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한문 교과와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의 연관성과 학습자 인식 연구

한자 어휘학습을 중심으로

关于汉文课程与汉语课程关联性及学生认识的研究 : 以汉字词汇学习方面为主

본 연구의 목적은 한문 교과와 중국어 교과의 연관성을 “한자”의 사용 측면에서 고찰하고 두 교과의 연관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문 교과와 중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과 한자 선정 방법을 알아보고 선정된 두 교과의 한자 및 한자 어휘를 비교, 분석하여 두 교과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실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하는 고등학교와 경기도에 위치하는 2개 고등학교 총 3개 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은 중국어 수업 시간과 중국어 언어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었으며 또한 흥미 정도가 높은 응답자들은 한문 교과와 중국어 교과의 긍정적인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둘째, 선행된 한문 학습을 통한 지식이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 긍정적인 전이를 일으켰다고 응답한 학습자들은 중국어 한자 쓰기와 어휘 습득 방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은 선행된 한문 학습을 통한 지식의 중국어 말하기, 읽기, 듣기 방면에의 도움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한문 과목의 한자는 중국어 과목의 한자와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한문 과목과 중국어 과목의 부정적 연관성을 높게 인식한 경향은 성적이 높은 학습자들에게 나타났으며 선행된 한문 과목의 지식은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 부정적인 간섭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 같은 사실에서 한문 교과와 중국어 교과의 유사점인 한자의 사용은 양 교과를 연계하여 학습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本论文的研究目的是通过对学生们进行调查,从使用"汉字"这一角度考察学生是如何理解汉文课程与汉语课程两者的关联性。为此,首先分析汉文课程和汉语课程的教育内容和汉字选定的原则,通过对汉字及汉字词汇进行比较,以此阐明两门课程之间所存在的关联性。 为了了解目前高中学生的想法,选定了首尔的一所高中和京畿道的两所高中共三所高中进行了问卷调查,调查的对象包括男女生在内共二百十五人。利用统计设计程序R对所收集的资料进行了技术统计和相关的分析。 研究分析结果可归纳如下。 第一, 被调查的学生中有相当多的人对汉语课时间和汉语有较浓厚的兴趣,像这样对汉语很感兴趣的学生认为汉文课程与汉语课程之间有着紧密的关联性。 第二,学生们的答卷中认为学汉语时已学过的汉文知识对汉语学习带来积极的影响,而且对汉语写作和掌握词汇有较大帮助。 第三, 学生们认为已学过的汉文知识对汉语说、读、听能力的提高并无帮助,而且认为汉文课程中使用的汉字跟汉语课程中使用的汉字不同。 第四,成绩优异的学生认为汉文课程对汉语课程带来的负面影响较大,而且还认为有关的汉文知识对汉语学习有负迁移。 总之,汉文课程与汉语课程具有使用汉字这一共同点,这对同时学习这两门课程的学生们来说,既带来积极的影响,同时又带来负面的影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