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3 Download: 0

초등학교 중국어 언어-문화 통합 지도방안 연구

Title
초등학교 중국어 언어-문화 통합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小學漢語言語-文和結合敎學方案硏究
Authors
정상현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CSOL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소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 학습자 대상의 중국어 수업에서 어떻게 하면 언어와 문화를 통합시켜 중국어의 교육적 효과를 얻으면서도 학습자에게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지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업 내용의 기준이 되는 교재에서 다루어지는 문화 관련 내용과 말하기 기능의 향상을 위한 내용이 얼마나 제공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제7차 교육개정안에서 추구하는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외국어 학습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었다. 아동기에 속하는 학습자의 발달 특성을 감안하여, 어린이중국어 교재에서 다루는 문화 관련 내용은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사고의 과정을 필요로 하는 항목 보다는 구체적이고 가시적이며 아동기 학습자가 비교적 이해하기 용이한 항목을 선정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으며, 학습자-교사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해 각 집단의 문화 학습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문화항목 등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일생에서 가장 처음 만나는 중국어 교사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 때 경험한 중국어 수업의 인상은 향후 학습자의 중국어 학습의 지속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학습 내용에 대해 가장 적합한 지도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아직까지 말하기 기능에 중점을 둔 동시에 문화 항목의 내용이 충분하게 반영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어린이중국어 교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재의 부족한 부분은 교사 개인의 역량과 노력으로 어느 정도는 채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일선 어린이중국어 교사들은 해당 부분에 대해 별도의 노력을 들여서 보충내용을 마련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논문의 후반부에는 대표적인 외국어 교수법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지도방법의 실제적인 예시를 들었으며,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중국어 수업을 즐겁고 유익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빠른 시일 내에 문화 내용이 확충된 표현 중심의 중국어 교재의 편찬과 그 교재를 활용한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효과적인 중국어 학습이 구현되기를 희망한다.;本论文总结了在初中汉文教学中如何融合文化使初中生激发学习动机、维持学习兴趣,从而提高课堂教学的实效。 第7教育改正案说,外语教学的重点就是提高口语交际能力。通过汉语教材的分析,查看其中有关文化的内容和提高口语能力教学部分的比重,本人可以看出现在的教材是否可以实现提高口语交际能力。 抽象的、需要逻辑思维的教学内容不容易引起儿童的注意,需要具体的、可以看见的教学内容。教材中的文化部分也不例外。本人进行了学生教师问卷调查,可了解各方对文化学习的理解,可以看出哪些项目引人注目。 一般,教小学生的汉语老师很可能是学生们的第一个汉语老师,教学方式对学生有很大的影响,影响到汉语学习兴趣的维持性,所以首先需要把握各学生的特点,根据自己学生自身的条件采取恰当的教学方式对学生进行教学。 我们的材料需要向科学体系型转变,可以实现提高口语能力,把有关文化的内容应有充足的安排,可到现在这类教材并不可见。由于这个原因,教师需要准备在教材中缺少的部分,有不少的老师感到困惑。 最后,介绍一些教学方法。按照代表性教学法,对各个阶段使用恰当的、实际性的教学法,通过灵活多样的教学方式,让学生快乐学习,进行有效的教学。本人希望不久会有把文化内容、口语练习充足安排的教材,能够提高课堂教学的质量。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