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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은-
dc.creator이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40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7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7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777-
dc.description.abstractVirtual Reality(VR) is an ideal tool to represent information, but the previous VR techniques have needed special devices with high performance. Recently, many VR techniques have been developed without special devices. The generation of data to construct VR space also has been studied. The generation of new image from real and computer-generated images is the popular way to construct computer-generated space similar with real world. In this paper, this algorithm generated new image from real image and computer-generated image. The computer-generated images were transformed according to the position of real image. Also this algorithm generated panorama image stitching together a series of scene images. These new images construct virtual space with high quality. The results are transformed in two ways, QuickTime VR object movie and QuickTime VR panorama movie which are executed on the web.;가상현실은 3차원 공간을 모방함으로써 단어나 숫자 정보로써는 표현이 지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는 정보 표현에 이상적인 도구이다. 하지만 기존의 가상현실 기술은 고성능의 특수 용도의 부속 장치를 필요로 한다. 최근 PC나 인터넷상에서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단지 plug-in만 추가하는 여러 가상현실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가상현실 세계의 구축을 위한 데이터의 생성도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이미지와 허사를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은 실제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 생성 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가상현실 기술에 쓰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으로 실제세계의 이미지와 허사 이미지의 합성으로 정적인 이미지만을 생성해 내거나 각 이미지 내의 물체의 3차원 좌표를 찾아내 주기 위하여 특수한 용도의 장치를 필요로 하기도 하는 것과는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생성하고자 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세계의 이미지와 실제세계의 이미지의 정보에 따라서 컴퓨터 생성 물체를 변형시켜 변형된 컴퓨터 생성 물체의 이미지와 실제세계의 이미지를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여 주는 것과 주위 환경을 찍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이어 붙여 파노라마를 구성하여 주므로서 이미지의 질을 유지시키며 가상세계의 구축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체의 주위에서 일정한 각도로 획득한 물체의 이미지와 배경을 둘러가며 찍은 여러 장의 이미지 그리고 컴퓨터 생성 물체의 이미지 등의 Tiff와 PGM 형식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으며 이 작업을 통하여 생성된 이미지로부터 QuickTime VR manager를 이용하여 웹 상에서 실행 가능한 동적인 QuickTime VR 오브젝트 무비와 파노라마 무비를 생성하여 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 I.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2 II. 본론 = 4 2.1 가상현실과 QuickTime VR = 4 2.2 오브젝트 무비의 생성 = 7 2.2.1 2차원 이미지 분할 = 9 2.2.2 Chain encoding에 의한 외곽선 표현 = 12 2.2.3 이미지 결합 = 13 2.2.4 QuickTime VR 오브젝트 무비의 생성 = 15 2.3 파노라마 무비의 생성 = 17 2.3.1 스티칭 알고리즘에 의한 이미지의 결합 = 20 2.3.2 Warping 알고리즘에 의한 이미지 변형 = 21 2.3.3 QuickTime VR 파노라마 무비의 생성 = 22 III. 구현 및 결과 = 23 3.1 구현 환경 및 실험 이미지 = 23 3.2 오브젝트 무비의 생성을 위한 실험 이미지 = 23 3.2.1 오브젝트 무비의 사진 이미지 = 23 3.2.2 오브젝트 무비의 사진 이미지의 분할 = 24 3.2.3 오브젝트 무비의 컴퓨터 생성 물체 이미지 = 25 3.2.4 사진 이미지와 컴퓨터 생성 물체 이미지의 합성 = 26 3.2.5 오브젝트 무비의 생성 결과 = 27 3.3 파노라마 무비의 생성을 위한 실험 이미지 = 28 3.3.1 파노라마 무비의 사진 이미지 = 29 3.3.2 사진 이미지 스티칭 = 29 3.3.3 파노라마 무비의 생성결과 = 32 IV. 결론 = 33 4.1 연구결과 및 의의 = 33 4.2 향후 연구방향 = 34 V. 참고문헌 = 35 부록A 오브젝트 무비를 위한 이미지 = 37 부록B 오브젝트 무비를 위한 이미지의 경계선 추출 = 38 부록C 오브젝트 무비를 위한 이미지의 Chain Encoding = 39 부록D 컴퓨터 생성 물체 이미지 = 40 부록E 컴퓨터 생성 물체 이미지의 경계선 추출 = 41 부록F 컴퓨터 생성 물체 이미지의 Chain Encoding = 42 부록G 스티칭 알고리즘의 적용 = 43 ABSTRACT = 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562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dc.titleQuick time vr을 이용한 가상현실을 위한 가상공간의 생성-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4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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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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