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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기숙-
dc.contributor.author윤지현-
dc.creator윤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0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0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643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5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6432-
dc.description.abstractThis paper analyzes the intercultural transformation performed in Korean dance cases as the main factor related to changes of theatre dances in Korea. Dance is one of the spaces where intercultural phenomena have taken place ever since a beginning of dance history. The characteristic of intercultural transformation in dance performances has been more distinct than ever, particularly since the mid twenty century when the cultural globalization was accelerated. As the consequences of intercultural contacts in the contemporary world, we observe various cultural hybridities created in the Korean dance field. The Korean modern dance, 「Superstar Jesus Christ」created in the early 1970s and the b-boy dance performance,「The Ballerina who loves a B-boy」premiered in the end of 2005 are selected for the study. The cases are placed in the context of interculturalism prevailed by European theatre artists and researchers in the 1970s and 80s. Patrice Pavis's argument on interculturalism and his model for intercultural analysis, 'the Hourglass of Culture' are introduced for analyzing Korean dance cases. His idea is modified by the societal changes of globalization in the study. In the intercultural analyses of dance works, Pavis's emphasis on the sociocultural contexts has a relevance for studying Korean dance performances. It focuses on those engaging in the creation and reception of dance performances, and deals with dance works as one of social phenomena.;본 연구는 한국 무용공연에 나타나는 문화상호성을 한국 무용의 변화와 발전의 요인으로 고찰한다. 무용은 무용 사가 시작된 이래로, 특히 문화세계화(cultural globalization)가 가속화된 지난 세기 중반 이래로 문화상호적 접촉과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의 하나이다. 외국에서 수입된 무용공연형식의 정착과정과 무용공연 사례의 문화상호성을 분석한 본 연구는 무용공연이 제작, 수용된 사회문화적 맥락과 무용공연 사례에서 관찰된 문화변형(cultural hybridization)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한국 무용공연의 변화요인으로 규정한다. 파트리스 파비스(Patrice Pavis)의 문화상호주의(interculturlism)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통해 1960년대 미국식 현대무용과 1980년대 비보 잉 의 수입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어 파비스의 ‘문화의 모래시계(the Hourglass of Culture)’ 모형을 적용하여 한국 무용공연 사례의 문화상호성에 접근했다. 1973년 초연된 현대무용「수퍼스타 예수 그리스도」와 2005년 비 보이 댄스 퍼포먼스「비 보이 를 사랑한 발레리나」의 문화상호성을 작품이 제작되고 수용된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고찰을 통해 분석했다. 한국사회가 외국 무용공연형식을 수용하는 과정과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 분석은 문화의 지구지역화(glocalization)에 대한 ‘사회, 문화적 묘사’ 사례의 하나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수 퍼 스타 예수 그리스도」와「비 보이 를 사랑한 발레리나」의 문화상호성을 문화지리적 경계와 예술장르 위계에 관찰된 탈 경계 성으로 규정한다. 두 공연의 문화상호성은 외부로부터 수입된 무용공연형식과 한국 사회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결합하는 과정이자 결과이다. 또한 미국문화와 한국문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길거리 춤 문화와 극장공연 문화 등 세계화 시대 다원화된 문화접점의 층위를 고찰하게 한다. 외국에서 유입된 무용공연형식으로 구성된 무용을 외국의 무용이 아니라 한국의 무용이게 하는 것은 한국 관객의 ‘창조’적 수용과 해석에 있음을 파비스의 ‘문화의 모래시계’를 적용한 무용공연 분석은 보여준다. 문화의 탈영토성이 확산되는 세계화 시대의 문화와 예술에서 문화의 지리적 결정성과 예술의 위계는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문화와 공연예술의 문화상호성 분석은 공연의 형식적 구성과 미학에 대한 분석이기 보다는 지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구체화되는 지역화 과정 자체에 대한 분석이어야 하는 이유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5 C.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8 1. 연구방법 8 2. 연구의 제한점 10 II. 한국 무용공연과 파비스의 문화상호주의 12 A. 선행연구 및 문화상호주의 논의의 제기 12 1. 한국 무용공연의 세계화 12 2. 세계화된 힙합문화와 한국 비보이 공연 16 B. 문화상호주의의 배경과 논의 21 1. 문화세계화와 문화상호주의 21 2. 공연예술의 문화상호주의 31 C. 파비스의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 44 1.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의 특징 44 2.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과 한국무용공연 연구 49 3.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의 문화이동 단계 56 III. 현대무용수퍼스타 예수 그리스도(1973)의 문화상호성 72 A. 미국식 현대무용, 서구문화와 근대가치의 수용 72 1. 미국식 현대무용의 수입과 근대가치 72 2. 무용교육, 도제에서 대학교육으로 76 3. 한국 현대무용의 동시대성 79 B.수퍼스타 예수 그리스도(1973)의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 분석 83 1. 작품 개요 83 2.수퍼스타 예수 그리스도의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 분석 86 IV. 비보이 퍼포먼스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2005)의 문화상호성 110 A. 한국 비보이, 길거리 춤의 극장공연화 110 1. 비보이의 세계지역화 111 2. 한국 비보이, 거리에서 극장으로 115 3. 고급무용과 대중무용 118 B.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2005)의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 분석 122 1. 작품 개요 122 2.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의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 분석 123 V. 세계화 시대 한국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 148 A. 한국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 148 1. 미국식 현대무용과 비보잉의 문화상호적 성격 148 2. 외국 무용의 수입, 모방, 변형 그리고 창조 158 B. 세계화 시대 한국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과 파비스 이론 166 1. 세계화 시대 문화상호주의 논의의 유용성 166 2. 한국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과 문화의 모래시계 모형의 확장 169 VI. 결론 177 참고문헌 184 부록 196 Abstract 1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126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파비스(P. Pavis)의 '문화의 모래시계'를 적용한 무용공연의 문화상호성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subtitle수퍼스타 예수 그리스도 와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Intercultural Analysis of Dance Performances Applying Patrice Pavis's the Hourglass of Culture : Focusing on Jesus Christ Superstar and The Ballerina who Loves a B-boy-
dc.creator.othernameYoon, Ji-Hyun-
dc.format.pagex, 199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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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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