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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티벌 브랜딩을 위한 이벤트 아이덴티티(Event Identity) 개발연구

Title
페스티벌 브랜딩을 위한 이벤트 아이덴티티(Event Identity) 개발연구
Other Titles
A Research and Development on Event Identity For Fesitival Branding : with Jisan Valley Rock Festival as the center
Authors
신지현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수정
Abstract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면서 유희를 추구하는 존재(homo ludens)이다. 축제는 이러한 인간의 특성이 반영된 공동의 결과물로써 일상에 해소할 수 없었던 인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본능을 사회적 테두리 안에서 즐길 수 있도록 허용된 기회이다. 최근에 축제는 더욱 다양화, 보편화되고 있으며 축제 자체의 전문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여가문화를 즐기려는 현대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나타난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며 또 하나의 중요한 축제의 성장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현대사회에서 그것이 지니는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써의 가치 때문이다. 해외의 유명한 축제들은 저마다의 심플한 주제와 뚜렷한 컨셉, 강한 몰입 력 의 특성으로 수많은 관광객들이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그 나라를 방문하는 것이 이제 일반적인 일이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해외사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런 문화적 흐름을 반영하여 저마다의 지역축제, 향토 음식 축제 등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는 브랜딩 작업과 연계되어 더욱 활발한 양상을 띠고 있다. 즉, 국가 브랜딩, 도시 브랜딩, 축제 브랜딩을 비롯하여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 문화가 될 수 있는 모든 것 들을 브랜딩 하여 고객에게 소비되어지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산 밸리 락 페스티벌(Valley Rock Fesitval, 이하 VRF)'을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고 이것을 브랜딩 하기 위한 유기적인 Event Identity System을 구축할 것이다. 한 브랜드가 브랜딩 될 때 시각으로 전달되는 브랜드의 컨셉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이고도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며 잠재적인 소비자의 확장에 기여하기도 한다. 또한, 축제의 특성상 참여자들은 그 축제의 재미를 더 극대화 시키고 기념하기 위하여 기념품, 행사상품의 구매력 또한 높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부가가치나 파급효과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이벤트 아이덴티티는 점차 폭 넓고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0년을 2회로 맞은 기반이 짧은 페스티벌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페스티벌로써의 성장 가능성이 다분한 VRF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VRF의 현황을 짚어보고 컨셉에 맞는 이벤트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통합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현재 VRF의 두 가지 컨셉이 되고있는 'GREEN'과 ‘ROCK' 이라는 두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디자인 전개를 위한 연 상어 들을 추출하였으며 연상언어를 토대로 지산밸리 락 페스티벌의 이미지를 형상화 할 것이다. VRF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페스티벌이라면 받아 볼 수 있는 가이드 맵 을 기준으로 하였고 전개된 맵 자체를 하나의 repeat으로 인식하여 map을 pattern화하는 방법으로 전개될 것이며, map pattern은 그 자체로 이벤트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적용되거나 패턴 내에 활용된 그래픽 소스들을 활용하여 대상에 따라 적용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지산밸리 락 페스티벌이 궁극적으로 포지셔닝 하고자 하는 위치, 즉 국제적이고 뚜렷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페스티벌로 도약하기 위한 이벤트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E.I의 기본 시스템 및 응용 시스템과 공간 디자인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매끄러운 시각적 흐름의 제안을 통해 'VRF'라는 브랜드의 이미지 상승에 목표를 두고 있다.;Human being is the social animal who pursues the pleasure at the same time. As we don’t have many ways to relieve our stress in our daily life, festival is the official and legal opportunity to express their anxiety for joy and it is the natural outcome of human being’s characteristic. Recently, festival is becoming more common and various. This trend is because of the increasing demands to enjoy the leisure so the festival became one of big tourist industry. Many famous overseas festivals are very simple but they also have obvious concept which attracts the many tourists to join the festival in person. Now there are many local festivals in Korea reflect this trend and this trend is even more growing by the branding processing. So these days, country branding, city branding and festival branding is newly tried same as the way a specific product and the service became the brand. This paper is tried in an attempt to set up all tools of Event Identity System intimately to branding the VRF. When a brand is being ‘branding’, the visual image helps to deliver its concept fast and directly and also it affects to the potential customers. Also, the participant of the festival willing to buy the souvenir to commemorate the event so the event identity can be used in various ways in terms of added value industry and ripple effect. Therefore,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appropriate event identity for VRF after reviewing the current brand of VRF briefly. To combine identity system, I will extract some associated imaginary words and will create the new image of VRF keeping the image of current two key words 'GREEN' and ‘ROCK'. To express the image of VRF, will standardize the guide map and recognize the map as a repeat and then make it as a pattern. Map pattern itself will be used as one of event identity system, and also graphic sources in pattern will be utilized to the many objects. The bottom line is to develop the Event identity to improve the clear brand image of VRF and escalate its position globally by using the basic system & utilization system of E.I and space desig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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