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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혜선-
dc.contributor.author안민혜-
dc.creator안민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2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1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5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111-
dc.description.abstract베이비붐세대가 50대 장년층으로 진입하여 은퇴기가 시작되었음에 따라 이에 대비한 고령사회 대응전략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베이비붐세대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전세대의 동일연령집단과는 양적인 규모나 질적인 수준에서 다를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 격변기를 함께하면서 우리나라의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이들은 이전세대와는 달리 교육수준도 높고 소득수준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소비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베이비붐세대의 교통, 통신, 음식, 숙박 등의 지출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이와 관련된 정보산업, 여가산업, 등의 고령친화 산업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보화 사회 혹은 멀티미디어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등장한 스마트폰이 인터넷 사용 장소의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킴으로서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스마트폰은 십여만 여종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설치로 사용자 개인에게 알맞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데 큰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양하고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스마트폰의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핵심 요소인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앱 스토어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사용하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각 세대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의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VALS 분석방법에 따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의 요인을 분석하여 군집화 한 후 군집별로 활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실태, 이용 동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를 분석해 봄으로써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행태에 어떠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또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베이비붐세대의 특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베이비붐세대의 소비자로서의 접근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자료로 활용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조사는 서울시, 경기, 울산에 거주하는 49세 이상 57세 미만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베이비붐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2011년 10월9일부터 2011년 10월31일까지 조사한 270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및 일원 변량 분석과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4군집으로 분류하여 보수적 성취형, 유행 추구형, 건강 추구형, 안정 지향형으로 명명하였다. 보수적 성취형은 전통과 보수적이 성향이 강하면서 성취지향적인 성향이 높은 집단으로 남성이 가장 많고 자영업, 전문직종사자가 많으며,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이 집단에 속하는 경우가 많고, 중상류 이상의 생활수준을 주관적으로 느끼고 있고, 스마트폰 앱 이용 동기에 있어 다양한 컨텐츠 활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웹브라우저와 비즈니스관련 앱을 많이 이용하고 게임, 전자책, 건강, 의료, 스포츠, 바코드인식등과 같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에 적응하기위해 노력하는 집단이다. 유행 추구형은 자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고 다른 집단에 비해 종교를 가진 사람의 비율이 적으며 생활수준은 중류층으로 인지하고 기본 전화 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아이폰을 구매한 사람이 갤럭시를 구입한 사람의 비율 보다 높았고,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서도 유행성의 요인을 가장 많이 보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애플리테이션의 개발에 있어서는 SNS를 적극 활용하여 유행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통을 통한 마케팅과 패션, 인테리어, 소품, 생활, 취미등 여성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적절하다고 보여진다. 건강 추구형은 여성이 비율이 높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이 적극적이지 않은 집단이나, 건강 관련된 칼로리 계산이나, 식단관리, 운동량 측정 및 관리, 능동적인 서비스를 활용한 약 투여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등의 건강에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고 본다. 안정 지향형은 대학원이상의 고학력자들이 많았고, 종교가 있는 사람의 비중이 높았으며 소득이 높은 그룹이 포함되어 있는 집단이면서 주관적인 생활수준에서 중류층이하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서는 즉시성 상시성의 요인과 기능 확장성이 요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유형의 경우는 다양한 정보는 사전에 미리 파악하는 네비게이션과 교통, 지도, 지역정보, 여행, 맛집, 날씨,일정관리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집단으로 보여진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베이비붐세대는 전반적으로는 안정지향형이 가장 많았고 남성은 보수적 성취형이 많았고 여성은 안정추구형, 건강지향형이 많았다. 학력은 대학이상의 고학력이 많았고, 스마트폰 이용 동기는 즉시성 상시성이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아이폰 보다는 갤럭시를 사용하는 비중이 많았고 본인이 직접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네비게이션 관련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고, 다음으로 뉴스, 생산성, SNS, 웹브라우저, 사진 동영상을 차지하였다. 적극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유형은 보수적 성취형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봄으로써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익히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베이비붐세대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의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있어 베이비붐세대의 스마트폰 이용 동기인 즉시성, 상시성 요인을 반영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여졌다. 또한 베이비붐세대의 특성상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베이비붐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있어서도 보다 폭넓은 범위로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네비게이션과 관련된 앱의 사용이 많았고 이것은 베이비붐세대의 여가 취미 생활과 관련되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였다. 또한 고령화에 맞춰 시니어세대에게 필요한 의료와 건강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있어서도 즉시성 상시성의 요인이 접목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Baby boom generation becomes in their fifties so has begun to retire, and accordingly strategies for the aged society are discussed in earnest. The reason why baby boom generation receives attention is that the quantitative size or the qualitative level is different from same age groups of a whole generation and they have led democracy and economic growth in Korea throughout a period of social and economic upheaval. In addition, they will have a great impact on a consumption market as their educational level and income are higher than previous generations. In particular, baby boom generation spends more money in transportation, communications, food, and accomodations so that senior industry such as information and leisure industry will draw attention. In addition, the appearance of smart phone during a transformation to information or multimedia society brings about a big change in lifestyle because it can use Internet anywhere. Smart phone installs about 100,000 applications for users to have proper interface. With the growth of smart phone market, various and abundant applications become competitiveness of smart phone. App Store providing applications that are the key of smart phone is active and be highly estimated to have a great potential. Smart phone user installs applications according to his taste and need and uses variously according to his lifestyle, and baby boom generation users are no exception. This study aims to examine smart phone use patterns, motivation, and app use patterns by group after analyzing and grouping life styles of baby boom generation using smart phone through VALS that analyzes lifestyle by targeting baby boom generation who is emerging as a new consumption group and then look into significant differences in smart phone use patterns according to lifestyle. In addition, through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characteristics of baby boom generation using smart phone and be used as the data in terms of the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s targeting baby boomers, the approach as consumers of baby boom generation, and marketing aspects. This survey was conducted to 270 baby boomers aged 49 to 67 who use smart phone and live in Seoul, Gyeonggi, and Ulsan, and the result shows that lifestyle patterns of baby boom generation are divided into 4 groups such as a conservative achievement group, a trend-seeking group, a health-seeking group, and a safety-oriented group. The conservative achievement group has a strong traditional and conservative inclination and they are highly seeking for achievement. Most members are men, independent businessman, and professionals. They have more child than other groups and they feel their standard of living as the upper-middle class subjectively. Also, they use smart phone App because of contents as well as web browser and business-related App and they try to adapt to various functions of smart phone such as health, medical treatment, sports, and bar code scanning. The trend-seeking group has many independent businessmen and less people have a religion than other groups. They perceive themselves as the middle class and use phone the most. They bought iPhone more than Galaxy and the motivation for smart phone use is to follow the fashion. The health-seeking group has higher percentage of women than men and they don't use smart phone applications actively. In the safety-oriented group, there are many graduate school or more highly educated people and the group member has a religion compared to other groups. They have higher income but feel subjectively that they are below the middle class in terms of the standard of living. With respect to the motivation for smart phone use, they mentioned immediate and permanent factors and function extension factors. Baby boom generation using smart phone is generally men who are conservative while women are safety and health-oriented group. Most of them have a college or higher degree and choose smart phone due to immediate and permanent factors. They use Galaxy more than iPhone and they bought by themselves. Regarding applications, they use navigation app the most, followed by news, productivity, SNS, web browser and photo video. Those who smart phone actively are the conservative achievement group and try to adapt to smart phone actively by using various applica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A.연구의 필요성 1 B.연구의 목적 4 II.이론적 배경 5 A.고령화 사회와 베이비붐세대 5 1.고령화 사회와 시니어의 정의 5 가.고령화 사회의 정의와 문제점 5 나.시니어의 개념 및 특성 8 2.베이비붐세대의 이해 11 가.베이비붐세대의 개념 11 나.한국의 베이비붐세대의 특성 13 다.시니어세대와 베이비붐세대의 차이점 20 B.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 23 1.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및 정의 23 2.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특징 29 3.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 31 C.스마트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념과 현황 41 1.스마트폰의 개념 41 2.스마트폰의 관련 현황 46 3.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개념과 시장 현황 53 4.스마트폰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에 관한 선행연구 58 Ⅲ.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60 A.베이비붐세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앱 이용 연구 60 1.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60 2.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62 3.측정도구(요인)및 설문지 구성 63 4.자료 분석 67 Ⅳ.연구 결과 분석 68 A.설문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B.스마트폰의 종류 구입방법,이용정도 70 C.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74 1.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74 2.스마트폰 이용 동기 측정도구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76 D.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분류 77 E.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행태 81 1.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종류와 구입방법 81 2.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 동기 82 3.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 85 F.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스마트폰 사용행태 분석 89 Ⅵ.결론 및 제언 92 A.연구의 요약 및 연구의 의의 92 B.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의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2 ABSTRACT 11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604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행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Motivations for Smart Phone Use and Use Patterns according to Life Style of Baby Boom Generation-
dc.creator.othernameAhn, Min Hye-
dc.format.pagexii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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