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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심혜정-
dc.creator심혜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56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603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5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0311-
dc.description.abstract산업은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급속한 성장이 동반한 환경문제로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 사람들은 그 동안 대가 없이 공평하게 누려왔던 것들, 하지만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환경 문제에 대해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마땅한 지구의 혜택을 현재의 활동으로 말미암아 미래세대에게까지 전해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세대 간의 평등에 어긋난 문제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미래세대의 필요조건을 위해 자연환경과 경제활동의 균형을 강조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의 개념은 우리시대 하나의 센세이션 한 이슈가 되었다. 경제발전의 핵심 주체인 기업은 악화되는 환경문제에 대해 도덕적 측면에서의 사회적인 책임을 이야기하지만, ‘지속가능경영(Sustainable Management)’을 위한 기업의 그린은 미래를 위한 필수 전략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표준을 제시할 수 없는 그린 시장의 모호성 때문에 기업의 그린화는 더디기만 한 가운데, 환경문제의 복잡성에 따라 기업의 그린 비즈니스도 그와 같은 방향으로 형태로 진화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 기업의 그린 전략은 실질적인 변화보다는 외형적인 그린에 치중하는 일차원적인 접근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결국 겉치레에 불과한 홍보 위주의 전략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지속적인 소통을 필요로 하는 ‘그린 커뮤니케이션(Green Communication)’을 합일된 방향으로 리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게 만들었고, 다를 수밖에 없는 두 입장 차이의 개선을 위해 각각의 입장을 파악하는 선행 과제와 그린 커뮤니케이션을 전반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 되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상호 소통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웹(Web)'을 중심으로 현행되고 있는 그린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분석하고, 그 수행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웹 기반의 전략이라 함은 브라우저를 인터페이스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야기 한다. 이미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웹사이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위젯, 검색 어, RSS 등 다양한 웹 기반 전략에 대한 마케팅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증명된 바 있다. 본 논문의 수행 성 연구는 이중에서도 캠페인 성향을 가진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루어 질 것이며, 어플리케이션 간의 접목이 있을 수는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기로 한다. 웹사이트는 웹 기반의 전략 중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도구로써 기업의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고 홍보함에 있어 타 매체와의 접목이 용이하고, 높은 접근성의 장점을 가진다.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행 성 연구는 이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그린 캠페인을 강조하는 기업의 웹 기반 전략이 호감도 향상과 구매 유도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여 기업이 의도한 방향으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수행성의 변수는 무엇인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되었다. 본 연구가 웹을 통해 그린 비즈니스를 실행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실마리를 제시하고, 진화하는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Industry has never been developed, and Earth has been suffering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accompanied by environmental problems. However, people have reached the conclusion that it causes the problem lacking equality between generations if we cannot pass down the benefit from Earth, which one should enjoy as a matter of course and, from one generation to the next due to current activities, recognizing crisis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unable to be replaced with any others. The issue that sustainable development underlining the balance between natural environment and economic activities is necessary for future generations became sensational. Although companies which are the main agent of economic development are talking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that should have a social responsibility from moral aspects, the green of companies for sustainable management has to be an essential strategy. However, as the greening of companies is so slow, the green strategy of our companies is cling to one-dimensional approach that is focusing not on practical changes but external changes even though the green business of companies should be evolved toward its identical direction according to the complexity of environmental problems because of the ambiguity of the green market unable to show a standard. Eventually, the strategy mainly with promoting, a mere pretense, has led to the question of whether it enables the green communication to show sustainable communication between companies and consumer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precedent tasks for realizing each situation and overall context of green communication for improving difference between two stances, which has no option but to be different. This paper tries to analyze the strategy of the green communication based on web currently executed and study probabilities of the performance. A web-based strategy generally means applications using browser as interface. The marketing utility of various web-based strategies such as blog, cafe, twitter, widget, search-word, and RSS has been already proved several times through previous research. The performance probability of the paper will be carried out centrally through web-site showing campaign tendency and does not deal with graft between applications that might happen. In particular, the web-site as a conventional marketing means among strategies based on web has advantages such as high accessibility and simple grafting onto other media by performing and publicizing the green communication strategy of companies. The performance study of the green communication strategy has been inquired in order to see if it can keep pace with purpose of companies emphasizing the green campaign through such a web site as well check what the variable of the performance is.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present a clue to companies applying green management for building an effective strategy through the web and to be a foundation of the evolving green communi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연구범위 2 II.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사회적 요구 3 A. 그린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배경 3 1. 지속가능성의 중요성 3 2. 그린 소비자의 대두 7 B.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이해 13 1. 그린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4 2.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목표 15 C.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활용 유형 16 1. 그린 디자인(Green Design) 17 2.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21 3. 그린 경영(Green Management) 24 III. 웹 기반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현황 28 A. 웹 기반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동향 28 1. 홈페이지 그린 메뉴 추가 전략 30 2. 팝업 그린 메뉴 특화 전략 30 3. 마이크로사이트 그린 캠페인 전략 31 B. 사례연구 32 1. 그룹 차원의 캠페인 32 2. 기업 차원의 캠페인 35 3. 브랜드 차원의 캠페인 39 C. 구성 요소 분석 43 1. 슬로건 및 캐치프레이즈(Motto Concept) 43 2. 컨텐츠 구성(Information Architecture) 44 3. 디자인(Visual Code) 49 IV. 웹 기반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행성 분석 59 A. 연구방법 및 연구가설 설정 59 1. 연구방법 59 2. 연구가설의 설정 61 B. 평가 도구 설계 62 1. 표본의 구성 62 2. 평가 설계 및 조사 63 3. 자료 처리 방법 64 C. 연구결과 66 1. 일반적 배경의 결과 66 2. 수립 가설 검증 결과 70 3. 연구의 한계점 85 V. 결론 87 참고문헌 90 부록 91 ABSTRACT 10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970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웹 기반 그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행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그린 캠페인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Performance Research of the Green Communication Strategy Based on Web-
dc.creator.othernameShim, Hye-Jung-
dc.format.pageix, 10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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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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