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은경-
dc.contributor.author이한선-
dc.creator이한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1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1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652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1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6523-
dc.description.abstract삶의 고난은 개개인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인간에게서 존재한다는 점, 자의적으로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보편성을 찾을 수 있다. 특별히 인간은 영적 차원을 가진 존재로서 고난의 해결을 위해 영적 절대자와 관련하여 사유하게 되는데 고난과 하나님과의 관련성은 기독교의 성경 속에 기록된 고난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난에 대한 기독교적 사유를 예술사조로서의 표현주의와 발레 안에서 전개된 표현주의적 움직임과 관련하여 창작한 작품 「Free……at Last!」에 관한 연구이다. 이 작품은 인간이 경험하는 삶의 고난을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조명하여 창작되었으며 작품의 주제가 되는 고난이라는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자유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작품을 안무, 공연하고 그것을 다시 분석하는데 있어서 표현주의와 루터 신학과 관련된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2010년 6월에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관 홀 Ⅰ에서 발표한 DVD 자료와 사진 자료를 참고하였다. 무용창작작품 「Free……at Last!」의 분석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네 장면으로 이루어진 본 연구 작품은 각 장면 별로 물리적 ․ 심리적 고난에 대한 침묵과 회피, 고통의 심화에 따른 원망과 분노, 그리스도 십자가를 인식한 후 내리는 마음의 결단과 확신, 그리고 그로 인해 얻게 된 평안과 소망이라는 세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고난을 경험하고, 받아드리고, 그것을 신앙의 눈으로 해결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표현하고 있다. 둘째, 무용수의 움직임은 예술가의 감정 전달과 정서 표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예술 표현론에 기초하여 구성되었으며 전통발레의 다리 포지션인 턴 아웃과 포인트 된 발의 형태에서 벗어나 턴 인과 플렉스된 발, 오프 발란스 등의 표현적인 다리의 동작들을 사용하였다. 또한 몸통의 자유로운 표현과 간접적인 시선처리, 의상을 이용한 팔꿈치와 팔목의 움직임 등을 통해 장면 별로 표출하고자 하는 감정과 정서에 대해 묘사하고 있으며, 델사르트에 의해 주장된 신체구분에 따른 움직임의 의미를 바탕으로 육체적 지대인 몸통부분, 다리부분과 영적 지대인 머리 위의 공간을 구분하여 동작을 창작 함으로서 신체공간에 따른 표현 성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셋째, 음악적인 부분에서는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십자가상의 일곱 말씀' 과 카터의 '춤의 왕'을 선정, 작품 음악으로 사용하여 기독교적 고난을 상징하고 있다. 음악의 단순한 선율과 리듬의 반복 및 변형, 그리고 극단적 셈 여림의 사용으로 작품 주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각 양식의 대비효과로 음악의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그리고 셈 여림의 대비효과로 음악에 긴장감을 고조 시킴으로 서 내적 고통의 상태를 드러나게 만들며 급격하지 않은 리듬으로 비장함과 웅장함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음악 중간에 등장하는 휴지부들은 무용수의 호흡과 연결되어 리듬적 요소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넷째, 의상은 색채표현을 통해 표현주의적 특징이 드러나게 하였다. 겉 의상에 쓰인 빨강, 파랑, 보라 등의 다양한 색의 농도와 강한 대비 작용은 개인의 가장 내면적인 본능과 감정을 보다 명확히 인식하게 만들었으며, 속 의상의 미니멀한 디자인과 흰 색채는 믿음의 눈으로 고난을 바라본 후 변화된 가벼운 마음을 의미하도록 하였다. 또한 속 의상의 밑단을 겉 의상 무늬를 변형시킨 패턴으로 장식하여 고난을 통한 자유의 느낌을 상징적 이미지로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무용창작작품 「Free……at Last!」에 나타난 고난의 종교적 표현은 이후에 기독교적 의미를 중심으로 창작되는 작품 안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안무를 위한 기법으로 사용되어지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기독교 예술의 창작 활동 및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서 기여하길 바라는 바이다.;The expressionism is one genre of the art that is focused on the expression of the mind and spirit with the motion and gesture of the dancer in Ballet.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an analysis of the creative dance work 「Free……at Last!」. The work pursuits what is the happy life and how to get over the difficult situation of the people. The work shows the audience how to express the agony and free of the people. The dancer expresses the suffering of Jesus christ as an example on the stage. The dancer tries to express the meaning of pain and suffering for the period of agony and troubles as well as the time for attaining the freedom from the troubles. Christ showed the people the pain on the cross and revival of the joy. The dancer also tries to express the love and mercy of the God. The audience can feel happy when they see the motion of the dancer and have faith in Jesus who got the freedom from the any troubles on the cross. This research is consisted of four chapters. The first chapter is the introduction that deals with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the research and limit of it. The second chapter shows the background theory of the research. This describes the expressionism of the dancing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dance and expressionism. In this chapter agony and freedom of people on the point of view of the christian. The third chapter shows the characteristics of the creative dance work 「Free……at Last!」 The theme and story of the work interprets the expression of the agony and difficulty on the basis of the christianity. To achieve the aim the performer divided the work into four acts. In act I Silent and Escape, the dancer expresses the pain and difficult situation with silent and slow movement of escaping. When the people meet pain and difficulty, at first they remain silent and want to escape from it, they want to deny the situation and keep quiet. The scene of keeping silent shows that the dancer expresses the finding ways not to solve the problem with courage and strong intention but to escape the current situation with passive resistance. In act II Desire and Anger, as the story developing, the topic 'agony' is extended dramatically, and expressed strong negative psychological state, the sorrow of life and anger of desire. In the view of christian life, the dancer shows the motion of blaming the God who seems to be silent without caring the troubles of the people without effort to overcome the problems. In act III Decision and Conviction, the dancer shows that the people realize that the effort to overcome the agony is in vain and decide to do something in mind with conflict situation. This means affecting, the awareness of the mind towards the God. In act IV Peace and Hope, the dancer expresses the peace and hope after conviction of realiz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and man and God. The dancer expresses the change of feeling and mental state. She shows the expression of the joy and hope, peace and thanks to God after cognition which the God is with her. The choreographer tried to show how to solve the problems of pain and agony that people have through the faith in christianity. People want the life without trobles. Even though we have some troubles, we can live with full of peace and freedom after overcome all of the troubles in the faith of Christ.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analyses of 「Free……at Last!」 dance work, we can conclude that it is possible for the dancer to show the mind and spirit with the expression of body movement and stop, silent and sound in dance dance. This study on the expression of 「Free……at Last」 will be contributed to give the direction to the spiritual creative dance work.-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A. 표현주의와 무용 7 1. 표현주의 이론 9 가. 크로체와 콜링우드의 표현론 10 나. 델사르트의 표현론 13 2. 무용에서의 표현주의 16 가. 표현주의 무용의 등장 16 나. 발레의 표현주의적 특징 19 B. 고난의 기독교적 해석 22 1. 성경에 나타난 고난 23 가. 구약성경에 나타난 고난 25 나. 신약성경에 나타난 고난 28 2. 마틴 루터의 십자가 신학에 나타난 고난 29 가. 히브리서 강의 32 나. 하이델베르그 논쟁문 34 다. 95개조 논제 해설문 38 Ⅲ. 무용창작작품 「Free……at Last!」의 분석 41 A. 안무 의도 41 B. 주제 및 장면별 내용 43 C. 이동경로와 움직임 46 D. 음악 69 E. 의상 74 Ⅳ.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812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무용창작작품 『Free…… at Last!』에 나타난 고난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ree……at Last!』 of Creative Dance Work focused on the Expression of the Suffering-
dc.creator.othernameLee, Han-Sun-
dc.format.pagex,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201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