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정혜-
dc.contributor.author변혜정-
dc.creator변혜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1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1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2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6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249-
dc.description.abstractLight is an energy that makes life possible, and also an immaterial object that we can not see. We can judge the existence of light only by a reflector that reacts to the light's wavelength, and due to this reason, light constructs its own mysterious image, and was also interpreted as a religious meaning. As the industrial society develops in 20th century, technology gradually developed and an attempt to materialize the existence of immaterial light was made. By manufacturing light artificially using electrical energy, our lives escaped its harmony with nature and formed artificial environment. Development of scientific technology brought many changes in overall art and design as well, in addition to our way of life. Light art's main tendency is redefining the plasticity of light. The artwork's aesthetic beauty is displayed in light's abundant color, massiveness, direction, infinite space generation, a sense of rhythm and motility. Through light art, we have become to recognize light as a topic and experienced combination with various mediums in the process of utilizing light. Recently, light art's effect has influenced fashion by making it adopt light as well. It gave a fresh vital power to the fashion, and dismantled the clothing's limitation in time and space. Fashion is combined with various light sources, and gradually expanded the existing fashion's area of aesthetic value. With various light sources and easiness in handling, light has become a main source of fashion. This research, conceived by the grafting of fashion design and light art above, attempted to highlight the line's aesthetic value by choosing LED and optical fiber as the mediums that will import light into fashion, and by piping them in quilting. Light's main characteristics which are line's direction, sense of volume and colors, were considered when designing, and optical fiber's characteristics, which are free rhythm, abundant light and intelligibility, were added. Based on such, light's main characteristics that appeared in light art were studied and various light sources and expression methods were researched. In order to express light's linear formative characteristics, various forms of quilting were used, and in order to realize the effect of light overlay and space generation, optical fibers were aligned. Optical fibers that are piped on quilting create cotton-like image and propose directions by closing up or extending. Light's unique characteristics that were inspired from light art were applied to fashion, and 8 pieces of artworks that have unique images were proposed, using optical fiber as a topic. This research has its meaning in applying light's aesthetic beauty from light art through the usage of optical fiber, and effectively displaying line's shape and light's aesthetics through quilting. If light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material in modern fashion and its characteristics are understood, then we will experience more abundant fashion material and formative nature.;패션은 한 사회 속에서 특정한 기간 동안 다수의 구성원들에 의해 추종되는 사회적 동조 현상인 동시에 구성원 각각의 개성을 표현하여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고자 하는 욕구의 표출대상이다. 패션 디자이너는 언제나 그 시대의 사회, 문화의 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시대감각과 대중의 미적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정관념을 깨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시각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패션의 창조적인 활동을 수행하여 왔다.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때로는 새로운 시대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함에 있어서 패션 디자인은 항상 신선한 자극과 독창적인 감각을 요구하며, 이러한 패션 디자인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창의적인 영감의 주요한 원천 중 하나로 예술이 중요한 몫을 담당하여 왔음을 패션의 역사에서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패션 디자이너들은 당대의 예술가들과 더불어 창조적인 표현의 세계 속에서 긴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상호 영향을 주고 받아왔다. 특히 1960년대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테크놀로지는 기계문명에 대한 찬양과 미래주의적 경향을 탄생시켰고 키네틱 아트, 옵아트 등과 더불어 빛의 성질에 관여하는 ‘라이트 아트’ 를 탄생시켰다. 라이트 아트는 빛의 도구적 성격이 아닌 본질적 성향에 대해 연구하고 빛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미술 경향이다. 라이트 아트는 비단 회화의 영역 뿐 아니라 패션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최근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영역에서 LED, 광섬유, 레이저 등을 활용한 실험연구가 보여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라이트 아트로서 패션디자인을 창출하고자 광섬유의 독특한 빛의 특성을 도입하였다. 광섬유를 의상소재에 도입하고자 섬유소재를 누비고 누빔의 결을 따라 광섬유를 코딩 한 아트패브릭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인체의 곡선에 잘 부합하는 여성적 실루엣을 사용하여 광섬유를 인체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키고 광섬유의 유연한 특징을 살리고자 누빔의 끝부분을 술 장식하였다. 광섬유의 네온색채를 통하여 빛이 가진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출하며 광섬유의 절단면에서 느껴지는 강한 빛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트 아트의 소재로서 광섬유를 패션작품에 표현함으로써 빛의 조형성을 패션에 접목하는 계기가 되게 하며 이를 통하여 패션디자인의 표현영역을 확장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각종 문헌연구와 자료검색을 통해 1960년대 이후 미래주의 사조와 더불어 라이트 아트를 탄생시킨 미술사적 흐름을 관찰 보고 라이트 아트의 정확한 개념과 특징을 규명하였다. 또한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여 라이트 아트의 적용요소로서 광섬유의 기본 원리와 구조를 파악하며 조명에서부터 각종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검색과 문헌자료를 통하여 광섬유의 활용 사례의 사진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패션디자인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대 태동한 라이트 아트는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빛을 예술에 도입하였고 최근 각종 미디어의 등장으로 각 예술 장르가 결합하고 진일보하는데 따라 급속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라이트 아트는 빛이 가지는 성질, 즉 반사, 굴절, 흡수 등의 효과에 집중하였고 다양한 광원을 배열함으로써 빛이 주는 심미적 특질을 표현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빛의 조형미는 현대사회의 테크놀로지를 통하여 패션에 접목할 수 있게 되었고 LED, EL Film, 레이저, 광섬유 등의 최첨단 광원이 개발되면서 패션컬렉션이나 패션 퍼포먼스, 패션전시에 빛이 도입되어 패션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확장시킴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광섬유는 빛의 전달매체로서 빛의 굴절을 응용한 전반사의 원리로 빛을 전달하여 광통신이나 의료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신소재일 뿐 아니라 광섬유의 절단면이 강렬한 빛을 발산하여 섬유의 풍성한 양감과 함께 환상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특성으로 인하여 라이트 아트의 주요 소재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광섬유를 활용한 빛을 도입한 의상 총 8벌을 제작하였고 작품제작을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의 색채로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과 백색을 주요색상으로 사용 함으로서 네온 색채에서 오는 미래적이고 환상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광섬유의 화려한 색채는 검정색 패브릭 의 바탕색과 대조됨으로 인하여 광섬유에서 발하는 빛의 효과가 극대화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섬유를 작품의 소재로 도입함에 있어서 ‘누빔’과 ‘코딩’ 기법은 광섬유를 패브릭에 고정시키기에 적합하였고 반복적인 직선과 곡선으로 누빈 선에 따라 코딩 된 광섬유의 선적인 빛의 흐름은 독특한 조형미를 형성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패션 표면에 빛을 도입한 새로운 아트 패브릭을 창출할 수 있었다. 셋째, 누빔의 끝부분에 풍성한 광섬유 다발로 이루어진 술 장식을 형성 함으로서 끝점에서 빛을 강하게 뿜어내는 광섬유의 특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또한 광섬유의 탄성에 의해 자유로이 뻗어나가는 술의 움직임에 따라 유려한 곡선미를 표현할 수 있었다. 넷째, 인체에 피트 된 의상형태를 도입 함으로서 여성적인 곡선미를 창출하였고 누빔의 간격에 따라 선의 강약을 조절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빛의 아름다움을 광섬유를 활용하여 패션에 적용함에 있어서 누빔과 코딩의 표현기법을 통하여 광섬유를 효과적으로 패션소재로 도입할 수 있었고 빛에 의한 점 선 면의 조형성을 부각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작품제작 과정에서 광섬유를 응용한 결과, LED와 전선 부를 의상에 배열할 때 오는 부피감이나 착용 시 불편함 등의 한계가 고려되었다. 이는 날로 발전하는 광원의 소형화 기술과 초박형 배터리의 개발 등 기술적인 지원으로 곧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서 이러한 광섬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신소재나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한다면 더욱 다양한 미적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패션에서 빛을 패션의 주요한 소재로 인식하고 그 특질을 응용하여 더욱 풍부한 패션의 신소재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4 A. 라이트 아트에 관한 고찰 4 1. 라이트 아트의 정의 및 특징 4 2. 라이트 아트의 역사 11 3. 라이트 아트와 패션디자인 23 B. 광섬유에 관한 고찰 40 1. 광섬유의 정의 및 특징 40 2. 광섬유의 종류 44 3. 광섬유의 활용 사례 46 Ⅲ. 작품제작 61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61 B. 작품 및 해설 66 Ⅳ. 결론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1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9566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라이트 아트(Light Art)로서의 패션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광섬유(Optic Fiber)의 활용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ied from Lighting Art : Focusing on Flexible Optic Fiber-
dc.creator.othernameByun, Hye-Jung-
dc.format.pagexii, 12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