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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유희나-
dc.creator유희나-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5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5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6044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4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0448-
dc.description.abstractIn the beginning, humans created the narrative, and characters. Humans developed characters based on primitive religious faith. as symbolic signifiers. This indicates that every character was naturally endowed with its very own narrative since the beginning of human history. This study analyzes character designs based on character narratives, focusing on three characters in particular: Walt Disney and Ub Iwerks' Mickey Mouse(U.S.A.), Tove Yansson's Moomin(Finland), and Osamu Tezuka's ATOM(Astro Boy, Japan). These three characters, as embodiments of national characteristics, testify to the following theory; that narrative opens up the gateway to the diverse utilization of characters. Before initiating the process of character analysis, I defined the key terms. The definitions of "narrative" and "narratology" are based on previous studies by Gerald Prince, A.A.Mendilow, Mike Bal, and Georg Lukács. A definition of "comics" as "sequential art" in the study is heavily indebted to Will Eisner and Scott McCloud. The definition of "character" is newly established as entities who pursue metaphysical ideals. All three characters have been exerting unique cultural and industrial influences. I propose that all characters harbor their very own narratives, which in turn define the characters' spheres of activities. Walt Disney and Ub Iwerks' 'Mikey Mouse(U.S.A.)' is embraced world wide, as he is the hero of a collection of fairy tales, which is a univerally accepted form of narrative. Tove Yansson's 'Moomin(Finland)' is a character that represents Finland, as he originates from North European myth, and at the same time, resides within a fairy tale-like narrative structure. Osamu Tezuka's 'ATOM(Astro Boy, Japan)' is the cyborg protagonist in Tezuka's Science Fiction comics, a representative character of Japan. Atom symbolizes the central concerns of the 21st century, which is why there has recently been a renewed interest in Japan. This thesis analyzes character design, based on studies of each characters' unique narrative. The theses presents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character designers and students who wish to study and develop characters. The ultimate objective is to establish a base structure for the studies of narratives in character design.;인류의 문명과 함께 시작된 이야기와 예술의 역사 속에 캐릭터(Character)는 자연스럽게 탄생하였다. 그 후 캐릭터는 수많은 설화의 전달자로서 영웅, 선지자(先知者), 선(善)과 악(惡), 등으로 끊임없이 변신하면서 인류의 거울이자 상징이 되었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활용영역을 확장하였다. 중세에서 풍자화로 대중화가 시작된 캐릭터는 근대에서 신문을 비롯한 출판물의 연재만화 및 광고로 그 활용영역을 확장하였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거대 기업의 심벌(Symbol)및 주요상품의 이미지 캐릭터로서 존재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에서 캐릭터는 여러 산업에 활용되는 중요한 존재가 되었으며 단순한 마스코트(Mascot)의 기능만으로는 금세 경쟁에서 뒤쳐져 사장(死藏)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변함없이 사랑 받는 캐릭터는 존재한다. 이렇게 캐릭터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구현해낸 ‘디자인적 가치’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디자인적 가치란, 캐릭터의 ‘외형(혹은 유형 有形)’만을 뜻하지 않는다. 캐릭터의 내면에는 그 외형만큼이나 중요하며 고유한 ‘무형(無形)’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캐릭터가 각각 지니고 있는 그 자신만의 ‘서사(敍事,이야기)’이다. 캐릭터의 내면에 존재하는 서사는 외형과 함께 함으로서 비로소 캐릭터를 살아있는 존재로 완성한다. 다시 말해 캐릭터는 구체화된 유형의 형태 즉, ‘그림의 형태’ 로 서 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외형의 탄생 이전에 이미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캐릭터란 서사를 바탕으로 하여 그 속에 살아 숨 쉬며, 하나의 특별한 세계를 상징화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서사와 캐릭터는 마치 2인 1각처럼 함께 함으로서 완성되며 독자와 소비자를 매료한다. 그러므로 캐릭터가 존재하는 조건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자 배경은 서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서사를 중심으로 캐릭터를 연구하는 것은, 문학과 미술, 영화 등의 장르(Genre)에서는 오래 전부터 자연스럽게 시행(施行)되어 왔다. 그러나 만화라는 장르에서 캐릭터에 관한 연구는 타(他)장르에서의 캐릭터 연구에 비하면 그 수가 적다. 더욱이 서사를 중심으로 한 만화 캐릭터 연구는 특히 국내에서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만화에 대한 기존의식이 부정적인 국내현황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만화는 다량의 저급한 만화에 의해 사회적으로 저평가되어왔으며, 훌륭한 작품의 경우 또한 부분적 캐릭터 산업에만 편중되거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하여 학문적 연구 대상으로는 인식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도 만화 캐릭터 관련저서는 존재하는데, 기존 저서들의 특징을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장르의 만화작품 혹은 만화와 작가에 대한 연대기(역사서술)위주의 사전적 성격이 강한 저서가 많다(이 중에는 번역본이 상당수 존재한다). 둘째, 캐릭터의 외형 디자인 특성의 연구가 있다. 셋째, 작품 별(別) 캐릭터들간(間)의 디자인 비교연구 및 국가별 캐릭터산업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 텔링과 영화의 상관관계연구 중에서 특정 만화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분석이 다소 포함된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캐릭터 연구가 외형적 요소에만 집중된 이유는, 만화가 그래픽 노벨(Graphic novel)로도 불린다는 사실에서 쉽게 설명될 수 있다. 이 명칭에서 비롯되듯 만화는 이야기구조의 특성상 그래픽(그림)이라는 요소가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만화에 관한 어떠한 연구에서도 외형적 디자인 측면에 대한 연구는 제외될 수 없다. 반면, 외형적 디자인 측면에 치우친 연구가 주를 이루게 되어버린 탓에 캐릭터의 서사에 관한 연구는 그 수가 적다. 서사적 측면에서 다른 장르에 뒤쳐지지 않는 뛰어난 만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서사는 배제한 체 외형 디자인 연구의 대상으로써만 캐릭터를 연구하는 것이 국내 캐릭터 연구의 현황이다. 이러한 연구현황은 국내 캐릭터 산업의 취약점을 잘 나타내고 있다. 매해 국가홍보와 지역 활성을 위해 디자인되는 수많은 마스코트들은 특정 캠페인 시기 이후로는 다시 찾아볼 수 없는데, 왜냐하면 이들 캐릭터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캐릭터에의 애착과 공감을 형성하는 내면(서사)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의 외형만의 디자인 단계에서 벗어나, ‘내면을 지닌 캐릭터’를 탄생시키기 위해, 또한 지금까지 연명해온 캐릭터들의 수명을 늘이고 그들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서사를 중심으로 한 캐릭터 디자인과 그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의 ‘외형 디자인 연구’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동시에, 내면의 디자인 즉 ‘서사연구’라는 새로운 연구의 맥락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것이 본 연구의 시작점이다. 기존 캐릭터의 유형적 가치 및 각 캐릭터들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서사를 연구함으로써, 이를 통해 무형의 가치와 이미지,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활성화 및 새로운 디자인 방안 모색을 위해 해외의 캐릭터, 특히 유럽, 미국, 일본의 캐릭터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주요 연구 캐릭터는 핀란드의 무민(MOOMIN), 미국의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일본의 철완 아톰(鉄腕アトム, Astro Boy)이다. 이들은 각 나라의 대표적 캐릭터이자 성공한 캐릭터이며 동시에 독특한 특성에 의해 서로 뚜렷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그들의 특성은 각각의 캐릭터들을 창조한 작가들의 놀라운 재능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들의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캐릭터의 서사는 그들이 탄생된 지역적, 문화적, 시대적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서사의 주인공인 캐릭터 역시 그렇다. 이렇듯 캐릭터는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았지만 동시에 그들이 사회에 문화적 코드를 형성해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입증을 위해 본 연구는 외형적 디자인 특성연구와 더불어, 서사에 근거하여 캐릭터 디자인을 연구한다. 이들의 외형적 디자인 특성에 대해서는 색채 분석을 통해 그 내면적인 의미를 중심으로 연구하도록 한다. 서사적 특성에 대해서는 해외 캐릭터들을 통해 각각의 서사 특성과 산업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이들의 서사구조 특성이 캐릭터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어떠한 문화적 코드를 만들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해서 연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에 근거하여 캐릭터 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캐릭터에 대한 서사적, 문화적, 디자인적 의미를 연계적으로 연구하고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서사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데에 있다. 또한 앞으로의 국내 캐릭터 디자인에 ‘서사’라는 새로운 연구 시점을 제안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2 서사에 관한 이론적 배경 7 2.1 서사의 사전적 정의 9 2.2 서사의 특징 11 2.3 서사의 파생 22 3 만화에 관한 이론적 배경 25 3.1 만화의 사전적 정의 27 3.2 만화의 특징 31 3.3 만화의 파생 40 4 캐릭터에 관한 이론적 배경 43 4.1 캐릭터의 사전적 정의 48 4.2 캐릭터의 특징 50 5 서사에 근거한 캐릭터 디자인 연구 55 5.1 해외 캐릭터 중 주요연구 범위 설정 해설 55 5.2 유럽의 서사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 56 5.2.1 무민(MOOMIN)의 역사 57 5.2.2 무민(MOOMIN)의 서사적 특성 59 5.2.3 무민(MOOMIN)의 디자인 특성 61 5.2.4 무민(MOOMIN)의 산업적 특징 62 5.3 미국의 서사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 66 5.3.1 미키 마우스(Mickey Mouse)의 역사 66 5.3.2 미키 마우스(Mickey Mouse)의 서사적 특성 68 5.3.3 미키 마우스(Mickey Mouse)의 디자인 특성 70 5.3.4 미키 마우스(Mickey Mouse)의 산업적 특징 71 5.4 일본의 서사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 73 5.4.1 철완아톰(腕アトム)의 역사 77 5.4.2 철완아톰(腕アトム)의 서사적 특성 80 5.4.3 철완아톰(腕アトム)의 디자인 특성 84 5.4.4 철완아톰(腕アトム)의 산업적 특징 85 6 결론 89 6.1 연구 결과 및 의의 89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865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서사에 근거한 캐릭터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무민(MOOMIN),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철완아톰(鉄腕アトム, Astro Boy)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n Character Design based on Character Narratives : Focusing on Moomin, Mickey Mouse, and ATOM(Astro Boy)-
dc.creator.othernameYoo, Hee-Na-
dc.format.pagex,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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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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