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린이 중국어 동사어휘교육과 교수학습지도설계

在对外汉语教学中,词汇教学占有极重要的地位。相对西方语言来说,汉语的词汇是比较难学习的。因为汉语词的来源悠久,词的构成灵活多变,词义丰富多彩,词与词的搭配关系复杂,于此同时,词语还负载着深厚的文化信息。国内外学者或针对汉语言的实际,或侧重于教学法,提出了不少对外汉语词汇教学模式的改革和构建,但对汉语动词教学的研究却还很少。随着教学改革的不断发展, 在初级外语教学中,全身反应教学法非常值得推广。全身反应教学法把外语学习看作是与母语学习相类似的过程,认为完全可以像儿童学习语言去学习外语,按照学习母语的方式去设计外语教学模式,突出外语教学过程中语言和动作的统一。这与汉语动词教学的理念不谋而合。因此利用全身反应教学法进行汉语动词词汇教学有着很广阔的研究前景。 本文详细介绍了全身反应教学法的基本原则以及全身反应教学法在初级汉语动词教学中的可行性。然后针对韩国儿童的汉语教学提出一些讨论和建议,并根据实际情况制定出了一套应用全身反应教学法学习汉语动词的教案,这样既可为以后的研究提供理论借鉴,也可以为教学提供现实参考。本文共分为六章,第一章是导论,主要介绍了本文研究的缘起、研究的现状和研究的意义。第二章介绍汉语动词的意义和分类,并对适用于全身反应教学法的动词进行语法特征和用法的说明。第三章是对外汉语教学中的动词教学。主要是通过对对外汉语动词教学研究现状和对韩国儿童汉语动词教学的意义。第四章通过对全身反应教学法的具体描述阐述了全身反应教学法在汉语动词教学中的适用性。第五章不仅介绍了适用于汉语动词的全身教学法而且重点在研究韩国儿童汉语动词教学的现状。针对这些问题制定了一系列的适合儿童的汉语动词教学方案。 第六章结论部分充分肯定了全身反应教学法的教学理念,并对全身反应教学法在汉语动词教学中的运用给予了充分肯定。;언어를 공부함에 있어 어휘 학습 정도에 따라 그 언어 표현력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어휘 학습은 매우 중요한데 중국어 어휘의 학습은 다른 외국어에 비해 어렵다. 중국어 어휘는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타 언어와 다른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각 단어와 단어의 결합이 복잡할 뿐 아니라, 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활발하게 변화한다. 동시에 한 단어 속에는 다양한 의미가 존재하며, 더 나아가 문화적 요소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학자들은 어휘교육은 물론 언어자체에 대한 연구, 다양한 교수법 연구 등으로 기초를 마련하고 큰 성과를 이루었지만 모든 어휘교육을 통칭할 뿐 중국어 동사 지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그렇기에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동사 위주의 어휘 교수학습법을 본 연구자는 전신반응 교수법의 이론에 입각하여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언어학습을 신체의 움직임과 연관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외국어를 학습과정을 모국어 습득과정과 동일시 하여 더 효과적인 언어구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전신반응교수법의 기본원칙 및 전신반응교수법이 초급 중국어에서의 동사 위주 어휘 교수학습법에서의 실현 가능성을 기술하였다. 더 나아가 한국 어린이 중국어교육 방면에 대한 연구해볼 문제와 연구자의 의견을 제시하였고, 현 어린이중국어교육의 실제를 반영하여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중국어 동사어휘 교육의 교안을 첨삭하였다. 향후 연구에 참고 할 수 있는 자료 및 실제 교수에서 현실적 참고가 될 수 있길 연구자는 희망한다. 논문의 구성은 총 6장으로 나눠져 기술 되었으며,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 및 필요성과 선행 연구 분석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중국어 동사어휘의 의의와 분류, 어법특징과 용법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동사어휘 교수법이 적합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중국어 교육에서의 동사 어휘 교수법을 서술하였으며, 주 내용은 중국어교육에서의동사어휘 교학 연구 현황과 한국 어린이 중국어교육에서의 동사 교학의 의의 및 본 연구의 구체적 범위와 특징을 정하였다. Ⅳ장에서는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에서의 동사어휘 교학의 적합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