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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인터넷 광고디자인 기법 연구

Title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인터넷 광고디자인 기법 연구
Authors
양필은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 환경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대로 인해 국내 인터넷 시장은 날로 변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시장도 차츰 그 규모와 시장이 커지는 추세이다. 이젠 집에 컴퓨터라는 도구와 인터넷이라는 수단이 없으면 불편함과 그 답답함을 차마 말로 못할 것이다. 기존 광고 분야와 매체에서도 인터넷 이라는 새로운 매체와 환경이 생기고 그 특성에 발맞추어 회사와 광고 대행사 등에서도 발 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기존 인터넷 광고가 단순 배너 광고의 효과에 관해 의구심을 표했다면, 리치미디어의 출현으로 용량과 사이즈제한의 적어지고, 멀티미디어 기법을 활용 할 수 있는 것은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에서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보다 더 자사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인지시키기 위하여 위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려는 광고주의 요구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인터넷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는 광고전략, 기획, 디자인 모든 요소에서, 리치미디어의 출현으로 디자인 부분에 대한 전략과 컨세 및 제작물에 대한 수준 높은 퀄리티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 요소의 종류 중 브랜드 인지도에는 어떤 세부 요소가효과적인지를 알아내고자하며 이젠 네티즌들에게는 친숙해진 리치미디어 광고에 있어서 디자인에 대한 크리에이티브의 방법적인 부분을 제안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 되었다. 제 Ⅰ 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설명하였고, 제 Ⅱ 장에서는 브랜드지식개념과 인터넷 광고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브랜드 지식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고찰과 인터넷 광고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과 특성을 알아보았고, 인터넷 광고 디자인 부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특히 이너넷 광고 중에서도 최근에 활발히 이용되는 리치미디어의 개념과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 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여 본 이미지 종류와 사운드 종류가 브랜드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실험하여 분석하고자 했다. 위와 같은 실험을 진행하기 위한 광고 제작과 설문지 설계 및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실사과정을 통해 수집된 설문지 가운데 최종적으로 취합된 180부의 설문지에 대해 통계분석 하였다. 제 Ⅳ 장에서는 위의 설문 결과로 통계 분석하여 각 가설마다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 가설로 사진이 일러스트보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은 부정되었지만, 통계결과상 그 반대의 결과로 일러스트를 적용한 광고가 인지도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일러스트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두 번째 가설로 사운드의 종류에 따라서 인지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는 나레이션이 들어간 광고가 효과적일 것 이라는 가설이 통계상으로 유의한 결과치를 나타냄으로써 검증 되었다. 제 Ⅴ 장에서는 위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결론과 본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고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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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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