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잉(Shadowing) 학습이 한국대학생의 영어발음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hadowing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pronunciation

한국의 영어학습자들은 초등학교부터 시작해서 10년 이상 영어 학습을 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습자들에게 영어는 언어자체로 인식되기 보다는 입시와 취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세계화, 국제화 시대가 되면서 영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서 학습자들이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다. 해외여행이나, 유학, 연수는 물론이고, 한국 내에서도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을 만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학습자들이 영어에 있어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만들었고, 영어 읽기와 문법에 한정되었던 우리의 영어교육도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의 반영으로 최근에 영어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면서 이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영어발음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영어발음교육은 한국의 현실에서 아직은 익숙하지 않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EFL 상황에서 영어발음에 노출되는 것이 쉽지 않고, 영어발음교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교사와 기관, 기술이 정비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효과적인 영어발음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방식이 바로 섀도잉(shadowing) 학습이다. 원래 섀도잉 학습은 통역사의 양성을 위한 훈련방법으로 통번역대학원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영어듣기와 말하기, 영어발음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섀도잉 학습이 학교와 학원에서 확대되어 행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효과적인 영어발음학습 방법이 될 수 있는 섀도잉 학습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사전말하기 및 발음평가를 실시하여, 그 녹음파일을 미국인과 캐나다인 채점자가 듣고, 점수화하여 그 점수에 따라서 10명의 상위학습자집단과 10명의 하위학습자집단으로 나누어 8회에 걸쳐서 섀도잉 학습을 실시하였다. 섀도잉 학습을 모두 마친 후, 영어발음에 미치는 섀도잉 학습의 영향력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사후말하기 및 발음평가를 시행하였고, 두 명의 원어민 채점자가 참가자들의 사전평가 녹음파일과 사후평가 녹음파일을 듣고 채점한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발음의 채점영역은 분절적 발음요소인 자음과 모음, 초분절적 발음요소인 강세, 연음, 억양, 리듬과 속도, 종합적인 영역과 더불어 채점자들이 참가자들의 발음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한 Comprehensibility Ratings of Raters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섀도잉 학습 이전과 이후 사전설문조사와 사후설문조사, 사후심화조사를 통하여 참가자들의 태도와 반응이 섀도잉 학습을 통해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섀도잉 학습이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발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서 섀도잉 학습이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발음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상위그룹 학습자들 보다 하위그룹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발음의 향상에 섀도잉 학습이 더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섀도잉 학습이 학습자들의 유형별 발음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섀도잉 학습 이후 상위그룹 학습자들 보다 하위그룹 학습자들의 유형별 영어발음 요소가 섀도잉 학습 이전과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더 향상된 것으로 보여 졌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전체적으로 하위그룹이 섀도잉 학습을 통해서 영어 발음이 향상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각 유형별로 자세히 분석해 보면, 각 그룹 안에서도 영역별 발음요소에 따라서 발음의 향상도에 차이를 나타냈다는 것이다. 자음과 모음 같은 분절음소 보다는 초분절음소인 강세, 연음, 억양, 리듬과 속도에서 더 큰 향상도를 보였고, 초분절음소 안에서도 강세, 억양, 리듬과 속도는 섀도잉 학습의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보인 반면, 연음은 그 영향을 잘 보여주지 못했다. 셋째, 사전설문과 사후설문, 사후 심화 설문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섀도잉 학습에 대한 태도 및 반응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섀도잉 학습을 통해서 섀도잉과 영어말하기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섀도잉 학습이 발음에 대한 학습자들의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학습자들의 영어발음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학습자들의 생각이었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들은 영어발음이 향상되면 영어말하기 능력도 함께 좋아진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결국, 종합적으로 섀도잉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태도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섀도잉 학습을 통해서 영어와 발음에 대한 자신감 향상, 긴장감 완화, 흥미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섀도잉 학습이 발음의 향상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읽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섀도잉 학습이 새로운 표현 단어의 습득, 감정과 억양이 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라고 반응했다. 특히 익숙하지 않거나 잘못 인식하고 있는 발음의 교정에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했다. 그러나, 섀도잉 학습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지적과 더불어 장르의 다양화, 역할극과 받아쓰기 등의 병행이 이루어졌으면 섀도잉 학습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섀도잉 학습이 학습자들의 영어발음 향상에 효과적이며, 학습자들의 태도와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섀도잉 학습이 컴퓨터나 TV, 음향기기를 이용해서 학습자들이 원어민의 발음을 연습하고, 익힐 수 있게 해주고, 결과적으로 영어발음을 향상시켜 줄 수 있어서 실제 발음교육의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섀도잉 학습을 실시하기 전에 학습자들의 수준과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주제를 정하며, 자료와 학습도구를 선택한다면, 섀도잉 학습은 학습자들의 영어발음향상에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섀도잉 학습에서 주제에 대한 토론과 역할극, 받아쓰기 등이 병행되고,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된다면 영어발음의 향상을 위한 섀도잉 학습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Korean students have studied English at leat 10years; however, the students think that English is important to enter university and company. English has been increasingly heightened because of the importance of globalization. Korean learners of English have many chances to communicate with foreigners from all of the world. In this situation, the learners recognize that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are important. Therefore, English education of Korea begins to pay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f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Korean students of English are eager to improve their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This trend lead the attention about English pronunciation, can support improvement of speaking and listening of English. On the other hand, English pronunciation is difficult to learn because of shortage of well-trained teachers and technologies. Shadowing can solve those problems effectively. Shadowing has been often used to train interpreters originally. Shadowing is a oral repetition of what is said by a listener right after the speaker. Recently, shadowing is being implemented in English classes of Korea for speaking, listening and especially, pronunciation skill practice. Therefore, this study is mainly focused on the effects of shadowing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pronunciation. For this study, 20 Korean university students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ir English proficiency. The students of two groups participated in 5 weeks of shadowing training. The participants took pre and post pronunciation-speaking tests and their test were recorded to compare the rating results by two native speakers. Also, the participants answered the pre and post survey questions to analyse their change of attitude and reaction of shadowing.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hadowing has a positive effect on students' overall English pronunciation. Specifically, shadowing was found to affect positively especially the low proficiency group's English pronunciation. Second, shadowing has positive effects about students' segmental and suprasegmental pronunciation factors. Those factors was more effective for low proficiency students group than high proficiency students group. Interestingly, suprasegmental factors were more improved than segmental factors. In suprasegmental factors, stress, intonation, rhythm and speed were more developed than linking. Third, shadowing has positive effects of attitudes and reactions of students. Participants told that they liked English speaking, listening and pronunciation more than before shadowing. They thought that they could reduce tension and difficulties of pronunciation by shadowing; also, they could have interests and confidence of English and English pronunciation. The students told that their English speaking, listening, reading were developed after shadowing. Shadowing was effective to correct their wrong pronunciation, too. They pointed out the technical problem and suggested activities; roleplaying, dictation, debate could make shadowing more effective. In conclusion, those results show that shadowing is effective to improve English pronunciation of Korean learners of English. Shadowing can be a useful method for English pronunciation class in Korea well-equipped computers, TV, audio system. Shadowing will be a more effective way for developing English pronunciation with planing consider students' interests, selecting proper topics, teaching materials and giving appropriate 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