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1 Download: 0

초수대엽에 관한 연구

Title
초수대엽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eomungo Melody of Lieder, Chosudaeyup : Focused on Geomungo score after 19th century
Authors
송호은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종진
Abstract
본고에서 『삼 죽 금 보』, 『현금오음통론』, 『방 산 한 씨 금 보』, 『아 악 부 현금 보』, 『거문고 정악 보』에 이르는 동안 가곡 초 수 대 엽 거문고 선율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보고, 이들 다섯 악보에서 각각 우조와 계면조의 관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우조 초 수 대 엽의 선율진행을 살펴본 결과, 『삼 죽 금 보』, 『현금오음통론』,『방산 한씨 금보』,『아악 부 현금 보』와 『거문고 정 악 보』에서 선율의 진행은 유사하지만 그 선율을 구성하는 음이 악보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우조 초 수 대 엽 은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방산 한 씨금 보』,『아악 부 현금 보』,『거문고 정 악 보』에 이르는 동안 선율구성의 리듬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선율진행의 음은 『거문고 정 악 보』와 네 악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현행 『거문고 정 악보』와 상이한 선율은 대부분 음이 변하여 형성된 선율이고, 음정은 2도․4도․5도․8도이다. 또한, 우조 초 수 대 엽 은 『아악 부 현금 보』에서 선율이 많이 변화되었고, 그 선율이 『거문고 정 악보』까지 전해진다. 계면 초 수 대 엽 은 현행 『거문고 정 악 보』와 『아악 부 현금 보』가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인다. 상이한 선율은 우조 초 수 대 엽 과 달리 선율을 진행하는 리듬과 음이 모두 변하여 형성된 선율이다. 리듬은 박자를 분할하는 형태로 변화 되었고, 음정은 2도․4도․5도․8도이다. 계면 초 수 대엽 은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방산 한씨 금 보』,『아악 부 현금 보』, 『거문고 정 악 보』에 이르는 동안 『현금오음통론』과 『아악 부 현금 보』에서 급격하게 선율이 변화되었고, 그 선율이 『거문고 정 악 보』까지 전해진다.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방산 한씨 금 보』,『아악 부 현금 보』와 『거문고 정 악보』에서 우조와 계면조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거문고 정 악보』는 우조 초 수 대 엽 과 계면 초 수 대 엽의 음 관계가 『삼 죽 금 보』에 비해 다소 불규칙적이다. 우조와 계면조의 기음에 해당하는 僙은 다섯 악보 모두 僙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태는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 과 『방산 한씨 금 보』에서 중으로 이동하는 형태를 보이고, 『아악 부 현금 보』와 『거문고 정 악보』에서 중이나 임으로 이동한다. 중은 다섯 악보 모두 임으로 나타난다. 임은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과 『방산 한씨 금 보』에서 대부분 임으로 나타나지만 『아악 부 현금 보』와 『거문고 정 악보』에서 僙이나 임으로 나타난다. 『삼 죽 금 보』,『현금오음통론』,『방산 한씨 금 보』,『아악 부 현금 보』와 『거문고 정 악보』에서 초수 대 엽 의 선율은 변화하였지만 곡의 시작 음과 종지 음은 대부분 변하지 않았다. 거문고 개방 현이 출현하는 박은 다섯 악보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우조와 계면조의 개방 현이 출현하는 박은 모두 동일하다.;In this paper, the change of Geomungo melody of lieder, Chosudaeyup in『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Bangsanhanccigumbo』,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was studied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is no big change in the rhythm of the melody Ujo Chosudaeyup from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Bangsanhanccigumbo』, 『Ahakbu hyeongumbo』, to 『Geomungo jeonakbo』 but there was change in the sound of the melody. The melody which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present 『Geomungo jeonakbo』is the melody consisted of different sound and it has 2 step, 4 step, 5 step and 8 step. The melody of Ujo Chosudaeyup changed in 『Ahakbu hyeongumbo』 and it was passed down to 『Geomungo jeonakbo』. Second, the melody of Gaemyeon Chosudaeyup is similar to that of 『Ahakbu hyeongumbo』 and the melody which is defferent from that of the present 『Geomungo jeonakbo』 is the melody resulted from the change of rhythm and sound. The rhythm has divided beats and 2 step, 4 step, 5 step and 8 step. The melody of Gaemyeon Chosudaeyup has changed a lot in 『Hyeongumohumtongron』 and 『Ahakbu hyeongumbo』 among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Bangsanhanccigumbo』,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Third, the relation of Ujo and Gaemyeonjo was studied in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Bangsanhanccigumbo』,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The movement of the sound in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is less clear than in 『Samjukgumbo』. The sound which is equal to the aspirate in Ujo and Gaemyeonj is marked as Gwang in all the five music but Tae in Ujo and Gaemyeonj is marked mostly as Jung in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and 『Bangsanhanccigumbo』 but as Jung or Im in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Jung was marked as Im in the five music but Im was marked mostly as Im in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and 『Bangsanhanccigumbo』 but as Hwang or Im in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Fourth, the melody of Chosudaeyup in 『Samjukgumbo』, 『Hyeongumohumtongron』, 『Bangsanhanccigumbo』, 『Ahakbu hyeongumbo』, and 『Geomungo jeonakbo』 changed a little but there was almost no change in the starting sound and the ending sound of it. The beats played with Geomungo are the same in the five music even in the change from Ujo to Gaemyeonjo. The Geomungo melody in the lieder, Chosudaeyup has its position in lieder as Geomungo solo and accompaniment while the original melody has been maintained since it was described as 'Chosudaeyup' in 『Samjukgumbo』 but the sound consisted of the melody has changed littl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