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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 참여한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적용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및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가족이 참여한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적용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및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Family-Involved SDLMI on the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and Goal Achievement of Korean Language in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Exhibit Problem Behavior
Authors
김남희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선택과 선호와 흥미를 바탕으로 하는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과 적성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장애 학생들의 교육은 장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일탈적인 행동이나 정서적,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개별성 보다는 규칙을 익히고 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외부의 지시나 감독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익숙해진 장애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이 점점 부족하게 되고 이미 습득한 기술이라 하더라도 일반화에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장면이나 낯선 상황에 맞닥뜨리게 됐을 때 자연스럽게 적응하고 대처하는 것이 어려워 불안, 위축, 우울과 같은 내재와 문제행동이나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외현화 문제행동을 보이게 된다. 이것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를 조절하며 적절한 행동에 대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자기결정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학생들은 중학생이 되면 여러 가지 주변 환경과 개인의 변화로 인하여 적응이 수월하지 않으며, 중학교에서는 가족의 지원도 상당부분 줄어들거나 소극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경험이나 준비가 없는 상태로 중학교에 들어오면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은 문제행동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 원인이 되어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학생들의 교육은 점점 더 문제행동 중재에 집중하게 되고 학습에 대한 지원은 뒤로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학생들은 문제행동 뿐 아니라 학습 문제도 함께 보이며 문제행동과 학습 문제는 상호 밀접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행동 중재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지원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결정은 자신의 삶에서 일차적 주체로 행동하는 태도나 능력으로, 일차적 주체로 행동한다는 것은 자신의 기호, 흥미, 능력에 따라 외부의 영향이나 간섭에서 자유롭게 행동하고 환경에 대처하며 자신의 영향력이 미치기 위해 필요한 행동들을 수행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결정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학생들이 주변의 상황에 맞게 자신의 목표와 행동을 조절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자기결정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켜 문제행동 중재에 할애하는 수업 시간을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수업 참여 시간을 증가시켜 학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가족이 참여하는 것은 학생의 학업 향상, 바람직한 태도 형성 등에도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특수교사는 가족에게는 장애 학생의 학교생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장애 학생들에게는 자기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활동을 실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가족이 참여한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elf-Determination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이하 SDLMI)을 적용하여, 가정에서는 가족이 특수학급 학생들을 지원하고 학교에서는 특수학급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면서 주체적 학습을 주도해나가도록 지도하여 이것이 특수학급 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과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시내 공립중학교 11개 특수학급 학생 24명과 그 가족, 그리고 이 학생을 담당하는 특수교사 11명이다. 특수학급 학생은 K-CBCL 점수, KISE-BAAT 점수, 장애유형, 학년 등을 기준으로 짝짓기 기법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배치하였으며 담당 특수교사와 각 가족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에게는 가족이 참여한 SDLMI를 적용하고 통제집단에게는 가족 참여 방법과 SDLMI 적용에 대한 안내나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실험은 약 7개월간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가족이 참여한 SDLMI 중재는 크게 준비, 실행의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준비 단계에서는 교사교육과 가족교육을 실시하고 실행 단계에서는 목표 설정, 계획 구상 및 실행, 활동지 풀이, 목표나 계획 조정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가족이 참여한 SDLMI 적용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에 대해 검목표 평정과 직접관찰방법을 실시하였다. 검목표 평정은 사전 ․ 사후 특수교사의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전 ․ 후에 특수교사가 자가 평정하여 실험집단의 사전 ․ 사후 차이와 통제집단의 사전 ․ 사후 차이에 대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직접관찰은 사전 ․ 사후 국어 수업 시간을 각각 2회씩 촬영하여 수업 시작 5분 후부터 20분간 수업 참여 행동을 측정하여, 실험집단의 사전 ․ 사후 차이와 통제집단의 사전 ․ 사후 차이에 대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족이 참여한 SDLMI 적용이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목표도달척도(GAS)를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고, 실험집단 학생들의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 변화의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재 기간에 걸쳐 나타난 점진적인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이 참여한 SDLMI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중재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수업참여행동을 검목표 평정과 직접관찰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검목표 평정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수업참여행동의 변화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업참여행동 하위영영 중 발표 영역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직접관찰에서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수업참여행동의 변화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업참여행동 하위영역 중 과제수행, 발표 영역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가족이 참여한 SDLMI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중재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 변화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족이 참여한 SDLMI를 적용한 실험집단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는 1명을 제외한 모든 학생이 수용 가능 점수 이상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중재가 진행됨에 따라 점진적인 진전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가족이 참여한 SDLMI 적용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과제수행, 발표와 같은 수업참여행동 및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SDLMI를 중학교 특수학급의 교과와 접목시켜 실행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happiness of human life mostly relies on whether we can live with our own preference and interests. Education should aim to develop own specialties and aptitudes of each individual to support their valuable life. Th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however, has mainly focused on making them fit into the social rules and regulations instead of developing their individual uniqueness due to their physical or mental deviance. Their education is even usually performed under the direction and supervision of others instead of following their own will and opinion. Therefore, students with disabilities often show a lack of self-learning and thinking abilities. Consequently, they have difficulties in appling the skills that they already learned. Also, they exhibit behavior problems when they are under the unfamiliar situation or new environment. When student with disabilities who show behavior problem enter middle school, their situation gets more difficult because support from family member has been reduced (or turned into passive) and huge changes in their environments have been occurred. This can be a big proble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specially, who are not ready for an independent life. These difficulties can cause constant behavior problem, which make the education for them more control-based. For this reason, teachers should lead their parents and family to show more interest and affect on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uggest more specific and systematic plan for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amily-involved Self-Determination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SDLMI) on the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of objective in Korean Language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exhibit behavior problem.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 24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elf-contained classes, their family members, and their teachers. The 24 students from 11 public middle schools in Seoul were divided into two groups(12 students and their families and teachers in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in control group). The duration of this study was 7 months including pre-test, intervention and post-test. Intervention consists of two stages: training and implementation. In the training stage, family member and their teacher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middle school self-contained class with behavior problem were trained. In the implementation stage, the students were taking Korean language classes using SDLMI strategies. To measure the effect of the intervention, direct observation and teacher rating checklist were used for academic engagement and goals attainment scale(GAS) was used for goal achievement.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in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and goal achievement between groups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t-test. Also, the degree of achievement of experimental group was analyzed by graphing the changes of scores through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of the experimental group increas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control group. This result was consistent both in direct observation and teacher rating. Second, the achievement of education objectives in Korean language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control group. Especially, 11 students among 12 reached acceptable score or above in their objectives. These results showed that family-involved SDLMI has positive effects on the academic engagement and on the achievement of objectives in Korean Languag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middle school self-contained class. This study proved the effect of SDLMI as shown in the previous research and suggested more realistic approaches which family members also can participate in the school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middle school self-contained class with behavior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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