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8 Download: 0

색채의 이미지를 이용한 감성 표현

Title
색채의 이미지를 이용한 감성 표현
Authors
박유정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색채를 자신의 내적 묘사를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보고 각 색채가 가지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감성표현에 관한 것이다. 색채는우리들의 시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점, 선, 면의 조형요소와 결합하여 대상을 구체와 시킬 뿐만 아니라, 비 대상적인 인상의 사상,감정, 등의 내적 표현까지도 시각화 하여 구체화 시키는 조형요소이다. 우리는 색채를 통하여 그 자체의 자율 세계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순수한 정서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형보다 색에 더욱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한다. 그리고 우리가 색채를 볼 때 색채는 단순히 지각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정보나 경험과 연합한 결과로서 지각된다. 따라서 색채는 연상과정을 통해 심리적으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독특한 이미지를 갖게 되며, 다양한 감흥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빨간색은 붉은 피와 같이 열정적이고, 자극적인, 흥분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고,어두운 파란색은 슬픔의 이미지를 가지게 한다. 그리고 초록색은 생명력이 넘치는 색으로 표현된다. 본인의 작품에 있어 색채는 현실이 제공하는 심리적인 상화의 반영이다. 즉 색채는 본인의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는 상징이며 강한 내면의 반응으로서 능동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본인은 먼저 색채가 지니는 근원적인 연상작용과 심리, 그리고 주요색들의 이미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Red, Green, Blue 의 이미지를 본인의 심리적 상황의 상징으로 하였고, 그러한 색채들의 심리적 이미지를 본인의 심리적 상황의 상징으로 가장 충실히, 그리고 솔직하게 나타날 수 있는 생의 경험을 색채자체에 투영하여 나타내고자 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