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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류한영-
dc.contributor.author조은희-
dc.creator조은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1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68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111-
dc.description.abstract이동통신기술의 발달로 무선인터넷이 활성화되고 기기의 성능 또한 개선되면서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보를 탐색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폰은 정보화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성화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수 또한 급속히 증가하게 되면서 사용자들은 언제어디서나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동시간이 늘어난 현대인들이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틈틈이 여가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그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여가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 또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풀터치스크린을 탑재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직접조작이 가능해져 보다 쉽고 편하게 정보를 탐색하고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되었지만, 현재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기의 특성이나 사용 의도에 대한 고려가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구매를 목적으로 한 목적지향적 탐색(Goal-Directed Search)활동에 적합하게 제공되고 있어, 여가시간에 탐험적 탐색(Exploratory Search)활동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몰입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쇼핑 애플리케이션에서 탐험적 정보탐색을 위한 브라우징 방식을 제안하고자 하며, 그 방법으로 심리스(Seamless) 브라우징 방식을 채택하여 프로토타입에 적용하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탐험적 정보탐색을 위한 심리스 브라우징 방식은 기존의 쇼핑 애플리케이션들이 획일적으로 가지고 있는 브라우징 방식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먼저 여가시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게 된 배경과 여가시간에 적합한 스마트폰의 특성을 살펴본 후, 스마트폰에서의 쇼핑현황과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사례를 통해 사용자 특성 및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정보탐색의 문제점을 도출해보는 과정을 가졌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더불어 탐험적 정보탐색에 대한 이해, 탐험적 정보탐색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심리스(Seamless) 브라우징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사용 환경 및 Task 범위를 선정하였으며, 탐험적 정보탐색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심리스 브라우징 방식의 구현을 위한 인터랙션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이를 프로토타입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Current smartphone market is rapidly growing, as the wireless internet technology is activated and the performance of mobile device is improved due to the development of mobile communication technology. In this situation, smartphone which provides functions to search information and to help communication without limitation of time and space is considered as the necessaries of life. As the smart phone is popularize and the number of smartphone application quickly increases, smartphone users could download more various contents at any time, in any place. Especially, people could use smartphone more frequently because smartphone application can be accessed in spare time such as commuting time and any break time. The user interface of smartphone is getting important as the population of the people who use smartphone in spare time is increased. Basically, full touch screen smartphone is designed as the device which provides easy searching function for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unction with other people. However, user interface of smartphone is still insufficient in terms of device specific and user friendly. For example, application for shopping is designed as goal-directed search, which provide shopping and buying function only. However, there are users who want exploratory search, through which they just want to spend pleasure times in the application. Still, these applications are very rare. In this research paper, I suggest the usefulness of exploratory searching type browsing function for the shopping application of smartphone. Specifically, I examined the usefulness of prototype using seamless browsing form. I expect seamless browsing function for the exploratory searching could be alternatives in order to improve the problem of current shopping application. For the examination, I researched why people use smartphone more in spare time, and what is the main function of smartphone when used in spare time. Then, I examined smartphone user trait and problem of current shopping application by researching shopping trend using smartphone application. Next, I examined the key characters of smartphone user interface and the benefits of seamless browsing which enhance the efficiency of exploratory search. Based on those researches, I select task scope and condition for prototype. I make interaction scenario using seamless browsing function which could help exploratory search, then, I apply this scenario to prototyp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II. 스마트폰과 쇼핑 5 A. 스마트폰의 등장과 여가생활의 변화 5 1. 스마트폰을 활용한 여가행태 5 2. 스마트폰이 사용되는 여가공간의 특성 7 3. 여가생활에서의 스마트폰 특성 10 B. 스마트폰에서의 쇼핑 현황 16 1. 스마트폰 쇼핑 이용자 특성 16 2. 스마트폰 쇼핑 애플리케이션 사례 21 3. 스마트폰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정보탐색 26 III.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30 A. 시스템상의 특성 30 1. 하드웨어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31 2. 소프트웨어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33 B. 인터넷 접속방식에 따른 특성 35 1. 모바일 웹 36 2. 모바일 앱 37 3. 웹 앱 37 C. 화면크기에 따른 인지적 특성 38 1. 텍스트 39 2. 이미지 41 3. 색상 42 4. 레이아웃 43 D. 조작상의 특성 44 1. 터치 인터랙션의 이해 44 2. 터치 인터랙션의 유형 46 IV. 탐험적 정보탐색과 심리스 브라우징 50 A. 탐험적 정보탐색과 소비자 50 1. 소비자 정보탐색과정의 이해 50 2. 탐험적 정보탐색의 특성 51 3. 탐험적 정보탐색의 소비자 유형 53 B. 심리스 브라우징을 이용한 탐색 55 1. Seamless의 의미와 활용 55 2. 심리스 브라우징의 유형 56 3. 사용맥락에 의한 심리스 브라우징의 특징 60 V. 프로토타입 제안 63 A. 디자인 범위 63 1. 프로토타입을 위한 기기환경 63 2. Target User 선정 64 3. 서비스 제공환경 선정 65 4. Task범위 선정 65 B. 디자인 컨셉 66 1. 레이아웃 디자인 66 2. 디자인의 Look & Feel 67 3. 인터랙션 디자인 71 C. 프로토타입 디자인 76 1. 제품 검색 76 2. 제품 탐색 79 3. 제품 상세정보 확인 80 4. 프로토타입 디자인 평가 84 VI. 결론 및 함의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3072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스마트폰 쇼핑 애플리케이션에서 탐험적 정보탐색을 위한 심리스(Seamless) 브라우징의 적용-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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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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