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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진초아-
dc.creator진초아-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9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686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79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6867-
dc.description.abstract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경쟁사회에서 기업 간에 차별화 요소로 자리 잡고 있었던 기술의 수준은 평준화되었고, 그로인해 상품의 품질차이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시장의 변화로 제품의 품질 및 기능의 차별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기는 매우 어려워졌다. 소비자들 역시 높은 품질의 상품이 다양해지고 물량이 넘쳐남에 따라 점점 더 똑똑한 구매를 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 소득 증가로 인해 한층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에 의한 상품 구매에서 더 나아가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을 바탕으로 기업은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가치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현대의 사람들은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가면서 정서적인 분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오프라인 및 온라인 네트워크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그 관계 속에 감성적인 부분이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감성마케팅, 체험마케팅 등의 전략이 급부상 하고 있다. 감성과 체험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요소로 디자인을 들 수 있다. 특히, 디자인 CMF(Color, Material, Finishing) 요소는 인간의 오감 중 시각과 촉각, 청각, 후각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분야로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크게는 기업의 전략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세분시장의 환경 및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방면으로 매우 다양하게 전략을 구축할 수 있고, 기업의 적은 예산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 즉, 디자인 CMF요소는 소비자의 만족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이윤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 같은 흐름을 바탕으로 디자인 CMF요소의 다양성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 및 기대가격의 변화를 알아보고, 도출된 결과를 통해 CMF요소를 제품의 가격책정에 적용하였을 때 기업의 이윤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연구․분석한다. CMF요소가 소비자가 느끼는 기대가격 변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 중의 하나인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설문은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 중 초소형 카메라, 컴팩트 카메라, 하이엔드 카메라를 선택하여 6가지의 CMF요소를 적용 시킨 후 디지털 카메라의 수요와 사용도가 높은 20-30대 남녀에게 기대가격을 묻는 형식으로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As industries have advanced, the level of technology that differentiated various enterprises in the competitive society is averaged, and, as a result, the difference in qualities of products has been diminished. Due to those changes in the market, it is harder to lead customers to purchase the product only by qualities and distinctive functions. Also, customers begin to purchase smartly as the number of products has been greatly increased and various products with high qualities have appeared. Moreover, customers strongly desire to have products and services that not only meet their basic needs but also satisfy their values as they live in affluent environments due to increased income. Based on these trends, enterprises turn to produce profits by finding factors that enable to satisfy customers’ values from product planning to systematic marketing strategies. Since people in modern society lead a comfortable life, they show great interests in emotional areas. They have more opportunities to interact with other people through both offline and online networks, and the sentimental parts in the networks are highlighted. As a result of it, strategies like sentiment marketing and experience marketing are on the rise, and a design is one of factors that can provide sentiment and experience effectively. Particularly, the design CMF(Color, Material, Finishing) factor is the field in which communication through the sense of sight, touch, hearing, and smell is possible, and it can be used as marketing strategies and enterprise strategies widely. It implies that various strategies can be built according to environment of subdivided market, customers’ lifestyle, and trend, and the enterprises are able to produce high added values with small budgets. In other words, the design CMF factor can be an effective marketing factor that both meets customers’ satisfaction and increases enterprises’ profits at the same time. Based on the trends described above, this study examined changes in values and estimated prices according to various design CMF factors from customers’ perspective. Also, it analyzed the enterprises’ profits when CMF factors were applied to fix prices of produc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Digital cameras, to which people have easy access, were selected, and the questionnaires focused on it were completed by both male and female participants in their twenties or thirties, who use digital cameras frequently. The estimated prices were asked to the participants as six CMF factors were applied to a subminiature camera, a compact camera, and a highend camer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범위 및 방법 3 II. 제품전략 및 제품시장전략 4 A. 제품 시장의 개요 4 1. 시장의 흐름 4 2. 제품전략 6 3. 마케팅 8 B. 마케팅 믹스 4P 13 1. 마케팅 믹스 13 2. 마케팅믹스 4P 및 4C 14 C. 4P의 가격(Price) 19 1. 가격(Price) 19 2. 구조화된 가격 결정법 22 3. 가격결정의 목표 23 4. 가격전략 25 5. 비용 33 6. 가격의 설정 36 7. 소비자 기대가격과 기업의 가격책정 38 III. 디자인 CMF 상관관계 41 A. 디자인 CMF(Color, Material, Finishing) 이론적 분석 41 1. CMF 디자인 이론 41 2. CMF 디자인 프로세스 46 B. 연구의 목적 및 조사대상 48 1. 연구의 의의 48 2. 연구대상 설정 및 배경 50 3. 형태와 구조 및 기능에 따는 디지털 카메라 분류 51 4. 연구대상 설정 53 5. 디지털 카메라에 적용할 CMF 요소 구성 56 6. 연구대상 디자인 CMF요소 적용 체계도 61 IV. 연구 방법 68 A. 설문조사의 개요 68 1. 설문조사의 목적 68 2. 설문조사 대상 및 항목 70 3. 설문 구성 71 B. 설문조사 결과 분석 74 1. 초소형 카메라 기대가격 분포비교 74 2. 컴팩트 카메라 기대가격 분포비교 79 3. 하이엔드 카메라 기대가격 분포비교 84 V. 결론 90 A. 연구결과 요약 90 1. 초소형 카메라 91 2. 컴팩트 카메라 92 3. 하이엔드 카메라 92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4 참고문헌 95 부록. 설문지 98 ABSTRACT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588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기대가격과 CMF요소와의 상관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디지털카메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Relationship between Estimated Prices and CMF Factors:Focus on Digital Camera-
dc.creator.othernameJin, Cho Ah-
dc.format.pagex,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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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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