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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심현섭-
dc.contributor.author송민영-
dc.creator송민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5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5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604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4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0478-
dc.description.abstract구개 열 아동들은 선천적인 해부학적 결함으로 인해 옹알이 시기부터 말 발달이 지체된다. 이로 인해 구개 열 아동들의 구조적 문제가 좀 더 이른 시기에 교정 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최근 의학 기술이 발달되면서 구개봉합수술 시기가 대부분 생후 12개월을 전후로 앞당겨지고, 언어치료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team approach를 통해 많은 구개 열 아동들이 정상적인 말 발달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외과수술과 언어 치료를 받은 이후에도 20%에서 30%의 구개 열 아동들에게 여전히 말문제가 남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 청자들은 의사소통장애 중 조음장애와 과 대비 성 문제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Williams, 2001; Ruscello, 1983). 따라서 부정확한 조음과 과 대비 성 문제를 동반하고 있는 구개 열 아동들의 말 문제는 또래관계가 더욱 중요해지는 학령 기 에 들어서면서 의사소통문제 뿐 아니라 사회적․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말 속도 조절 방법은 조음 문제를 가진 환자들의 말 명료도 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 말 속도 조절 방법이 구개 열 아동의 말 용인도 와 말 명료도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들이 평가하는 구개 열 아동들의 말 속도에 따른 말 용인 도와 말 명료도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말 표 집 대상은 만 6세 이상의 구개 열 아동 3명과 정상 아동 1명이며, 말 샘플을 듣고 말 명료 도와 말 용인 도를 평가할 청자 집단은 초등학교 4학년 일반 아동 26명(남 15명, 여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말 표 집 문장은 포함된 압력 자음의 종류와 출현 빈도가 통제되었으며, 각 문장을 보통 속도, 느린 속도(평균 속도의 30% 느린 속도), 더 느린 속도(평균 속도의 50% 느린 속도)로 말하도록 하였다. 과 대비 성 수준과 말 속도에 따라 말 명료 도와 말 용인 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repeated 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말 명료 도에 대한 과 대비 성 수준과 말 속도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과 대비 성이 심할 수 록 말 명료도 평균이 낮아졌으며, 속도에 따른 말 명료 도는 30% 느린 속도에서 가장 높아졌고 50% 더 느린 속도에서는 말 명료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말 속도와 과 대비 성의 상호작용효과도 통계적으로 유 의미 하였다. 정상 아동은 말속도가 느려짐에 따라 말 명료도가 향상되었으며, 구개 열 아동은 과 대비 성의 중증 도와 말 속도에 따라 말 명료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경도 구개 열 아동은 말 속도가 느려질수록 말 명료도가 낮아졌으며, 중등 도와 중도 구개 열 아동은 30% 느린 말 속도에서 말 명료도가 가장 높아졌다. 사후 분석 결과, 각 중 증 도에서 보통 속도와 30% 느린 속도보다 50% 더 느린 속도에서의 말 명료도가 유의하게 낮아졌으나 보통 속도와 30% 느린 속도에서의 말 명료 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구 개 열 아동에게 30% 느린 말 속도는 말 명료 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50% 더 느린 말 속도는 말 명료 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 용인 도에 대한 과대 비 성과 말 속도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일반청자는 과 대비 성 수준이 심한 아동의 말을 더 불편하고 부자연스럽게 받아들였으며, 30% 느린 속도의 말을 가장 편안하게 지각하였고 50% 더 느린 속도의 말은 가장 불편하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 대비 성과 말 속도의 상호작용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정상 아동과 경도 아동, 중등 도와 중도 구개 열 아동의 말 용인도 변화는 말 속도와 과대 비 성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사후 분석 결과, 경도 아동의 말 용인도가 보통 속도와 50% 더 느린 속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 청자는 말 속도가 느려질수록 경도 구개 열 아동의 말을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말 속도 조절 방법은 일반 청자가 지각하는 구 개 열 아동의 명료 도와 말 용인 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따라서 임상 가가 말 명료 도와 말 용인도 향상을 위해 말 속도 조절 방법을 사용하고자 할 때, 화자의 조음 문제 뿐 아니라 공명 문제도 함께 고려해볼 필요성에 대한 실험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구개 열 아동이 일상생활의 주된 의사소통 대상인 학령 기 아동을 청자로 하여 구개 열 아동의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말 속도가 구개 열 아동의 말 명료 도와 말 용인 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접근을 시도한 것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제한된 연구 대상으로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구개 열 아동에게 일반화 시켜 적용하는데 제한이 있다. 또한 연구에서 사용된 무의미 문장은 청자의 언어학적․문맥적 지식의 영향을 통제할 수 있었으나 청자가 평가한 말 명료 도와 말 용인도 점수가 전체적으로 너무 낮아져 중증 도에 따른 말 용인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왔을 수 있다. 따라서 말 용인도 평정에서 언어학적 변인에 대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peech rate(habitual rate, 30% slower than the habitual, 50% slower than the habitual) in different conditions of cleft palate speaker's hypernalsality(normal, mild, mild to moderate, moderate) on the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of sentences produced by children with cleft palates. Speech samples were collected from 3 children with cleft palates and 1 normal child. 26 children listeners transcribed the speech samples which were composed of high-frequency words but were meaningless. The listener transcription results were scored as words identified correctly. At every rate, higher hypernasality was resulted in the significantly lower intelligibility scores than lower hypernasality. The intelligibility of the cleft subjects was significantly lower at 50% slower rate than 30% slower or habitual rate. However, the intelligibility of the normal subject was higher at 50% slower rate than 30% slower or habitual rate. The interaction effect among speech rate and the levels of hypernasality was significant. At every speed, higher hypernasality was resulted in the significantly lower acceptability than lower hypernasality. The acceptability of the mild cleft subject was significantly higher at habitual rate than 30% or 50% slower rate. The interaction effect among speech rate and the levels of hypernasality was significant. These results suggest that cleft palate speakers appear not to benefit form the decreased speaking rat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2 C. 용어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A. 구개열 아동의 말 문제에 대한 선행 연구 4 B. 말 명료도에 대한 선행 연구 5 C. 말 용인도에 대한 선행 연구 7 D. 말 속도에 대한 선행 연구 10 Ⅲ. 연구 방법 13 A. 연구 대상 13 B. 검사 도구 15 C. 연구 절차 17 D. 자료 분석 방법 22 Ⅳ. 연구 결과 24 A. 과대 비성 및 말 속도에 따른 말 명료도 24 B. 과대비성 및 말 속도에 따른 말 용인도 30 Ⅴ. 논의 및 결론 36 참고문헌 40 부록 46 Abstract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208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구개열 아동의 말 속도 및 과대비성 수준에 따른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Speech Rate and Hypernasality on the Intelligibility and Acceptability of Cleft Palate Speakers-
dc.creator.othernameSong, Min-Young-
dc.format.pagexi, 6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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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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