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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조각가 쟌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 1598~1680)의 성녀 도상 연구

Title
17세기 조각가 쟌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 1598~1680)의 성녀 도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emale Saint Iconographies of the 17th Century Sculptor Gian Lorenzo Bernini
Authors
김수연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미술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성은
Abstract
본 논문은 17세기 바로크 조각가 쟌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 1598~1680)의 성녀도상을 종교•사회사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17세기 가톨릭개혁운동기의 로마 가톨릭이 중점적으로 이루고자 했던 교황 권 중심주의가 위계질서를 가진 가부장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성녀도상이 이를 강화하는 사회적 기제로 이용되었음을 밝혀내고 있다. 17세기는 로마 가톨릭이 그 어느 때보다도 성인성상을 통해서 자신들의 기독교적 세계를 구현하고자 했던 시기였기에, 성인성상에는 당시의 종교, 사회적 변화가 투영되었다. 따라서 베르니니의 성녀도상을 통해서도 17세기 로마 가톨릭의 가부장적 교황권중심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베르니니의 성녀도상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초기기독교시대의 성녀들인 순교자 유형과 참회자 유형 그리고 17세기 베르니니와 동시대 성녀들로 엑스타시를 경험한 신비주의자 유형이다. 베르니니의 성녀도상을 통해서 드러나는 가부장적인 교황 권 중심주의는 17세기의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시 로마 교황청은 교황 권 중심주의를 표방함으로써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내부체계를 견고히 하고자 했고, 이는 트렌토 공의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로마 가톨릭은 7 성사 및 구원에 관한 문제들의 오류들을 수정, 재확립 함으로서 교황 권을 강화하고자 했다. 그리고 성인과 그들의 성상에 대한 공경을 우상숭배로 배척했던 프로테스탄트와는 다르게 오히려 이를 통해 자신들의 확립된 교리를 전파하여, 궁극적으로는 교황 권 중심주의를 확립하고자 했다. 그런데 교황 권 중심주의 가 지향했던 교부들의 권위와 중세 토마스 아퀴나스의 금욕주의 그리고 무엇보다 군대적 위계질서를 가진 예수회에 의해 그 어느 때보다도 가부장적인 성격을 띠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에 반영되었다. 베르니니 의 첫 번째 성녀도상의 유형은 순교자 성녀이다. 이는 카타콤 의 발굴과 더불어 초기기독교시대에 대한 관심이 일어났던 사회적 분위기와 로마 가톨릭이 자신들이 기독교의 전통적 뿌리에 닿아있음을 드러내고자 초기기독교시대의 동정녀 순교자를 발굴했던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베르니니 는 4세기 초기기독교시대의 동정녀 순교자인 <산타 비비아나>를 시작으로 순교자 유형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순교자 성녀도상들은 로마로 온 순례자들에게 신심을 강화시켜주는 기능을 하였다.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의 두 번째 유형은 참회자 성녀로 이는 시에나 대성당의 치기 예배당의<참회하는 마리아 막달레나>를 통해서 짚어볼 수 있다. 베르니니 는 참회자 성녀도상을 통해 회개와 참회를 통해 잃어버린 신의 은총을 되찾을 수 있다는 트렌토 공의회의 논의를 반영하였고, 성 제롬과 배치하여 금욕주의를 바탕으로 한 가톨릭 사제들의 순결을 강화시키고 있다. 베르니니 의 세 번째 유형인 17세기 베르니니 와 동시대 성녀들은 바로크 미술을 특징짓는 가톨릭신비주의를 드러내고 있으며, 신비주의자들을 공경하던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신과의 신비적 합일은 성녀들에게는 예수와의 신비적 결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베르니니 의 신비주의적 성녀들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은 당시 예수회에서 강조했던 성체성사와‘좋은 죽음’즉, 구원이었다. 본고는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이 종교적인 기능과 더불어 주문자의 권력을 강화하고 과시하는데 이용되었으며, 당시의 가부장적 사회질서를 재생산하는 사회적 도구로서 세속적 기능이 있다는 가정 하에 논의를 진행시키고 있다.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은 교황의 권력이 지배함과 동시에 귀족들이 공존하는 로마라는 독특한 지역적인 특성과 17세기로 가면서 16세기 엄격했던 개혁정신이 세속화된 시대적 분위기에서 종교적 신심과 개인적 권력을 드러내주는 이중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성녀도상들에는 가부장적 사회질서를 재생산하는 순결이데올로기가 반영되어있음을 본고는 살펴보고 있다. 또한 베르니니 의 성녀성상들의 의복과 그들의 이상화된 얼굴들에는 남성중심적 사고가 반영되어있다. 그리고 가톨릭교회는 성녀들을 귀족여성들의 역할모델로서 제시 함으로서, 그들의 경제적인 부분을 교회로 종속시키고자 했다.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에서는 당시 교황 권 중심주의를 지향했던 로마 가톨릭의 태도가 발견되고 있다. 그리고 베르니니 의 성녀도상의 종교, 세속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성녀도상이 교황 권을 강화하는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여성을 남성의 종속적인 또는 조력자로의 역할로 놓고자 하는 사회적 도구로 이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가톨릭개혁운동을 단순히 프로테스탄트에 대한 로마 가톨릭의 대응으로만 보고, 성인을 통해서 이를 드러내고자 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17세기 가톨릭개혁운동의 성격을 더 깊이 고찰하고, 문화적 지표로서의 성인도상에 주목함으로써 베르니니 의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은 작품에 대해서 기존의 해석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방법론과 보다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작품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This study critically analyzes the female saint iconographies of the 17th century Italian sculptor Gian Lorenzo Bernini(1598~1680). Papal supremacy which Roman Catholic Church tried to establish during the 17th century, Catholic-Reformation, indicates patriarchal characteristic with an order of rank, focusing on uncovering female saint iconographies to use it like building up social mechanism. In the 17th century, Roman Catholic wanted to realize their world through saint iconographies, which religious and social change is reflected in. So, we also could find papal supremacy in female saint iconographies. There are three types of female saint of Bernini; martyr type in Early Christian era, penitent type, and mystical type experienced ecstasy from female saints and Bernini in the 17th century. Patriarchal papal supremacy represented by female saints of Bernini is related to social situation at the time. In the meantime, the Holy See tried to reinforce interior system by claiming papal supremacy. Finally, it was established by Council of Trento. Roman Catholic planned to strengthen the papacy by correcting and reestablishing, and redeeming errors about the seven sacraments and the salvation. Unlike Protestants that excluded respect for their elders, a sacred image, and relic as idolatry, Roman Catholic ultimately established papal supremacy by spreading catholic doctrines. This time, Roman Catholic Church became patriarchal by dignity of Fathers of the Church, asceticism of Thomas Aquinas in medieval times, and Jesuits that consisted of military order of rank. Female saint iconographies of Bernini were reflected in those social situations. The first type of female saint iconography, martyr, started with excavating virgin female saint’s martyr and the Catacombs so as to reveal the fact that Roman catholism is based on traditional root of the Christian and social situation in the Early Christian era. Bernini started to design iconography of female saints beginning with Santa Bibiana of the early 4th century Christian era. These iconographies made martyr reinforce their spirit. The second type, penitent, is represented by Maria Magdalena in Penitence in the chapel. Bernini reflected a debate of Council of Trento that could regain lost God bless throughout penitence as well as building up virginity of catholic preists based on asceticism in accordance with Saint Jerome. The third type indicated mysticism of Catholic,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Baroque art. Mystics represented social situations; respect for their elders, especially, mystical union means mystical marriage with Jesus for female saints. It means the things that mystical female saints of Bernini insisted were Eucharist that Jesuits insisted and‘Bona Mors’, that is, the salvation. This study shows that female saint iconographies were used as religious function, building up ostentation of a patron’s power. Besides, it supposed to have secular function that reestablishes social rules. Female saint iconographies carried out dual functions; religious spirit, individual power and also reflected virginity ideology that reestablishes patriarchal social rules. Clothes of female saints of Bernini and idealized faces expressed male-dominated way of thinking. Catholic Church tried to subordinate in the church by suggesting role model of noble women. So we could find attitude of Roman Catholic that support papal supremacy in iconographies of female sa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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