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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여행사 고객관계관리

Title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여행사 고객관계관리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Despite a great increase in the amount of data due to the expansion of global information network, it is hard to discover valuable information, ready to become knowledge.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s a rapidly developing application area that is used in finding and analyzing data and then applying it to decision support. CRM is an approach that is focusing on the customer side to make it possible for people in business to store data through various customer contact channel, to put them together into data-warehouse to analyze it, and to act based on the result. In this paper, we take a travel agency as an application domain to build a CRM system. We integrated web site log, sales transaction data and customer & campaign data to build a data-warehouse that has a star-schema. The focus is on discovering the knowledge about implicit requests, favorite expectations and finding a correlation between web data to apply it in marketing or business information. We show a method to collect data through various channel and store them into a data-warehouse and to analyze the data to attract potential customer. The system consists of two stages. First we design a star-schema to combine various data sources of a travel agency into a data-warehouse. In the second stage, we apply OLAP and Datamining technologies to analyze and find a new pattern from the data-warehouse.;오늘날 정보시스템에 대한 모순 가운데 하나가 거래량의 증가,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 글로벌 정보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데이터의 양은 크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쓸만한 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기관들이 그들의 고객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데이터에 숨겨진, 지식이 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고 분석하여 기업의 고객관리에 활용하는 응용분야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CRM은 고객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서, 사업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모으고, 이것을 데이터웨어하우스에 통합하고,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판매활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자들의 행동은 웹 서버 로그 파일들에 저장되며, 이렇게 모아진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규칙성을 찾는 일은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고, 최종 사용자에게 전해지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전자 상거래의 잠재적인 고객 집단을 추정할 수 있게 해 준다. 본 연구에서는 웹 로그 기록과 기업의 광고활동 및 실질적인 판매량과 연관지어 보는 분석으로 이를 위해, 판매·웹 로그·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스타스키마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통합하였다.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패턴을 분석, 고객을 인지할 수 있으며, 이를 확장하여 실제 판매와 각종 웹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밝혀내어 마케팅이나 비즈니스의 정보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어떤 일정한 패턴을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RM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기존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Travel Agency 관련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행동패턴과 관련 기관의 판매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광고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하여 스타스키마를 가지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한 후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술과 OLAP분석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추출한 패턴을 CRM의 한 방법으로서 판매활동에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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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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