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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라를 활용한 사회취약계층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정책 지원에 관한 연구

Title
오케스트라를 활용한 사회취약계층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정책 지원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Case Analyses of Vulnerable to Youth Culture, Arts and Education Supporting Projects Utilizing Orchestra : Focused on the Case Analyses of El Sistema and Aloysius
Authors
박시내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정책과학대학원 공공정책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선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취약계층 청소년기의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합주활동이 청소년들의 정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에 있어 관현악 합주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베네수엘라의 사회적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러한 사회에 음악으로 희망을 불어넣어 준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또한 부산 소년의 집 알로이시오 관현악단, 꿈의 오케스트라 그리고 한화그룹의 예술더하기의 사례를 살펴본 후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음악교육지원 사례들을 통해서 음악에는 정신적인 치유력이 있으며 삶에 대한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음악교육을 통해서 경험하는 것들이 사회취약계층의 청소년들의 감정에 비슷하게 작용함으로써 생활의 돌파구 내지는 안정감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음악교육은 단순히 악기의 특성을 알며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인간의 품성을 순화하고 인격 조화를 얻는 동시에 음악적으로 넓은 안목을 지닌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도 그러한 흐름에 맞추어 음악교육의 지원을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저소득층 가정과 같은 소외계층의 증가율에 비해 정부차원의 물질적 지원 및 심리·정서적 문제에 대한 접근과 지원은 미비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을 통해서 소외계층의 청소년들의 안정감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현 상황에서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에게 보다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실천적인 교육계획과 제도를 다져가야 하며, 이러한 교육과 제도가 확충이 되면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이 자기존중감과 더불어 타인의 존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오케스트라와 같은 단체 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수용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도 기여하고 사람과의 소통을 위한 하나의 장치로서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그러므로 오케스트라와 같은 단체 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수용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도 기여하고 사람과의 소통을 위한 하나의 장치로서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In this study, I will explore the justification of music education support on adolescent students through a variety of political analyses, and analyze the present situation of music education supporting project in El Sistema, Venezuela, and further analyze Aloysius, the Boy's House in Busan. This study will be helpful to the music education supporting project of Korea.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motional effect of music education and ensemble activity for adolescent students, and to enhance the orchestral ensemble in Korea. To do this, I will study the social problems of Venezuela, analyze the system which gave hope to the society, and finally suggest the case of the orchestra, Aloysius, the Boy's House in Busan. Through this study of music supporting cases, I found that music has mental healing power and it can change human minds toward their lives. In addition we found that music education helps disadvantaged young people to be stable and peaceful. The role of music education for adolescent people is not only to teach them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struments and express their emotions, but purify their personalities and help them to get harmonious characters. Therefore, through group activities such as orchestra they learn to respect and accept one another, and develop their creativity and social minds by broadening their thoughts, and thus eventually the activities will play a role to help them communicate with people b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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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과학대학원 > 공공정책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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