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리스크 결정요인 분석

Abstract

최근의 세계금융위기 이전까지 국제금융시장은 자유화, 증권화, 통합화 등의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되면서 금융 리스크가 증가하였고, 다른 금융 부문으로부터의 리스크 전이효과(spillover effect) 또한 증가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금융위기 시기에는 금융시장간 관련성이 더 증가하기 때문에 특정 금융 시장의 손실이 다른 금융 시장의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세계금융시장 환경 하에서 미국금융위기는 유럽, 아시아에 걸쳐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초래하였고, 우리나라 또한 금융시장 신용경색, 금융시스템 불안, 급격한 주가 하락 그리고 환율급등 등을 함께 경험하였다. 최근의 금융 위기가 리스크 측정 및 관리 부문의 실패로 인해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금융 리스크 측정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그리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국가들의 금융시장들이 미국 금융 시장으로부터의 리스크 전이효과로 인한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에 금융 리스크 측정 및 관리를 위해서는 리스크 결정 요인과 리스크 전이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금융 리스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국내 리스크 요인뿐만 아니라 국외 금융시장으로부터의 리스크 전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금융 변수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리스크 결정 요인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국내 금리, 원/달러 환율, S&P500 수익률, S&P500 변동성지수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코스피 지수 리스크를 전기 대비 손실과, 표본 기간 동안의 주식 수익률의 하위 5% 이하인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정의하였다. 전자의 경우 전기 대비 하락한 경우 1, 그렇지 않은 경우 0으로 이변수화하였다. 후자의 경우 주식 수익률이 표본기간동안에 하위 5%에 포함되는 경우 1, 그렇지 않은 경우 0으로 이변수화 하였다. 분석 모형으로 이산적인 종속변수와 연속적인 설명변수를 사용해 분석하는 모형 중 하나인 로짓 모형을 사용하여, 국내외 금융시장간 관련성이 높아지는 금융 위기 상황 하에서의 한국 주식 시장의 리스크 결정 요인과 각 변수의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전기 대비 손실을 중심으로 리스크 결정요인을 분석한 경우, S&P500수익률과 원/달러 환율은 지속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코스피 지수의 손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금융위기 시기에 VIX의 경우 전기 대비 손실과 전기 대비 1% 이상 손실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지만 전기 대비 손실이 2%이상이 되는 경우부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손실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금리의 경우 전기 대비 손실이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오지만 손실이 1%이상이 되는 경우부터 일관성 있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난다. 위기기간 중 주가 손실이 크게 나타나는 경제 상황에서 금리의 영향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표본기간 동안 하위 5%에 포함되는 경우를 중심으로 리스크 결정요인을 분석한 경우에는 S&P500수익률, VIX, 원/달러 환율의 경우 금융위기시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금리의 경우 금융위기 기간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결과 금융위기 기간에 S&P500 수익률, 원/달러 환율은 지속적으로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영향을 주는 변수이고, 위기기간 중 VIX의 경우 하락하는 폭이 상대적으로 큰 시기에 영향이 나타난다. 금리는 이번 세계금융위기 기간에는 유의하지 않은 설명력을 가진 변수로 나타난다.;This thesis empirically analyzes determinants of the financial risk in Korean stock market during the recent global financial crisi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what factors determine the risk in Korean stock market and how much each factor affects the financial risk by using the logit model. First of all, the financial risk is defined as certain magnitude of downswings in Kospi index or as the 5% quantile in the Kospi return distribution. We consider possible relationship between the risk and domestic and foreign covariates. In particular, explanatory variables which enter into the logit model are domestic interest rate, won/dollar exchange rate, S&P500 return and volatility index. According to the result of our analysis, won/dollar exchange rate, S&P500 return and volatility index are significantly influential on the risk in Korean stock market, especially for the global crisis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