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상의 질감 이미지와 사용자 제스처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f texture image and user gesture on touch screen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영역에서 기술의 발전을 통한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하루가 다르게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터치스크린(Touch Screen)은 다양한 장점을 통하여 급속도로 사용 영역과 규모를 넓혀가고 있으며 이미 우리의 일상 속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되었다. 터치스크린은 스크린에 직접 손가락, 펜 등을 접촉하여 입력하는 방식의 인터페이스로 장점인 직관성과 편리성 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현금 인출기, 키오스크(Kiosk)등 공공분야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휴대폰, 게임기 등 개인정보기기에서의 활용이 두드러지고 있다. 터치스크린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이름 그대로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이 시스템과의 직접적인 접촉(Touch)을 통해 일어난다는 것이다. 정보의 입력과 출력이 모두 한 화면에서 접촉을 통해 일어나는 터치스크린에서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목적은 거의 모두 접촉을 포함하는 특정한 행동을 통해서 일어나게 된다. 이 행동의 특정한 양식들을 입력 패턴으로 하여 사용자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두된 중요한 개념이 사용자 제스처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할 수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가리키는 제스처는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 제스처는 사용자가 몸으로 할 수 있는 움직임을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한편 터치스크린의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제한된 입출력방식 때문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렉션은 거의 GUI를 통해 일어나게 된다. GUI의 조형적 요소 중 형태, 색채와 사용자 제스처에 관한 연구는 있어왔으나 질감(Texture)과 제스처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접촉을 통해 시스템을 조작하는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서 본질적으로 풍부한 촉감 정보를 지니고 있는 질감과 접촉을 통해 일어나는 터치스크린에서의 사용자 제스처는 분명 긴밀하게 연결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현재 터치스크린에서의 촉각기술 분야는 질감, 온감, 역 감 등의 센서를 이용한 인식 기술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질감의 직접적인 촉각 정보의 표현기술은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나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감성의 지각과정을 살펴보면 시각과 또 다른 감각을 통한 정보 수용이 동시에 일어날 때 다른 감각 정보보다 시각 정보가 감각의 지각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시각적 우세(Visual Dominance)라고 하며(O’Brien, 2008) 시각을 통해 지각 되어지는 촉감을 시각적 촉감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적 촉감이 사용자 제스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터치 스크린에서 제시된 질감 이미지의 시각적 촉감과 사용자 제스처가 어떤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연구를 시행하고 도출된 연구 결과의 향후 활용을 위하여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위한 콘텐츠 프로토 타입(Prototype)을 제안하였다. 먼저 조사연구에서는 터치스크린에서 질감 이미지의 시각적 촉감과 사용자 제스처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고 질감 이미지가 사용자 제스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사전조사와 본 조사로 수행되었다. 사전 조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물질의 질감과 터치스크린에서 질감 이미지를 만졌을 때 지각되는 느낌을 비교하여 터치스크린에서의 시각적 촉감의 재현 도를 확인하고 질감 이미지의 촉각 요소를 정량화 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FGI를 통해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서의 질감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사용자 제스처를 인터뷰하여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난 질감 이미지를 중심으로 본 조사를 위한 이미지를 선정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선정한 나무껍질, 털, 직물, 스틸, 물의 질감 ,이미지를 대상으로 질감에 따라 나타나는 사용자 제스처의 유형과 그 이유, 사용자가 경험하는 느낌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사용자 제스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 중 사용자의 직업, 이전 터치스크린 디바이스 경험은 사용자 제스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터치스크린의 크기는 사용자 제스처 유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제스처의 접촉 면적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감 이미지 별로 뚜렷하게 나타난 사용자 제스처 유형은 물 이미지에서의 탭(Tap)과 털 이미지에서의 드래그(Drag), 새로운 제스처(New Gesture: 일정 면적을 쌍방향으로 문지르는 행위)이었으며 핀치(Pinch), 스핀(Spin)등의 제스처도 일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물과 털 이미지와 특징적으로 나타난 제스처를 활용한 직관적이고 간단한 유희를 추구하는 프로토 타입을 제안하여 연구 결과의 향후 실제적인 적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중심적 UI 기획과 디자인분야에서 사용자 제스처를 고려한 효과적인 질감 이미지의 사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Due to the its various advantages, Touch screen has become prevalent interface of everyday lives. Users interact with system through their gesture that is pattern of particular way on Touch screen interface. In existing user interface, user’s gesture has mostly controlled by shape or color of GUI. However, with the fact that main input way of touch screen is ‘touching’, it can be assumed that texture of GUI could affect the cause of user’s gesture. So, this research focuses on finding out how texture images on Touch screen interface affect user's gesture. This research has conducted following four steps. First, look through existing theories and define important terminologies and concepts. Secondly, conduct a pre survey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texture images that felt by users and user's gesture. Thirdly in the main research, an in-depth interview has conducted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ure images and user's gesture and see if certain texture images could drive particular user's gesture. Finally, for practical use of the result of above research, this study proposed two prototypes of entertainment contents for devices with touch screens. The pre survey result shows that human perception of real materials is not quite different with perception of texture images on touchscreen and possibilities of the effect of texture images of touch screen on user's gesture. In the main In-depth interview of user's gestures related to texture images on touch screen, most participants showed their intuitive gestures on the screen to feel or touch the texture of images. Among the several texture images -the bark of a tree, fur, fabric, water- many of participants made distinguishing gestures on fur and water texture images. Tap, Press and Spin are derived on water texture image and Drag, New gesture(rubbing on the small spot) are showed on fur texture images by most of the participants. Using thes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wo prototypes of entertainment contents for devices with touchscreen for making an example of practical usage of texture images on GUI. This study would be utilized as a basic guideline to effective use of texture images on touch screen to planning or designing User Inte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