。 第三章,以2007年韩国教育部公布的第7次教育大纲的修订版为标准,对9种高中 《中国语 I》教材的文化部分进行了分析,其中包括"文化栏"分析,文化有关的任务分析和具体文化内容分析。在文化有关的任务分析中,主要考察比较性任务,然后在具体文化内容分析中,把"文化栏"的内容分为七大分类。 第四章,首先在第三章里文化内容分析的基础上,选出中国文化教学的补充资料的7种具体项目,而且考虑到学生对中国文化项目的要求,选出补充资料的2种具体项目。其具体项目如下: ①谐音,②太极拳,③学校生活,④饮食,⑤火车,⑥传统节日,⑦京剧,⑧著名城市-名胜古迹,⑨茶文化。最后以这9种文化项目为主题,设计关于中国文化教学的补充资料。此补充资料是用power point的形式体现,在资料上多附上相当图片,录像,这是为了引起学生的兴趣,而且使学生能够多体验中国文化。 第五章,简要概括本论文的主要内容及其意义。 总之,本论文主要为高中汉语文化课,设计了中国文化教学的补充资料,希望对在高中学教中国文化的汉语老师有所帮助。;본 연구는 중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문화 교육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화 수업의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어 교육의 목표가 진정한 의사소통이라면, 학교 현장에서의 문화가 없는 언어 수업은 학생들에게 무의미하므로 각 민족의 문화가 담겨있는 언어 교육은 문화 교육과 함께 이루어져야함을 밝히고 나아가 제 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한 고등학생들에게 중국 문화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문화 주제의 선정을 위해 먼저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분석하였다. 제 2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되었으며 그 결과 중국어 수업의 1차적 자료인 교과서의 문화 관련 내용에서도 형식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모두 변화가 일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변화된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분석하여 9종의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문화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문화 주제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은 “문화란”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새롭게 출판된 9종 교과서의 문화 내용이 형식과 내용 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살펴보기 위해 각 교과서의 구성 방식과 “문화란”의 유무를 조사하고, 문화와 연계된 과제도 함께 분석하였다. 문화와 연계된 과제 분석은 상호 문화적 관점을 고려하여 한·중 비교 과제의 유무를 파악하고 관련 비교 과제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함께 조사하였다. 또한 교과서 “문화란”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 내용을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화 내용 분류에 근거하여 언어문화, 취미와 여가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의식주, 사회문화, 문화유산, 예술문화의 7가지로 분류하여 파악하였다. 그 결과 9종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다룬 문화 내용을 문화 분류별로 살펴보면 언어문화, 사회문화, 가정 및 학교생활, 의식주, 문화유산, 취미와 여가활동, 예술문화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 수업 자료로 제작될 주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7가지로 분류된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세분화 한 후 항목별로 정리하여 고등학생들이 중국어 교과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문화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떠한 문화 내용이 얼마나 많이 다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구성의 기본 지침인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화 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추출된 문화 주제와 학생들의 요구도를 함께 고려하여 총 9종류의 문화 자료를 제작하였다.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화 수업 자료를 power point형식으로 구현하였으며, DVD로 별도 제작하여 부록에 첨부하였다. 그 중 2종류의 문화 자료는 power point화면을 스크린 캡춰하여 본고에서 직접 소개하였다. 각 문화 자료는 중국 문화 소개, 한·중 문화 비교, 영상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를 구성함에 있어 단순히 중국 문화 소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문화적 관점을 반영하여 제작하였다. 즉 학생들이 중국 문화와 더불어 그와 관련된 한국 문화도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한국 문화와 중국 문화의 비교를 통해 자국 문화와 중국 문화의 차이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여, 문화 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서로의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해주기 위함이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적합한 관련 영상자료를 삽입하였다. 본 연구는 2007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I》교과서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가장 많이 다루어진 문화 주제에 대한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고등학교 중국어 문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향후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한 자료가 더 많이 제작될 수 있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A. 연구 목적 및 방법 1 B. 선행 연구 검토 3 Ⅱ. 중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11 A. 중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필요성 11 B. 상호 문화 교육의 필요성 15 Ⅲ. 중국어 I의 문화 내용 분석 22 A.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22 B. "문화란" 분석 23 1. 체제 분석 23 2. 과제 분석 28 3. 내용 분석 44 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화 내용 44 나. 문화 내용 분류 45 Ⅳ. 문화 수업 활용 방안 62 A. 문화 내용 선정 62 1. 선정 기준 62 2. 선정 내용 63 B. 고등학교 중국어 문화 수업 활용 70 1. 언어문화&#8211;해음 71 2. 취미와 여가활동&#8211;태극권 73 3. 가정 및 학교생활&#8211;학교생활 75 4. 의식주&#8211;음식 77 5. 사회문화&#8211;기차 99 6. 문화유산&#8211;전통 명절 100 7. 예술 문화&#8211;경극 118 8. 주요도시 및 명승고적 121 9. 茶문화 123 Ⅴ. 결론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 문화 수업 자료 (DVD 목록) 133 <부록 2> 사진 자료 출처 135 中文摘要 1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831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I 문화 내용 분석 및 문화 수업 활용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高中-中&#22269;語I 文化&#20869;容分析以及 文化&#35838;活用方案-
dc.creator.othername金秀玟-
dc.format.pagevii, 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CSOL학과-
dc.date.awarded2012.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