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 Download: 0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

Title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Pro-social and On-task Behaviors
Authors
김지원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는 한 사회의 문화, 규범과 다른 정서, 행동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큰 유아로 일반적으로 학급 내에서 정서적 위축, 산만함, 공격성 등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교사와 마찰을 빚거나 또래와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지 못하기도 한다. 이 유아들은 아직 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적절한 교육적 중재를 받지 못할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으므로 조기개입이 절실히 필요하다. 교사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가 처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과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상유아의 일상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동화를 활용한 활동이다. 특히, 현실 세계에서 일어남직한 일을 다룬 사실동화는 여러 연구에서 일반유아의 사회성 증진과 수업참여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되어왔다(강효정, 2007; 김연희, 2001; 김은영, 2001; 김은희, 2000; 김지은, 2003; 김정희, 2005; 김현미, 2010; 민순옥, 2007; 박경숙, 2009; 박나래, 2008; 성수진, 2000; 안유리, 2008; 이연숙, 2008; 임숙희, 2000; 임해순, 2008; 최윤정, 이기숙, 1999; 홍은미, 2008).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대부분이 내재된 특성으로 인해 학급 내에서 정서․사회생활과 수업참여에 어려움을 자주 겪게 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볼 때, 사실동화를 활용한 활동은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사회성과 수업참여 행동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동화만을 단독으로 활용한 중재보다 토론, 토의 등의 후속활동을 함께 활용한 활동이 동화 내용을 내면화하는 데 보다 효과적임이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강정화, 2008; 김은영, 2001; 박경숙, 2007; 석미경, 2004; 최윤정, 이기숙, 1999).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주로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고, 정서․행동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동화 및 후속 연계활동을 실시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실시하여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시내 일반 유치원에 통합되어 있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 3명이었다. 중재는 대상유아가 속한 학급의 동화듣기시간을 이용하여 주 2회 실시하였는데, 대집단으로 사실동화를 한편 들려준 후 전체 학급을 총 3~4 모둠으로 나누어 소집단으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중재는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로 기초선, 중재, 유지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친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의 관찰은 중재 실시 전날 실내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실시하였는데, 대상유아가 자유선택활동을 시작한 시점과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시작된 시점부터 10분간 실시하였다. 측정은 부분간격기록법(partial-interval recording)을 사용하였으며, 10분을 10초 단위 간격으로 나누어(8초 관찰, 2초 기록) 목표행동의 발생을 기록하였다.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재가 종료된 지 3주 후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 하에서 4회기에 걸쳐 중재 유지 효과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세 명의 대상유아 모두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하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변화된 세 대상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셋째, 세 명의 대상유아 모두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하여 수업참여 행동이 증가하였다. 넷째,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변화된 세 대상유아의 수업참여 행동이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며 증가된 행동은 유지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에게도 적용해 보았다는 점, 대상유아를 비교적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중재하였다는 점, 대상유아의 표찰화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일반교사가 유치원 일과 내에서 비교적 손쉽게 실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는 점도 추후 중재의 활용 가능성에 있어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Most young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have a possibility of showing different emotional or behavioral reactions to some social or cultural rules. This sometimes causes constant conflicts between the child and the teacher or peers in class. There have been various intervention methods introduced to help those children, and one of the best intervention methods that has been proved to be effective is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Many studies also show that the intervention using the picture books can be even more effective if there are related activities. Thus, this study implemented a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as a related activity of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pro-social and on-task behaviors during class. Three children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 in general classes of kindergarten were examined. The interventions were conducted twice a week in each children's class by each one's homeroom teachers.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the subjects was used. On the day before intervention, the frequency of pro-social and on-task behaviors in class by the subjects was measured for ten minutes in each one's classroom by the research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resulted in a significant increase in pro-social behaviors for all three participants and the increased pro-social behaviors continued after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Second, the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resulted in a significant increase in on-task behaviors during class for all three participants and the increased on-task behaviors during class continued after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Therefore,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blem 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results in a positive effect 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at risk young children's pro-social and on-task behaviors. This study suggests that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can be used easily by teachers without disturbing children's schedule. It also shows a possibility that problem-solving strategy using realistic picture books can be implemented not only to general young children but also to young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