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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김주희-
dc.creator김주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4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66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8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6649-
dc.description.abstract한국의 중소수출기업들은 글로벌 유명브랜드의 OEM 혹은 ODM 비즈니스 방식의 제조 공급자로서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 받아왔다. 하지만 이러한 비즈니스 방식은 환율 하락, 원자재 상승 등의 외부요인으로 더 이상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중소수출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과 그 제품을 대표하는 브랜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배경으로 많은 중소수출기업들이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시도 하고 있지만 성공한 케이스는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이들 기업들이 자신의 고유브랜드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그동안 OEM 제조와 생산에 준한 경영마인드로 부터 벗어나 기존 브랜드가 가지는 시장의 지배력과 경쟁요인을 간파할 수 있는 통찰과 안목을 키워야 나가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모자수출중소기업인 'D'사의 고유 브랜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서 신규 사업으로서 온라인 모자 브랜드 라인업을 중심으로 브랜드 및 디자인 콘셉트 구축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통적으로 신체적 보온과 운동용 액세서리로 분류되어 왔던 모자의 개념이 자신의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패션도구로 인식되면서 모자 제품 또한 기존의 패션상품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스타일과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는 첨병이 되고 있다. 또한 파격적으로 새로운 유통파워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를 감안하여 전문적인 모자쇼핑몰을 제안하고자 한다. 모자 브랜드의 주요 타겟은 20대 여성으로 설정하였으며 Mp3과 아이폰 등 뮤직 미디어의 확장에 따라 20대 문화의 대표적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는 Music을 콘셉트로 Rock Music Style(RMS) 모자 브랜딩을 전개해 나갔다. 모자 디자인은 이러한 Music의 스타일 트렌드와 콘셉트에 맞추어 Modern Chic, Unique Pop, Retro Vintage 의 3가지 장르를 설정하였고 총 11가지 스타일의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계획을 구체화하여 실질적인 브랜드 개발에 채용할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첫째, 온라인 쇼핑몰 마켓으로부터 단기간 내에 브랜드 인지도 및 상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 의식과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웹사이트 환경, 제품, 디자인을 개발한다. 둘째, 모자가 자신의 스타일과 외모를 개선하는 신체의 일부로 선택될 수 있도록 한다. 20대 한국 여성 표준 머리 사이즈를 기준으로 모자 착용 시 얼굴이 갸름해 보이고 작아 보일 수 있는 Shape을 개발하여 여성체형과 자신의 패션스타일에 맞도록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힌다. 셋째, 브랜드의 기본 콘셉트인 Rock Music Style을 디자인 콘텐츠화 하여 모자에 반영한다. 모자의 Shape은 동일화 하되 2차원적으로 다양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여 디자인의 모티브로 활용한다. 본 연구의 실험적 작업은 기존의 OEM 라인을 중심으로 구축된 기술과 제조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유브랜드와 자체브랜드 개발체제로 이전하기 위한 과정으로 향후 보다 실질적인 사업기획과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해 나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The Middle and small size exporting companies in Korea have been acknowledged their design and technical abilities as producers of global brands' OEM or ODM business. However, it becomes to lose its competitiveness because of external factors such as drop in exchange rate, increase in raw material price. The creation of representative brands is seriously demanded for those companies to survive. Many tried to develop new brands, but few succeeded. An insight and perspective to understand and watch for a chance to get into the current brands must be equipped in order to create competitive own brands other than OEM or s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a brand and design concept development process with special reference to online cap brand line-up of 'D' company, a cap exporting company attempting to make a unique brand. Traditionally, Caps have been classified for the purpose of keeping warmth and as sports accessories. However, not it is regarded as one of fashion products representing own style and personality and leading new style and trend as with other fashions products. So, a specialized cap shopping mall is suggested in the consideration of growth power of online market that establishes new distribution power. Main target of hat brands were set to women in twenties, and Rock Music Style(RMS) hat branding are progressed with a concept of music which is one of typical cultural icons in accordance with the expansion of music media such as MP3 and i-Phone. Total three genres (Modern Chic, Unique Pop, Retro Vintage) with 11 styles of design are suggested in light of music's style trend and concept. This study aims at preparing theoretical basis to adopt this plan into real brand development. First is to secure brand awareness and products competitiveness in a short time from the online shopping mall market. Web site environment, products and design are developed by analyzing consumer's awareness and lifestyle who prefer to online shopping. Second is to make hats to be chosen as a means to improve one's style and appearance. Thus, it is good to develop hat shapes that make face look small in wearing a hat based on regular head size of women in twenties, which may provide wide alternatives to body shape and fashion style. Third is to reflect Rock Music Style, a basic concept of the brand in hats designing. While the shape of hats keep identical, contents that can be diversified into two dimension shall be utilized as motif of design. An experimental work of the study attempts to contribute to more practical business plan and strategy as a transfer process from technology and know-how accumulated by OEM line to the unique and own brand development syste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1.2 연구방법 및 내용 2 2. 브랜드 개발 동기 및 배경 3 2.1 브랜드 개발 동기 3 2.2 브랜드 개발 배경 3 3. 온라인 모자 시장 규모와 현황 4 3.1 모자 매출액 규모 4 3.2 온라인 모자 시장 점유율 6 3.3 온라인 모자 시장 현황 분석 6 3.4 온라인 모자 시장 진입을 위한 대응 방안 12 4. 모자 브랜드 개발 사례 13 4.1 브랜드 모자의 차별화 개발 사례 13 4.2 온라인 마켓 모자 사례 연구 17 5. RMS 브랜드 콘셉트 설정 배경 23 5.1. 온라인 키워드 분석 23 5.2. 소비자 타겟 및 콘셉트 설정 배경 26 6. RMS 브랜드 및 디자인 콘셉트 구축 30 6.1 브랜드 콘셉트 포지셔닝 30 6.2 브랜드 네이밍 32 6.2.1 인터넷 쇼핑몰 네이밍 시 고려해야 할 점 32 6.2.2 네이밍 설정 33 6.3 브랜드 차별화 요소 34 6.4 RMS 브랜드 스타일 전개 39 6.4.1 Rock 콘텐츠의 문화적 배경 39 6.4.2 Rock 콘텐츠가 제품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 42 7. RMS 디자인 개발 43 7.1. 디자인 개발 방향 43 7.2. 디자인 ARTWORK 44 8. 결론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722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모자 전문 쇼핑몰의 브랜드 프로토타이핑 전략-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ROCK MUSIC STYLE(RMS)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Brand Prototyping Strategy for Headwear Internet Shopping Mall : Focused on the Rock Music Style(RMS)-
dc.creator.othernameKIM, Ju Hee-
dc.format.pageix, 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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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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