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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경제교육에서 모의재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Title
고등학교 경제교육에서 모의재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High availability of a mock trial in Economic Education : By focusing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uthors
정효주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민식
Abstract
Growing national interest in economic education, effective training plan are underway for a detailed discussion. However, a reasonable economic problem- solving skills and active community participation to foster the goal of economic education is not being run properly. In particular, the formation of values ​​important to the life of adolescence, economic awareness and understanding of economic actors through economic education is very important. To do this, the teacher-led classroom away from the center of, a wide variety of student-centered teaching methods should be attempted. In this study, a civil mock trial on economic issues is presented as the new method of economic education. Through which students actively participate with interest and can have knowledge of subjects taught in connection with reality, because it is practical. Therefore in this study, to improve the problem of economic education, Economic textbook lesson in learning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new economy clas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have been tried. At this point in fact, students' awareness of economic entities particular, this study was analyzed Whether this affects awarenes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 rights. The result and conclusion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e civil mock trial, 80 percent of students gave positive responses. Through this study, I became sure that associated with real-world economic learning is necessary to students in order to effective and practical economic lessons. Because students' responses and needs are greater, A variety of teaching methods are being developed should be tried continuously. Second, most students agreed that companies perform social responsibilities. but they said unsatisfactory perceive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for consumers. Both experimental and comparison group students cognized strongly about economic responsibilities of companies. Experimental group students responded that legal liabilities of companies are most important after the class. particular, there were differences in recognition of company's legal responsibility and liability for social responsibility depending on teaching. Third, experimental group students than the comparison group students recognized strongly 8 consumer rights in term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y responded sensitively about the rights to organize organizations and act, in addition to they recognized higher about the need of company's fair trade. this shows that mock trial classes than instructor-led classes teach effectively about the principal consumer rights awareness and critical consciousness for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ourth, the response to a mock trial the higher classe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 consumers, have recognized more strongly. Based on this study, I hope that more interesting and associated with real-world teaching methods for economic education are developed, attempted directly. and This is expected to be out for a lot of follow-up study. In addition, mock trial to improve legal thinking and economic problem-solving skills was used actively in the field of economic education for high school.;경제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교육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합리적인 경제문제해결력과 능동적인 사회참여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경제교육의 목표는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생애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경제교육을 통해 습득하는 경제 주체에 대한 인식 및 이해는 시장경제질서의 유지 및 발전에 필수적이다(전홍택, 2008). 이러한 경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시도되어야 한다. 특히 학제 간(interdisciplinary) 조화로서의 경제교육방법은 어렵고 현실과 괴리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는 경제학에 대하여 학습자가 재미있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의 능률뿐만 아니라 실제경제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김상규, 2007). 또한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과는 달리 정치, 경제, 법, 문화를 아우르는 통합적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 즉 구체적이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 학습을 장려하는 통합 교육은 실생활과 관련된 교육과정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박은종,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법학과 경제학의 조화와 통합이 가능한 모의재판활동을 효과적인 경제 교육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모의재판활동을 통한 경제 학습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실제의 경제적 문제 상황을 경험하면서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과 연결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경제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손정식, 2000). 하지만 아직까지 선행 연구들에서 경제 수업을 통해 경제주체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신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제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단원 학습에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으로 경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때 실제로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경제 주체에 대한 인식 특히,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관련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해보았으며, 또한 모의재판활동을 활용한 경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고등학교 경제교육에서 모의재판 수업의 활용 가능성과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모의재판 수업을 실시한 학생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학생들의 인식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모의재판 수업 참가자들의 모의재판활동을 활용한 경제 수업에 대한 반응 및 그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으로는 연구자가 교육실습을 실시하였던 서울시 창동 소재의 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4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남학생 31명·여학생 39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 2개 학급은 모의재판 수업을 실시하고, 남학생 27명·여학생 43명으로 구성된 비교집단 2개 학급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여 총 14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집단별로 다른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경제 수업을 실시한 후, 교수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모의재판을 활용한 경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와 강의식 수업과 비교해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양적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졌다. 양적 연구를 위한 통계 분석 방법으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및 선호하는 경제 수업 방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그리고 모의재판 수업 참가자들의 수업에 대한 반응을 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응답자의 경제 과목에 대한 태도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수업방법에 대한 반응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모의재판 수업에서 맡은 역할에 따른 기업의 호감도 및 기업의 법적 책임수행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에 대해서는 카이스퀘어(x²)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수법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 8대 기본권리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는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소비자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에 대해서는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과 관련된 이미지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 모두 경제적 책임을 가장 많이 꼽았는데, 교수법에 따른 이에 대한 인식 차이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 집단은 모의재판 수업 후에 기업의 법적 책임을 가장 중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수법에 따라 기업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 유형 중에서 기업의 법적 책임과 사회공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되었다. 둘째, 교수법에 따른 ‘소비자 8대 기본 권리의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학생들에 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대해 더욱 엄격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험집단 학생들은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했으며, 기업의 공정거래의 필요성에 대해 더욱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모의재판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소비자로서 지켜야 할 주체적인 권리의식을 부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새로운 수업방법에 대한 반응에 따른 ‘소비자 8대 권리의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수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소비자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모의재판 수업 참가자들의 새로운 경제 수업방법에 대한 반응을 살펴본 결과 80%의 학생들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흥미를 유발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경제과목에 대한 태도를 알아본 결과 학생들은 경제과목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지만, 대체로 흥미를 갖고 있고 실생활에서 필요한 교과라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70%가 넘는 학생들이 강의식 수업을 선호한다고 응답하여 학생들이 획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길들여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새롭게 시도된 민사모의재판을 활용한 경제 수업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경제 교과 내용뿐 아니라 재판 절차 및 법률지식까지 배울 수 있어 좋았으며, 모의재판을 통해 수업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실제 경제적 이슈를 사례로 모의재판을 진행한 것은 매우 흥미로웠고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함께 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해 비판의식을 가질 수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생활과 연결된 경제 학습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및 요구도 많았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경제 수업 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고등학교 경제교육에 적용 가능한 더욱 흥미롭고 실생활과 연결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직접 시도하는 후속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또한 경제적 문제해결능력뿐 아니라 법적 사고력까지 길러줄 수 있는 모의재판 수업이 경제 교육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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