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al Skip List에 기반한 실시간 산소 포화도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와 개발

Abstract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 환경에 기반해 센서들로부터 생체 정보나 행위 정보를 제공하는 제공받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의료 분야 응용에서는 정기적으로 전달받은 데이터를 모아 추후에 분석하거나, 데이터에 대한 단순하고 수동적인 모니터링 기법을 사용한다. 또한 기존의 시스템들은 저장된 데이터를 처리할 때, 효과적인 검색을 위해 B-tree, R-tree와 같은 인덱스 구조를 활용하지만, WBAN과 같은 스트림 데이터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아닌 질의들이 등록되어 있고 데이터들이 끊임없이 시스템에 도착한다. 때문에 도착한 데이터에 대해서 처리할 수 있는 질의만을 찾아 해당 질의들만을 수행하도록 해서 시스템의 질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공간 데이터 인덱스 기법으로 사용하던 B-tree, R-tree는 도착 데이터값에 대해 해당 값을 포함하는 모든 영역을 도출해야되는 스트림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BAN 환경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보다 효율적인 질의 탐색을 위해 인터벌 스킵 리스트(IST, Interval Skip List) 인덱스 구조에 기반하고, 특정 연속된 시간에 대한 보다 윈도우 질의 기능을 비롯해서 다수의 조건으로 구성된 복합 질의를 지원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Saving bio-signal to medical database is possible since developing wireless body area network and medical sensors but doctor cannot monitoring all bio-signal in real time. This paper present a design of monitoring system for oxygen saturation ,which is an important signal in medical area, processing effectively the combination of multiple queries in wireless body area network on real-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