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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재돈-
dc.contributor.author임지희-
dc.creator임지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2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87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221-
dc.description.abstract끊어읽기(停顿, pause)란 말을 하거나 글을 읽는 도중에 잠시 숨을 돌리거나 발음을 멈추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는 어조를 구성하는 자질 중 하나로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 또한 끊어읽기에 대한 이해는 문법구조 및 의미구조를 파악할 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어 특유의 리듬이나 어감을 표현할 줄 아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초학자의 경우 이러한 끊어읽기를 잘 운용할 줄 모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에 본고는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성실험을 진행하여 원어민 녹음자료의 끊어읽기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고찰하였다. 실험에는 음성분석 프로그램인 Praat를 활용하였고, 학생들이 끊어 읽은 횟수와 위치를 중심으로 오류 현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오류 현상의 주요한 원인을 문법구조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보고, 오류의 빈도가 높은 상위 유형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문법경계에 의한 끊어읽기를 우선적으로 지도하고, 모국어 간섭현상이 있는 유형은 함께 설명하였다. 화용경계에 의한 끊어읽기는 구체적인 예문을 통하여 규칙적인 것을 위주로 언급하였다. 그리고 자기감시와 자기 주도적 발음학습이 가능하도록 Praat의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고의 이러한 연구가 초급 학습자의 끊어읽기 학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所谓停顿,是指在说话或者读文章时,暂时休息一下或者暂时停一下语音的现象。停顿是构成语调的因素之一,在语言交际中起很重要的作用。并且了解停顿,可以更好地掌握文章的语法结构和意义结构,也可以将汉语中特有的语感节奏表现出来。 但是对于初学者,在很多情况是不能很好地运用停顿。在本文中,以高中汉语学习者为对象,进行语音实验,和中国人语言停顿的录音资料进行对比观察。在实验中,使用语音分析软件Praat,以学生停顿的次数和位置为主进行错误分析。 分析结果,发生错误的主要原因是因为对语法结构的认识不足而产生的,以经常发生错误的类型为中心设计教授学习指导方案。根据语法境界首先进行停顿指导,将母语干涉现象的类型一起进行说明。对于停顿的话用现象,通过具体的例子来说明。使用Praat的活用方法,尽量进行自我监控和自我主导的发音练习。 希望本文的这些研究,对初学者的停顿练习有帮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연구 2 C. 연구내용 및 방법 4 Ⅱ. 중국어 끊어읽기의 기능 및 규칙 6 A. 중국어 끊어읽기의 정의 6 B. 중국어 끊어읽기의 기능 6 C. 중국어 끊어읽기의 규칙 11 1. 문장부호에 의한 끊어읽기 11 2. 문법경계에 의한 끊어읽기 14 3. 화용경계에 의한 끊어읽기 19 4. 리듬경계에 의한 끊어읽기 21 Ⅲ. 중국어 끊어읽기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수·학습 자료 분석 22 A. 교사들의 중국어 끊어읽기에 대한 인식 22 B. 교육과정·교과서·교사용지도서의 끊어읽기 24 1. 교육과정에 나타난 끊어읽기 24 2. 교과서에 나타난 끊어읽기 28 3. 교사용지도서에 나타난 끊어읽기 29 C. 원어민 녹음자료의 끊어읽기 39 1. 문법항목별 분석 42 2. 소결 65 Ⅳ. 학생들의 중국어 끊어읽기 분석 72 A. 학생들의 중국어 끊어읽기에 대한 인식 72 B. 학생들의 중국어 끊어읽기 실험 결과 및 분석 77 1. 음성실험 방법 77 2. 음성실험 결과 79 가. 오류 현상 79 나. 오류 원인 분석 99 3. 소결 102 Ⅴ. 중국어 끊어읽기 지도방안 108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0 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15 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22 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28 Ⅵ. 결론 137 참고문헌 139 부록1.교사 설문지 142 부록2.학생 설문지 143 中文摘要 1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474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국어 끊어읽기 분석과 지도방안 설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汉语停顿分析与指导方案设计-
dc.creator.othername林智禧-
dc.format.pageix, 14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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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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