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수변공간 환경디자인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우리의 도시 환경이 급속한 산업화와 개발위주의 시고간으로 인간과 환경의 부조화를 야기하고, 인간이 도시내에서 쾌적한 생활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채 인공환경에 위협받고 있는 데에 문제의식을 느껴, 도시의 정체성과 자연성을 회복시키는 동시에 도시의 어메니티 증대를 통해 도시민들에게 정서적 만족을 주고, 도시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도시 환경 이미지를 개선시키기 위한 사례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디자인 패러다임으로서 시스템적 관점을 취하여, 도시의 환경체계를 패러다임 전환에 의한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스템적 관점에서 인공환경과 자연환경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 수변의 확립 방안과 도심의 빛 화녕의 개선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도시민들의 도시환경에 대한 정서적인 만족을 위한 도심 수변공간 입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자연과 조화롭고 인간행태를 지원하는 디자인 방안을 기본 개념으로, 빛의 물리적 성질을 조형원리로 응용한 수변공간 디자인을 전개하여 도심 수변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Ⅰ 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범위와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 Ⅱ 장에서는 패러다임 전환에 의한 시스템적 도시환경에 대해 고찰하였다. 제 Ⅲ 장에서는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도시 수변공간과 빛 환경에 대해 고찰하였다. 시스템적 세계관에 의한 도심 수변공간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특징이 적용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수변공간의 빛 환경에서는 빛의 물리적 개념과 특성, 빛과 물의 공간 관계와 수변공간의 경관조명에 대해 고찰하였다. 제 Ⅳ 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공간을 선정하고 수변공간의 주간과 야간의 기능과 공간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하면서 빛의 물리적 성질을 조형원리로 적용한 공간 디자인안을 제시하였다. 실제 대상공간을 설정하고 선정의 타당성과 디자인 전제를 밝힌다. 그리고 앞장에서 조사,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어메니티 중심의 도심 수변공간 모형사례를 제시하기 위한 주간과 야간의 대상지 환경 분석을 한다. 다음으로 적용 가능한 빛의 물리적 개념을 시각 언어화시켜 디자인 방안과 패턴언어를 추출하고, 이를 본 디자인 형태 추출 과정에 적용하여 최종디자인 안을 제시한다. 또한 앞서 제시된 디자인 결과물을 평가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한다. 제 Ⅴ 장에서는 새로움 도심수변공간 디자인 모형사례의 평가를 내리고 연구과정의 방법과 결가가 갖게 될 기대효과를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론적으로 시스템적 세계관으로 통해 통합적인 관점으로 도심 수변을 인식함으로써 해결점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전환에 의한 통합적인 시스템적 관점은 앞으로의 도시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도심 수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 인문환경, 행태분석, 시지각분석 등 철저한 환경 분석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이러한 오늘날의 복잡하고 비인간적이며 기계적인 도시환경에서 도심수변공간은 유기적이며 친인간적이며, 친환경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이러한 환경연구의 접근방법과 시도가 제 21세기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해결바안을 모색하는데 궁극적인 의의를 두고, 환경에 대한 연구의 가능성과 가치를 지닌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